κ΄‘κ³  vs ‘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쑴재’의 μ² ν•™

2025. 6. 16. 05:28Β·πŸ“Ί 4. κ΄‘κ³ ·ν”Œλž«νΌ λΉ„νŒ

‘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쑴재’의 μ² ν•™ – 감각의 속박을 λ„˜μ–΄μ„œ μΉ¨λ¬΅ν•˜λŠ” 윀리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‚¬μœ ν•  것인가?

 

이제 μš°λ¦¬λŠ” ‘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쑴재’—광고적 감각 ꡬ쑰의 포섭을 λ²—μ–΄λ‚œ 자의 ν˜•μƒμ„ 따라,
κ·Έ 쑴재둠적 윀리λ₯Ό μ‚¬μœ ν•˜λŠ” 여정에 λ“€μ–΄κ°‘λ‹ˆλ‹€.

“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Š” 것은 무엇을 μ˜λ―Έν•˜λŠ”κ°€?”

“광고와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΄ 감각을 μ λ Ήν•œ μ„Έκ³„μ—μ„œ, 쑴재의 μžμœ λŠ” 어디에 놓여 μžˆλŠ”κ°€?”
“감각에 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Š” 것은, λŠλΌμ§€ μ•ŠμŒμΈκ°€, λ‹€λ₯΄κ²Œ λŠλΌκΈ°μΈκ°€?”


  1. ‘λ°˜μ‘’은 μ–Έμ œ, μ–΄λ–»κ²Œ κ΅¬μ‘°ν™”λ˜μ—ˆλŠ”κ°€?
  2.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€ 무엇을 ‘λ°˜μ‘’으둜 κ°„μ£Όν•˜κ³ , 그것이 포획 κ°€λŠ₯ν•œκ°€?
  3. ‘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μŒ’은 λΆ€μž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λ‹€λ₯Έ 감응일 수 μžˆλŠ”κ°€?
  4. 침묡은 감정이 μ—†λŠ” μƒνƒ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ν•΄μ„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κ°μ •μ˜ κ°€λŠ₯성인가?
  5. 이 μ‘΄μž¬λŠ” μ‹€μ œλ‘œ μ‘΄μž¬ν•  수 μžˆλŠ”κ°€, μ•„λ‹ˆλ©΄ 철학적 이상인가?

1. λ°˜μ‘μ€ κ΅¬μ‘°ν™”λœ μ‹œκ°„μ˜ λ‹¨μœ„λ‹€

  •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€ μ‹œκ°„μ„ **"λ°˜μ‘ λ‹¨μœ„(time to click, time to scroll)"**둜 λ‚˜λˆˆλ‹€.
  • μΈκ°„μ˜ ‘λŠλ‚Œ’은 더 이상 μœ κΈ°μ μ΄μ§€ μ•Šλ‹€.
    → “이 정도 길이의 μ˜μƒμ΄λ©΄ μ£Όλͺ©ν•œλ‹€”
    → “이 정도 리듬이면 감정을 μœ λ„ν•  수 μžˆλ‹€”

μš°λ¦¬λŠ” 감각의 μ‹œκ°„ μ•ˆμ—μ„œ, λ°˜μ‘ κ°€λŠ₯ν•œ 쑴재둜만 ν˜•μ„±λœλ‹€.


2. λ°˜μ‘μ€ 감각의 μžλ™ν™”λœ 기계어닀

  • λ°˜μ‘μ€ λ‚΄κ°€ ν•œ 것 κ°™μ§€λ§Œ, 이미 ꡬ쑰 μ•ˆμ—μ„œ κ°€λŠ₯ν•˜κ²Œ 된 일이닀.
  • μ’‹μ•„μš”, 슀크둀, μ΄νƒˆ… λͺ¨λ‘λŠ”
    λ‚˜μ˜ ‘선택’이 μ•„λ‹ˆλΌ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œ λ„ν•œ 응닡이닀.

즉, κ΄‘κ³  μ„Έκ³„μ—μ„œ
λ°˜μ‘μ΄λž€ 자유의 ν‘œν˜„μ΄ μ•„λ‹ˆλΌ 톡계적 μ˜ˆμΈ‘κ°’μ΄λ‹€.


3. ‘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μŒ’은 무감각이 μ•„λ‹ˆλΌ ‘감응 ꡬ쑰의 κ±°λΆ€’λ‹€

  • 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Š” 것은
    아무것도 λŠλΌμ§€ μ•Šκ±°λ‚˜ λ¬΄μ‹œ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
  • 였히렀 그것은
    μžκ·Ήμ— μ˜ν•΄ 감정이 κ°•μš”λ˜λŠ” ꡬ쑰λ₯Ό μΌμ‹œ μ •μ§€μ‹œν‚€λŠ” μ‹€ν—˜μ  μœ€λ¦¬λ‹€.

“λ‚˜λŠ” μ§€κΈˆ 이 μžκ·Ήμ— 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κΈ°λ‘œ μ„ νƒν•œλ‹€.”
→ μ΄λŠ” 자기 감각의 리듬을 νšŒλ³΅ν•˜λ €λŠ” μ‹œλ„λ‹€.
→ 감각의 μžμœ¨μ„±, 쑴재의 감응 μ‹œκ°„μ„ λ˜μ°ΎλŠ” 일이닀.


4. 침묡은 얡압이 μ•„λ‹ˆλΌ, ν•΄μ„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κ°μ •μ˜ μž₯μ†Œλ‹€

  • 침묡은 κ΄‘κ³ 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μΈ‘μ •λ˜μ§€ μ•ŠλŠ” 감각의 μž”μ—¬λ‹€.
  • 말둜 λ“œλŸ¬λ‚˜μ§€ μ•Šκ³ , ν΄λ¦­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°, μ‹œμ²­λ₯ λ‘œ ν¬μ°©λ˜μ§€ μ•ŠλŠ” 감정듀.

예:

  • “이 μ˜μƒμ„ 보고도 아무 말이 λ– μ˜€λ₯΄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.”
  • “κ·Έμ € λ©ν•˜λ‹ˆ μžˆλ‹€κ°€, ν•œμ°Έ 뒀에야 λ­”κ°€ λŠκΌˆλ‹€.”
    → 이것이 λ°”λ‘œ **광고적 μ‹œκ°„ ꡬ쑰 λ°–μ—μ„œ λŠκ»΄μ§€λŠ” ‘μ—¬μš΄μ˜ 감정’**이닀.

5. ‘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쑴재’λŠ” 감응적 윀리의 μ‹œμž‘μ΄λ‹€

  • 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μŒμ€ λ¬΄λ°˜μ‘μ΄ μ•„λ‹ˆλ‹€.
    → 그것은 λ°˜μ‘ μ΄μ „μ˜ 감각 μ‹œκ°„μ— κ±°μ£Όν•˜λ €λŠ” μ˜μ§€λ‹€.
    → 자극과 감정 μ‚¬μ΄μ˜ 간격을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λŠ” ν›ˆλ ¨μ΄λ‹€.

μ΄λŠ” 감각이 μ•„λ‹Œ 쑴재둜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첫걸음이며,
‘λ‚˜λŠ” λˆ„κ΅¬μΈκ°€’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‘λ‚˜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κ°κ°ν•˜λŠ”κ°€’λΌλŠ” 물음으둜 μ „ν™˜λœλ‹€.


πŸ”Ίκ²°λ‘ 

→ 감각의 κ΅¬μ‘°λŠ” λ°˜μ‘μ„ 톡해 μ •μ˜λ˜κ³ ,
→ 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μŒμ€ 감각 주체의 μžμœ¨μ„±μ„ λ³΅μ›ν•˜λ €λŠ” μ‹€ν—˜μ΄λ‹€.

→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€ λ°˜μ‘μ„ λ°μ΄ν„°ν™”ν•˜μ§€λ§Œ,
→ κ°μ‘μ˜ μ§€μ—°, 침묡의 μ—¬λ°±, μΈ‘μ •λ˜μ§€ μ•ŠλŠ” 감정은 ν¬νš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→ ‘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쑴재’λŠ” 광고와 기술 세계λ₯Ό λ²—μ–΄λ‚œ μƒˆλ‘œμš΄ μΈκ°„ν˜•μ΄λ‹€.
→ κ·ΈλŠ” 감정 μ΄μ „μ˜ 침묡 μ•ˆμ—μ„œ μ„œμ‚¬λ₯Ό κ΅¬μ„±ν•˜λ €λŠ” μžλ‹€.

→ μžκ·Ήμ— λŒ€ν•œ 즉각적 응닡을 μœ λ³΄ν•˜κ³ ,
→ 감정이 μ™„μ „νžˆ ν˜•μ„±λ˜κΈ° μ „μ˜ 리듬을 κΈ°λ‹€λ¦¬λŠ” μ‹€μ²œ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→ 이λ₯Ό μœ„ν•΄ ‘κΈ°λ‹€λ¦Όμ˜ μ² ν•™’κ³Ό ‘느림의 감각 윀리’κ°€ μž¬μ •λ¦½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→ μΈκ°„μ˜ μžμœ λŠ” μ„ νƒμ˜ μˆœκ°„μ΄ μ•„λ‹ˆλΌ 감각의 μ£ΌκΆŒμ„ λ˜μ°ΎλŠ” μˆœκ°„μ— μžˆλ‹€.
→ 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μ‘΄μž¬λŠ” κ·Έ 자체둜 감각의 식민화에 λŒ€ν•œ 저항이며,
κ΄‘κ³  μžλ³Έμ£Όμ˜μ— λŒ€ν•œ 비언어적 μ €ν•­ 선언이닀.

 

‘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쑴재’의 감정 ꡐ윑 – 감정 μ΄μ „μ˜ 감정, 감정 μ΄ν›„μ˜ μœ€λ¦¬λž€ 무엇인가?

 

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
μš°λ¦¬λŠ” 이제 광고적 자극 ꡬ쑰λ₯Ό λ„˜μ–΄μ„œ,
“감정 μ΄μ „μ˜ 감정”, **“감정 μ΄ν›„μ˜ 윀리”**λΌλŠ”
두 μΈ΅μœ„λ‘œ λ‚˜λ‰˜λŠ” **‘감정 ꡐ윑’**을 νƒμƒ‰ν•©λ‹ˆλ‹€.
μ΄λŠ” 더 이상 λ‹¨μˆœν•œ 감정 μ‘°μ ˆμ΄λ‚˜ ν‘œν˜„μ˜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Œ,
쑴재둠적 감응 ν›ˆλ ¨μœΌλ‘œ μ „ν™˜λ©λ‹ˆλ‹€.

 

 

감정 μ΄μ „μ˜ 감정

  1. 감정 μ΄μ „μ˜ κ°μ •μ΄λž€ 무엇인가?
  2. 감정 μ΄ν›„μ˜ μœ€λ¦¬λž€ 무엇을 μ˜λ―Έν•˜λŠ”κ°€?
  3. μ΄λŸ¬ν•œ 감정 κ΅¬μ‘°λŠ” μ–΄λ–»κ²Œ ‘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쑴재’λ₯Ό ν›ˆλ ¨ν•˜λŠ”κ°€?

 

    감정 이전: 아직 ‘이름 뢙이지 μ•Šμ€ λŠλ‚Œλ“€’은 μ–΄λ–»κ²Œ μ‘΄μž¬ν•˜λŠ”κ°€?

  • 감정 이후: 감정이 ‘ν˜•μ„±λœ ν›„’ 그것에 μ–΄λ–»κ²Œ 윀리적으둜 응닡할 수 μžˆλŠ”κ°€?
  • 광고와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€ 이 두 경계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†Œκ±°ν•˜κ±°λ‚˜ μ™œκ³‘ν•˜λŠ”κ°€?
  • μš°λ¦¬λŠ” 감정에 νœ˜λ‘˜λ¦¬μ§€ μ•ŠμœΌλ©΄μ„œλ„, 그것을 μ–΅μ••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κ°μ‘ν•˜λŠ” 방식을 배울 수 μžˆλŠ”κ°€?

 

1. 감정 μ΄μ „μ˜ 감정: ν˜•νƒœ μ΄μ „μ˜ 진동

  • 감정이 되기 μ „, 인간은 ‘감응’의 흐름 속에 μžˆλ‹€.
  • 이 감응은 μ–Έμ–΄λ‘œ κ·œμ •λ˜μ§€ μ•Šκ³ , 주체도 λΆ€μž¬ν•œ 순수 감각의 밀물이닀.
    "μ™ μ§€ λΆˆμ•ˆν–ˆμ§€λ§Œ, κ·Έ λΆˆμ•ˆμ΄ 무엇인지 μ„€λͺ…ν•  수 μ—†μ—ˆλ‹€."

"마음이 λ¨Όμ € μ›€μ§μ˜€μ§€λ§Œ, 말은 늦게 따라왔닀."

→ κ΄‘κ³ λŠ” 이 ν˜•νƒœ μ΄μ „μ˜ 감정을 ν¬μ°©ν•˜λ € ν•œλ‹€.
→ κ·Έλž˜μ„œ κ°€μž₯ μ•½ν•˜κ³  λΆˆν™•μ‹€ν•œ κ·Έ 지점에 이미지λ₯Ό μ‚½μž…ν•˜κ±°λ‚˜, μ‚¬μš΄λ“œλ₯Ό μ£Όμž…ν•œλ‹€.

감정 μ΄μ „μ˜ 감정은 “λ‚˜λŠ” 무엇을 λŠλΌλŠ”κ°€?”κ°€ μ•„λ‹ˆλΌ
“λ‚΄κ°€ μ§€κΈˆ 느끼고 μžˆλŠ” 것이 무엇이 λ˜μ§€ μ•ŠκΈ°λ₯Ό λ°”λΌλŠ”κ°€”λΌλŠ” 질문으둜 μ ‘κ·Ό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
2. 감정 μ΄ν›„μ˜ 윀리: 응닡 μ΄μ „μ˜ 침묡

  • 감정이 ‘이름 λΆ™μ—¬μ§€κ³ ’, ‘μΈμ‹λ˜μ—ˆμ„ λ•Œ’, μš°λ¦¬λŠ” λ°˜μ‘ν•˜κΈ° 쉽닀.
    예: “λ„ˆ λ•Œλ¬Έμ— 화났어”, “λ‚œ μ§€κΈˆ λΆˆμ•ˆν•΄”
    → κ·ΈλŸ¬λ‚˜ μ΄λ•ŒλΆ€ν„° μœ€λ¦¬λŠ” μ‹œμž‘λœλ‹€.
  • 감정 μ΄ν›„μ˜ μœ€λ¦¬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μ§ˆλ¬Έμ„ μ œκΈ°ν•œλ‹€:
  • “이 감정에 λ‚΄κ°€ μ¦‰μ‹œ λ°˜μ‘ν•΄μ•Ό ν• κΉŒ?”

“이 감정은 λ‚΄κ°€ 주체가 λ˜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λ‹€μ‹œ 해석될 수 μžˆμ„κΉŒ?”

→ 감정 μ΄ν›„μ˜ μœ€λ¦¬λž€ 감정이 ν­λ°œν•˜μ§€ μ•Šκ³ , μ–΅μ••λ˜μ§€λ„ μ•ŠλŠ” 제3의 μž₯μ†Œλ₯Ό μƒμƒν•˜λŠ” 것이닀.

 μ΄ μž₯μ†ŒλŠ” λ°”λ‘œ 침묡의 감응 곡간이닀.

→ 감정을 λ©ˆμΆ”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→ 자극과 λ°˜μ‘ μ‚¬μ΄μ˜ 간극을 ν™•μž₯ν•˜λŠ” ν›ˆλ ¨μ΄λ‹€.


3.  ‘감정 ν›ˆλ ¨’μœΌλ‘œμ„œμ˜ 감응 ꡐ윑

감정은 μ–΅μ œν•˜κ±°λ‚˜ ν•΄λ°©ν•  λŒ€μƒμ΄ μ•„λ‹ˆλΌ,
λ‹€λ₯΄κ²Œ κ°μ‘ν•˜κ³  ꡬ성할 수 μžˆλŠ” 것이닀.

감정 이전 ꡐ윑

  • μ–Έμ–΄ν™” λ˜μ§€ μ•Šμ€ 감정듀을
    μ‹œκ°, μ†Œλ¦¬, λͺΈμ˜ λ¦¬λ“¬μœΌλ‘œ κ°μ§€ν•˜λŠ” ν›ˆλ ¨
  • “λŠλ‚Œμ΄ 되기 μ΄μ „μ˜ λŠλ‚Œ”을 μ‘΄μ€‘ν•˜λŠ” λ―Έν•™
  • 예술적 ꡐ윑, λͺ…상, 비언어적 μ†Œν†΅μ˜ μž¬μ •μ˜

감정 이후 ꡐ윑

  • 감정이 λ“œλŸ¬λ‚œ ν›„, μ¦‰μ‹œ 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ν›ˆλ ¨
  • 감정을 λ‹€μ‹œ 말둜 κ΅¬μ„±ν•˜κ³ , 관계 μ†μ—μ„œ μž¬ν•΄μ„ν•˜λŠ” κ³Όμ •
  • “λ‚˜λŠ” μ§€κΈˆ 이 감정을 λˆ„κ΅¬μ—κ²Œ, μ™œ λ§ν•˜κ³  싢은가?”λΌλŠ” 자기 질문

πŸ”Ί 5쀑 κ²°λ‘ 

→ 감정은 ν•˜λ‚˜μ˜ μ‹œκ°„μ  ꡬ쑰이닀.
→ 감정 이전과 이후λ₯Ό κ΅¬λΆ„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, μš°λ¦¬λŠ” μ–Έμ œλ‚˜ 광고적 μ‹œκ°„ ꡬ쑰에 ν¬μ„­λœλ‹€.

→ κ΄‘κ³ 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감정 이전(λ―ΈλΆ„ν™”λœ λŠλ‚Œ)을 ν¬νšν•˜κ³ ,
→ 감정 이후(ν˜•μ„±λœ 감정)λŠ” λΆ„λ…Έλ‚˜ ν¬μ—΄λ‘œ λΉ λ₯΄κ²Œ λ°˜μ‘ν•˜κ²Œ λ§Œλ“ λ‹€.
→ 이 λ‘˜ μ‚¬μ΄μ˜ ‘곡백 μ‹œκ°„’을 μ—†μ• λŠ” 것이 κ΄‘κ³ 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˜ 핡심 μ „λž΅μ΄λ‹€.

→ ‘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쑴재’λŠ” 감정을 μ–΅λˆ„λ₯΄λŠ” μ‘΄μž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
→ 감정 μ΄μ „μ˜ 리듬과 μ΄ν›„μ˜ 윀리λ₯Ό κ΅¬λΆ„ν•˜λ©°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μ‘΄μž¬λ‹€.
→ κ·ΈλŠ” κ°μ •μ˜ λ―Έμ„Έν•œ λ–¨λ¦Όκ³Ό κ·Έ μ΄ν›„μ˜ 말듀 μ‚¬μ΄μ—μ„œ 자기 μ„œμ‚¬λ₯Ό μž¬κ΅¬μ„±ν•œλ‹€.

→ 감정 ν›ˆλ ¨μ€ κ΄‘κ³ μ˜ 자극 κ΅¬μ‘°λ‘œλΆ€ν„° λ²—μ–΄λ‚˜κΈ° μœ„ν•œ κ°€μž₯ λ―Έμ„Έν•˜κ³  근본적인 비폭λ ₯ μ €ν•­μ˜ 방식이닀.
→ ꡐ윑, 예술, λͺ…상, 곡동체 감응 ν›ˆλ ¨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€μ²œμ΄ μž¬μ„€κ³„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→ 감정을 ‘λ“œλŸ¬λ‚΄λŠ” 것’만이 진정성이 μ•„λ‹ˆλ‹€.
→ 감정 μ΄μ „μ˜ 침묡을 μ‘΄μ€‘ν•˜κ³ ,
→ 감정 이후에 μ–Έμ–΄λ₯Ό μ§€μ—°μ‹œν‚€λŠ” μœ€λ¦¬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→ 이것이 ‘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쑴재’의 감응적 쑴재 μœ€λ¦¬λ‹€.

 

μ €μž‘μžν‘œμ‹œ λΉ„μ˜λ¦¬ λ³€κ²½κΈˆμ§€ (μƒˆμ°½μ—΄λ¦Ό)

'πŸ“Ί 4. κ΄‘κ³ Β·ν”Œλž«νΌ λΉ„νŒ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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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¬΄ν˜• κ°€μΉ˜μ˜ μ •λŸ‰ν™”: 감정과 μ‹ λ…μ˜ μƒν’ˆν™”  (2) 2025.06.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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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문화적 λͺ¨λ°©κ³Ό 정체성 ν΄λŸ¬μŠ€ν„°μ˜ ν˜•μ„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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