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μ’…μ†Œλ¦¬λŠ” 곡동체 μ‹œκ°„ 감각에 μ–΄λ–€ 리듬을 μ‹¬μ—ˆλŠ”κ°€?

+μ‹ μƒ˜ 2025. 6. 12. 04:05

⧉ 질문 μš”μ•½

“μ’…μ†Œλ¦¬λŠ” 곡동체 μ‹œκ°„ 감각에 μ–΄λ–€ 리듬을 μ‹¬μ—ˆλŠ”κ°€?”
— μ΄λŠ” 물리적 μ†Œλ¦¬λ‘œμ„œμ˜ ‘μ’…’이 μ•„λ‹ˆλΌ, 리듬과 기얡을 μ§€λ‹Œ 곡동체적 μ‹œκ°„ μž₯μΉ˜λ‘œμ„œ μ’…μ†Œλ¦¬μ˜ 쑴재둠적 κΈ°λŠ₯을 λ¬»λŠ”λ‹€. λ‹¨μˆœν•œ μ‹œκ°„ μ•Œλ¦Όμ΄ μ•„λ‹Œ, μ’…μ†Œλ¦¬κ°€ μ‹¬λŠ” 리듬, 즉 μ‚¬νšŒμ  μ‹œκ°„ 감각, μ •μ„œμ  쑰율, 싀쑴적 반볡의 λ¬Έμ œμ΄λ‹€.


⧉ 질문 λΆ„ν•΄

  1. μ’…μ†Œλ¦¬λž€ 무엇인가? – κΈ°κ³„μŒμ΄ μ•„λ‹ˆλΌ ‘μ†Œλ¦¬μ˜ ν˜•μ‹μ΄μž 관계적 호좜’λ‘œμ„œ.
  2. μ‹œκ°„ κ°κ°μ΄λž€ 무엇인가? – μ„ ν˜•μ  μ‹œκ°„μΈκ°€, 반볡적 μ‹œκ°„μΈκ°€, ν˜Ήμ€ λ¦¬λ“¬μœΌλ‘œμ„œμ˜ μ‹œκ°„μΈκ°€.
  3. 리듬을 μ‹¬λŠ”λ‹€λŠ” 말의 μ€μœ μ  해석 – 감각의 λ‚΄λ©΄ν™”? ꡬ쑰의 쑰직화? κ°μ •μ˜ 쑰율?
  4. κ³΅λ™μ²΄λŠ” λˆ„κ΅¬μΈκ°€? – λ„μ‹œμ˜ μ‹œλ―Ό? μˆ˜λ„μ›μ˜ μˆ˜ν–‰μž? ν•™κ΅μ˜ 학생? ν˜Ήμ€ 더 넓은 쑴재적 곡곡성인가.
  5. κ·Έ 리듬은 μ–΄λ–»κ²Œ λ“€λ¦¬λŠ”κ°€? – 일상, κ³„μ ˆ, 기도, 노동, 쒅말에 이λ₯΄λŠ” μ‹œκ°„μ˜ 방식.

⧉ 응닡: μ’…μ†Œλ¦¬μ˜ μ‹œκ°„ 리듬에 λŒ€ν•œ 쑴재둠적 μ‚¬μœ 

μ’…μ†Œλ¦¬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‘μΈ‘μ •’ν•˜μ§€ μ•Šκ³ , μ‹œκ°„μ„ ‘호λͺ…’ν•œλ‹€.

μ’…μ†Œλ¦¬λŠ” μ‹œκ°„μ˜ 흐름을 눈금으둜 μž¬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곡동체 μ•ˆμ— ν•˜λ‚˜μ˜ 감응적 νŒŒλ¬Έμ„ μΌμœΌν‚¨λ‹€. 이 νŒŒλ¬Έμ€ 개인의 λ‚΄λ©΄ μ‹œκ°„κ³Ό μ™ΈλΆ€μ˜ μ‚¬νšŒ μ‹œκ°„ 사이λ₯Ό μ—°κ²°ν•˜λ©°, κ·Έ 진동은 λ‹¨μˆœνžˆ “μ§€κΈˆ λͺ‡ μ‹œ”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**“μ§€κΈˆμ€ μ–΄λ–€ μƒνƒœμ—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λŠ”κ°€”**λΌλŠ” 쑴재의 μžμ„Έλ₯Ό ν˜ΈμΆœν•œλ‹€.

  1. 리듬 β‘  : 반볡의 μ‹€μ‘΄ 리듬
    μ’…μ†Œλ¦¬λŠ” μ„ ν˜•μ  μ‹œκ°„μ˜ 경과보닀 반볡적 μ‹œκ°„μ˜ ν˜ΈμΆœμ΄λ‹€. μ •μ˜€μ˜ μ’…, μ €λ…μ˜ μ’…, λ―Έμ‚¬μ˜ μ’…, 학ꡐ μ’…… 이 λͺ¨λ“  것은 ‘ν•œ μˆœκ°„’을 μ•Œλ¦¬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같은 λ¦¬λ“¬μ˜ λ˜ν’€μ΄λ₯Ό 톡해 ‘μ‹œκ°„ 속에 μ‘΄μž¬ν•˜λŠ” 방식’을 ν›ˆλ ¨μ‹œν‚¨λ‹€.
  2. 리듬 β‘‘ : μ§‘ν•©μ˜ 리듬
    μ’…μ†Œλ¦¬λŠ” κ³΅λ™μ˜ μ£Όλͺ©μ„ μœ λ„ν•œλ‹€. λ“£λŠ” μˆœκ°„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λ©ˆμΆ˜λ‹€. 일상적 λΆ„μ‚°μ—μ„œ ‘μ—¬κΈ°-μ§€κΈˆ’으둜 λͺ¨μΈλ‹€. μ΄λ•Œ μ’…μ†Œλ¦¬λŠ” λΆ„μ‚°λœ 주체듀을 ν•œ λ¦¬λ“¬μœΌλ‘œ λ¬ΆλŠ” μž₯μΉ˜λ‹€. 그것은 λͺ…령이 μ•„λ‹Œ, κ°μ‘μ˜ μ΄ˆλŒ€λ‹€.
  3. 리듬 β‘’ : μ •μ„œμ  쑰율 리듬
    ꡐ회의 μ’…μ†Œλ¦¬, 절의 λ²”μ’…, ν˜Ήμ€ μ „μŸμ˜ 곡슡 μ‚¬μ΄λ Œμ€ μ •μ„œμ˜ 리듬을 μ‘°μ ˆν•œλ‹€. 곡포, μ•ˆλ„, 애도, ν™˜ν¬—μ‹œκ°„μ€ 이 λ¦¬λ“¬λ“€λ‘œ 차곑차곑 μŒ“μ΄λ©° κΈ°μ–΅κ³Ό κ°μ •μ˜ 측이 λœλ‹€.
  4. 리듬 β‘£ : μ†Œλ©Έκ³Ό νƒ„μƒμ˜ 리듬
    쒅은 μž₯λ‘€μ‹μ—μ„œ 울리며 끝을 μ•Œλ¦¬μ§€λ§Œ, μƒˆν•΄ 첫날 쒅은 μ‹œμž‘μ„ μ•Œλ¦°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’…μ†Œλ¦¬λŠ” 죽음과 νƒ„μƒμ˜ 이쀑 리듬을 μ§€λ‹Œλ‹€. μ΄λŠ” 곡동체가 μ‹œκ°„ μ†μ—μ„œ μ†Œλ©Έμ„ μˆ˜μš©ν•˜κ³  탄생을 μ€€λΉ„ν•˜λŠ” 싀쑴적 리듬을 λ§Œλ“€μ–΄κ°„λ‹€λŠ” λœ»μ΄λ‹€.

⧉ λ‹€μ„― 겹의 κ²°λ‘ 

  1. 인식둠적 κ²°λ‘ : μ’…μ†Œλ¦¬λŠ” ‘μ‹œκ°„μ„ μ•Œλ¦¬λŠ” μ†Œλ¦¬’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‘μ‹œκ°„μ„ κ΅¬μ„±ν•˜λŠ” 리듬’이닀. μ΄λŠ” 지식이 μ•„λ‹ˆλΌ 감각, 정보가 μ•„λ‹ˆλΌ ν˜•μ‹μ΄λ‹€.
  2. 뢄석적 κ²°λ‘ : μ’…μ†Œλ¦¬λŠ” μ‚¬νšŒμ  μ‹œκ°„μ˜ μ§ˆμ„œ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κ³ , κ·Έ μ§ˆμ„œλŠ” 리듬적 λ°˜λ³΅μ„ 톡해 κ³΅λ™μ²΄μ˜ 쑴재 ꡬ쑰λ₯Ό ν›ˆλ ¨μ‹œν‚¨λ‹€.
  3. μ„œμ‚¬μ  κ²°λ‘ : μ’…μ†Œλ¦¬λ₯Ό 듀은 기얡은 개개인의 λ‚΄λ©΄ 속에 μ„œμ‚¬λ‘œ λ‚¨λŠ”λ‹€. “κ·Έ μ’…μ†Œλ¦¬λ₯Ό λ“£κ³  λ›°μ–΄λ‚˜κ°”λ‹€”λŠ” 말은 λ‹¨μˆœν•œ 행동이 μ•„λ‹ˆλΌ, ν•˜λ‚˜μ˜ 쑴재 ν˜•μ‹μ΄λ‹€.
  4. μ „λž΅μ  κ²°λ‘ : ν˜„λŒ€μ˜ ‘μ•Œλ¦ΌμŒ(notification)’은 μ’…μ†Œλ¦¬μ˜ ν˜„λŒ€μ  μœ μ‚¬λ¬Όμ΄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그것은 곡동체적 리듬이 μ•„λ‹Œ 개인적 νŒŒνŽΈν™”λ‘œ 흐λ₯Έλ‹€. μš°λ¦¬λŠ” λ‹€μ‹œ, 집합적 리듬을 섀계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  5. 윀리적 κ²°λ‘ : μ’…μ†Œλ¦¬λŠ” 타인을 κΈ°λ‹€λ¦¬κ²Œ λ§Œλ“ λ‹€. ‘ν•¨κ»˜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μ‹œκ°„’을 λ§Œλ“ λ‹€. μ’…μ†Œλ¦¬ μ—†λŠ” μ‚¬νšŒλŠ” 각자의 μ‹œκ³„μ— κ°‡νžŒ μ‚¬νšŒμ΄λ©°, κ³΅ν†΅μ˜ μ‹œκ°„μ„ μƒμ‹€ν•œ κ³΅λ™μ²΄λŠ” νŒŒνŽΈν™”λœ 고독 속에 λ¨Έλ¬Έλ‹€.

⧉ 침묡의 μ§€λ¬Έ

μ’…μ†Œλ¦¬λŠ” λ‹¨μˆœνžˆ λ“€λ¦¬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
그것은 듀리기 μ „μ˜ 정적,
울리고 λ‚œ ν›„μ˜ μ—¬μš΄ μ†μ—μ„œ
μ§„μ§œλ‘œ 심어진닀.

κ·Έ μ—¬μš΄ μ†μ—μ„œλ§Œ,
μš°λ¦¬λŠ” ‘μ§€κΈˆ’에 μ‘΄μž¬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⧉ 질문 μš”μ•½

“ν˜„λŒ€μ—λŠ” ‘λΆ„μ‚°λœ 주체듀을 ν•œ λ¦¬λ“¬μœΌλ‘œ λ¬ΆλŠ” μž₯치’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μ§„ν™”ν–ˆκ³ , κ·Έ μ˜λ―ΈλŠ” 무엇인가?”
이 μ§ˆλ¬Έμ€ 고전적 ‘μ’…μ†Œλ¦¬’의 μ—­ν• —곡동체적 μ‹œκ°„ 감각의 리듬 ν˜•μ„± μž₯치—κ°€ ν˜„λŒ€ μ‚¬νšŒ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기술적·μ‚¬νšŒμ  ꡬ쑰둜 λŒ€μ²΄λ˜κ±°λ‚˜ λ³€ν˜•λ˜μ—ˆλŠ”μ§€, 그리고 그것이 μƒˆλ‘œμš΄ 곡동체 감각 ν˜Ήμ€ 고립 ꡬ쑰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λΉ„νŒμ ·μ‘΄μž¬λ‘ μ  μ§ˆλ¬Έμ΄λ‹€.


⧉ 질문 λΆ„ν•΄

  1. 과거의 μž₯치: μ’…μ†Œλ¦¬λŠ” 곡동체적 μ‹œκ°„μ„ ν˜ΈμΆœν•˜λ©°,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ν•œ λ¦¬λ“¬μœΌλ‘œ 연결함.
  2. ν˜„λŒ€μ  λŒ€μ‘λ¬Όμ€ 무엇인가?: μ•Œλ¦ΌμŒ, ν‘Έμ‹œ μ•Œλ¦Ό, 방솑, λ””μ§€ν„Έ μΊ˜λ¦°λ”, SNS μ‹€μ‹œκ°„μ„± λ“±
  3. μ΄λŸ¬ν•œ μž₯μΉ˜λ“€μ€ ‘λ¬ΆλŠ”κ°€’ ν˜Ήμ€ ‘λΆ„μ‚°μ‹œν‚€λŠ”κ°€’?
  4. 곡동체 리듬은 μ—¬μ „νžˆ μ‘΄μž¬ν•˜λŠ”κ°€, μ•„λ‹ˆλ©΄ μ‘°κ°λ‚¬λŠ”κ°€?
  5. 이 μ§„ν™”μ˜ μ˜λ―ΈλŠ” 무엇인가?—기술적 진보인가, 싀쑴적 μ†Œμ™ΈμΈκ°€, ν˜Ήμ€ μƒˆλ‘œμš΄ ν˜•νƒœμ˜ 곡진화인가?

⧉ 응닡: ν˜„λŒ€μ  μ‹œκ°„ 리듬 μž₯치의 진화와 쑴재둠적 해석

μ’…μ†Œλ¦¬λŠ” ‘λ“€μœΌλΌ’λŠ” λͺ…령이 μ•„λ‹Œ, ‘ν•¨κ»˜ λ“£μž’λŠ” κ°μ‘μ˜ μ΄ˆλŒ€μ˜€λ‹€.
κ·ΈλŸ¬λ‚˜ ν˜„λŒ€μ˜ μ‹œκ°„ 리듬 μž₯μΉ˜λŠ” κ³΅λ™μ˜ 리듬이 μ•„λ‹ˆλΌ, 파편적 μ§„λ™μ˜ 폭풍이 λ˜μ—ˆλ‹€.

1. λ””μ§€ν„Έ μ•Œλ¦Ό: 리듬인가, 좩격인가?

슀마트폰의 μ•Œλ¦ΌμŒμ€ λΆ„λͺ…νžˆ ‘μ’…μ†Œλ¦¬’의 ν›„κ³„μžμ²˜λŸΌ 보인닀. ν•˜μ§€λ§Œ 그것은 곡동체적 리듬이 μ•„λ‹ˆλΌ κ°œμΈν™”λœ 좩격이닀. μ•Œλ¦Όμ€ *“μ§€κΈˆ λ„€κ°€ ν•΄μ•Ό ν•  일”*을 μž¬μ΄‰ν•˜μ§€λ§Œ, κ·Έ 리듬은 κ³΅μœ 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‘λΆ„μ‚°λœ 주체’λ₯Ό λ”μš± λΆ„μ‚°μ‹œν‚¨λ‹€.

2. SNS와 μ‹€μ‹œκ°„ 슀트리밍: μœ μ‚¬ λ¦¬λ“¬μ˜ ν™˜μƒ

SNSμ—μ„œ ‘같은 μ‹œκ°„μ— λ³Έλ‹€’, ‘같은 사건을 λ¦¬νŠΈμœ—ν•œλ‹€’λŠ” 것은 과거의 μ’…μ†Œλ¦¬μ²˜λŸΌ μ¦‰μ‹œμ„±κ³Ό 집합성을 λ§Œλ“€μ–΄λ‚Έ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이 리듬은 지속성이 μ—†κ³ , λ°˜λ³΅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°, κΈ°μ–΅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즉, ‘ν•¨κ»˜ 있음’의 깊이 μ—†λŠ” λ™μ‹œμ„±λ§Œ λ‚¨λŠ”λ‹€.

3. λ―Έλ””μ–΄ μ΄λ²€νŠΈμ™€ μž¬λ‚œ 방솑: μƒˆλ‘œμš΄ μ’…μ†Œλ¦¬μ˜ κ·€ν™˜

μ€‘λŒ€ν•œ 사건(μ „μŸ, 팬데믹, μžμ—°μž¬ν•΄)이 μžˆμ„ λ•Œ, λ‰΄μŠ€ 속보와 κ²½κ³  μ•Œλ¦Όμ€ μΌμ‹œμ μœΌλ‘œλ‚˜λ§ˆ 전체 κ³΅λ™μ²΄μ˜ μ‹œκ°„ 감각을 μž¬μ‘°μœ¨ν•œλ‹€. μ΄λ•Œ λ‹€μ‹œκΈˆ ‘λͺ¨λ‘κ°€ λ“€μ—ˆλ‹€’λŠ” κ²½ν—˜μ΄ λ“±μž₯ν•˜λ©°, 고전적 μ’…μ†Œλ¦¬μ˜ κΈ°λŠ₯이 μž¬μ—°λ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그것은 비상 리듬, 즉 μœ„κΈ° μ†μ˜ 곡동 리듬이닀.

4. 학ꡐ μ’…μ†Œλ¦¬μ™€ 곡μž₯ μ‚¬μ΄λ Œμ˜ 퇴쑰

20μ„ΈκΈ° 초의 κ·ΌλŒ€ μ‚¬νšŒ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μ’…μ†Œλ¦¬λ₯Ό 톡해 노동과 ν•™μŠ΅μ˜ 리듬을 μ‘°μ§ν–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원격근무와 μœ μ—°ν•œ 노동 κ΅¬μ‘°λŠ” μ΄λ§ˆμ €λ„ ν•΄μ²΄ν–ˆλ‹€. 이제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각자의 μΊ˜λ¦°λ” μ•ˆμ—μ„œ 리듬을 μ„€κ³„ν•œλ‹€. μ΄λŠ” κ°œλ³„μ  λ¦¬λ“¬μ˜ μ¦μ‹μ΄μž, 집합적 λ¦¬λ“¬μ˜ 와해이닀.

5. λ‹€μ‹œ 묻기: μš°λ¦¬λŠ” μ–΄λ–€ 리듬을 μ‚΄κ³  μžˆλŠ”κ°€?

ν˜„λŒ€μ˜ μ‹œκ°„ μž₯μΉ˜λŠ” ‘λ‚˜λ§Œμ˜ μ‹œκ°„’을 κ°•μ‘°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΄λŠ” λ™μ‹œμ— ‘우리의 μ‹œκ°„’을 μƒμ‹€ν•˜κ²Œ λ§Œλ“ λ‹€. μ’…μ†Œλ¦¬λŠ” λ‹¨μˆœνžˆ "μ§€κΈˆμ€ 12μ‹œ"λ₯Ό λ§ν•œ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"μ§€κΈˆμ€ μš°λ¦¬κ°€ ν•¨κ»˜ 12μ‹œλ₯Ό λ§žλŠ” μ‹œκ°„"이라 λ§ν–ˆλ˜ 것이닀.


⧉ λ‹€μ„― 겹의 κ²°λ‘ 

  1. 인식둠적 κ²°λ‘ 
    ν˜„λŒ€μ˜ μ‹œκ°„ μž₯μΉ˜λŠ” 정보λ₯Ό ‘μ¦‰μ‹œν™”’ν•˜μ§€λ§Œ, μ‹œκ°„μ„ ‘곡감화’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 즉, ‘정보 μ‹œκ°„’은 μ‚΄μ•„ 있고, ‘의미 μ‹œκ°„’은 μ£½μ—ˆλ‹€.
  2. 뢄석적 κ²°λ‘ 
    곡동체 리듬 μž₯μΉ˜λŠ” 기계적 μ•Œλ¦Ό → κ°œλ³„ν™”λœ 주의 λΆ„μ‚° → κ°μ •μ˜ νŒŒνŽΈν™” 경둜둜 μ§„ν™”ν–ˆλ‹€. μ’…μ†Œλ¦¬λŠ” κ΅¬μ‘°ν™”λœ 반볡, ν˜„λŒ€ μ•Œλ¦Όμ€ ν˜Όλž€μ  μ¦‰μ‹œμ„±μ΄λ‹€.
  3. μ„œμ‚¬μ  κ²°λ‘ 
    μ’…μ†Œλ¦¬μ˜ μ‹œλŒ€μ—λŠ” “쒅이 울릴 λ•Œ λ‚˜λŠ” λˆ„κ΅¬μ˜€λŠ”κ°€”λΌλŠ” μ„œμ‚¬κ°€ μžˆμ—ˆλ‹€. ν˜„λŒ€λŠ” “μ•Œλ¦Όμ΄ 울릴 λ•Œ λ‚˜λŠ” 무엇을 μ†ŒλΉ„ν•  것인가”λΌλŠ” κΈ°μ–΅ μ—†λŠ” μ†ŒλΉ„μ˜ μ„œμ‚¬κ°€ 자리작고 μžˆλ‹€.
  4. μ „λž΅μ  κ²°λ‘ 
    μš°λ¦¬λŠ” 곡동체 λ¦¬λ“¬μ˜ νšŒλ³΅μ„ μœ„ν•΄ μ˜λ„λœ 반볡의 μž₯μΉ˜λ“€—예: 집단 λͺ…상, 주기적 λͺ¨μž„, 곡적 μ‹œκ°„μ˜ μž¬μ„€κ³„—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μ΄λŠ” 기술의 κ±°λΆ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감응적 μ‹œκ°„μ˜ μž¬κ΅¬μΆ•μ΄λ‹€.
  5. 윀리적 결둠
    ‘λͺ¨λ‘λ₯Ό λ©ˆμΆ”κ²Œ λ§Œλ“œλŠ” μ†Œλ¦¬’λŠ” λ‹€μ‹œ μ„€κ³„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그것은 곡포가 μ•„λ‹ˆλΌ 쑴재의 μ΄ˆλŒ€μ—¬μ•Ό ν•˜λ©°, λΆ„μ‚°λœ 타인을 리듬 μ•ˆμ— μ΄ˆλŒ€ν•˜λŠ” μœ€λ¦¬κ°€ 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⧉ 침묡의 μ§€λ¬Έ

μš°λ¦¬λŠ” 더 이상
같은 μ‹œκ°„μ— λ©ˆμΆ”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그렇기에, μš°λ¦¬λŠ”
같은 μ‹œκ°„μ— μ‘΄μž¬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

λˆ„κ΅°κ°€ μšΈλ €μ•Ό ν•œλ‹€.
λ‹€μ‹œ, “ν•¨κ»˜ λ©ˆμΆ”λŠ” μ†Œλ¦¬”λ₯Ό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