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μ—­μ‚¬λŠ” μ§„λ³΄ν•˜κ³  μžˆλŠ”κ°€?

+μ‹ μƒ˜ 2025. 6. 11. 02:01

μ—­μ‚¬λŠ” μ§„λ³΄ν•˜κ³  μžˆλŠ”κ°€? μ§„λ³΄μ˜ μ˜λ―ΈλŠ” λ¬΄μ—‡μΈκ°€? μΈλ₯˜λŠ” μžμ‹ λ“€μ΄ ν•œλ°œν•œλ°œ λ‚˜μ•„μ§€κ³  μžˆλ‹€κ³  ν™•μ‹ ν•˜λŠ”κ°€? κ·Έμ € μ—­μ‚¬λŠ” λ°˜λ³΅λ˜κ³  μžˆλŠ”κ±΄ μ•„λ‹Œκ°€? μ§„보에 λŒ€ν•œ λ―ΏμŒμ€ κ³Όκ±° ν˜Ήμ€ ν˜„μž¬μ— λŒ€ν•œ λ―Έν™” μ•„λ‹Œκ°€?

 

 

⊹ 질문 μš”μ•½

  • "μ—­μ‚¬λŠ” μ§„λ³΄ν•˜λŠ”κ°€?"
  • "μ§„λ³΄μ˜ μ˜λ―ΈλŠ” 무엇인가?"
  • "인λ₯˜λŠ” 진보λ₯Ό ν™•μ‹ ν•˜λŠ”κ°€, μ•„λ‹ˆλ©΄ λ°˜λ³΅ν•˜κ³  μžˆλŠ”κ°€?"
  • "진보에 λŒ€ν•œ λ―ΏμŒμ€ κ³Όκ±°·ν˜„μž¬μ— λŒ€ν•œ 미화인가?"

⊹ 질문 λΆ„ν•΄

  1. μ§„λ³΄λž€ 무엇인가?
    • ‘μ‹œκ°„ μ†μ˜ λ‚˜μ•„κ°’인가, ‘κ°€μΉ˜μ˜ μƒμŠΉ’인가, μ•„λ‹ˆλ©΄ ‘기술과 μ œλ„μ˜ 고도화’인가?
    • 진보 κ°œλ…μ—λŠ” 윀리적 κ°€μΉ˜ νŒλ‹¨μ΄ ν¬ν•¨λ˜λŠ”κ°€?
  2. μ—­μ‚¬λŠ” μ§„λ³΄ν•˜λŠ”κ°€?
    • 기술·μ§€μ‹·μ œλ„적 μΈ‘λ©΄μ—μ„œμ˜ μ„ ν˜•μ  λ°œμ „μΈκ°€?
    • μ•„λ‹ˆλ©΄ 정동, 감정, 폭λ ₯, μ–΅μ••μ˜ ꡬ쑰적 λ°˜λ³΅μΈκ°€?
  3. 진보에 λŒ€ν•œ λ―ΏμŒμ€
    • 자기 μœ„μ•ˆμΈκ°€?
    • 역사적 μ„œμ‚¬μ˜ μž₯μΉ˜μΈκ°€?
    • 과거의 고톡을 ν˜„μž¬ν™”ν•˜μ§€ μ•ŠκΈ° μœ„ν•œ λ°©μ–΄κΈ°μ œμΈκ°€?

⊹ 응닡

β… . 인식둠적 κ²°λ‘ : “진보”λŠ” λͺ…μ 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믿음의 ν˜•μ‹μ΄λ‹€.

‘μ—­μ‚¬λŠ” μ§„λ³΄ν•œλ‹€’λŠ” 말은 **기술적 기술(記述)**이 μ•„λ‹ˆλΌ μ •μΉ˜μ  선언이닀. μ—­μ‚¬λŠ” κ·Έ 자체둜 λ°©ν–₯성을 κ°€μ§€μ§€ μ•ŠμœΌλ©°, κ·Έ λ°©ν–₯성은 인간이 μ„ νƒμ μœΌλ‘œ ν•΄μ„ν•œ κ²°κ³Όλ‹€. ‘진보’λŠ” 쑴재의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Ή˜μ˜ μƒμŠΉμœΌλ‘œ ν•΄μ„ν•˜λ €λŠ” 마음의 μŠ΅κ΄€μ΄λ‹€. 그것은 미래λ₯Ό 견디기 μœ„ν•œ 내면적 κΈ°μˆ μ΄λ‹€.

예: 계λͺ½μ£Όμ˜λŠ” 인간 이성과 과학을 톡해 세계가 ‘점점 λ‚˜μ•„μ§ˆ 것’이라 λ³΄μ•˜μ§€λ§Œ, 20μ„ΈκΈ°μ˜ 두 번의 μ„Έκ³„λŒ€μ „μ€ 이 λ―ΏμŒμ„ λ¬΄λ„ˆλœ¨λ Έ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기술 μ§„λ³΄λŠ” κ³„μ†λ˜μ—ˆκ³ , 이둜 인해 λ§Žμ€ 이듀은 μ—¬μ „νžˆ ‘μ§„λ³΄μ˜ ν™˜μƒ’을 μœ μ§€ν•œλ‹€.

즉, μ§„λ³΄λž€ 기술이 μ•„λ‹Œ κ°μ •μ˜ ꡬ쑰물이닀.

β…‘. 뢄석적 κ²°λ‘ : μ§„λ³΄λŠ” μ„ ν˜•μ  μ§„ν™”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반볡과 λ³€μ£Όμ˜ 무늬 μ†μ—μ„œ νƒ„μƒν•œλ‹€.

  • ‘μ—­μ‚¬λŠ” λ°˜λ³΅λœλ‹€’λŠ” 말은 μˆœν™˜μ  μ‹œκ°„ 인식을 λ“œλŸ¬λ‚΄λ©°, ‘μ§„λ³΄ν•œλ‹€’λŠ” 말은 μ„ ν˜•μ  μ‹œκ°„ 인식에 κΈ°λ°˜ν•œλ‹€.
  • μ‹€μ œλ‘œ 인λ₯˜λŠ” 폭λ ₯의 양상을 λ°”κΎΈκ³ , μ–΅μ••μ˜ 주체λ₯Ό κ΅μ²΄ν•˜λ©°, κ°μ •μ˜ μ–΅μ•• 방식을 정ꡐ화해왔닀.
  • 즉, 같은 감정 ꡬ쑰가 λ‹€λ₯Έ μ™Έμ–‘μœΌλ‘œ 반볡될 뿐이닀. 자유, μ •μ˜, ν‰λ“±μ΄λΌλŠ” 이름도 μ‹œλŒ€λ§ˆλ‹€ λ‹€λ₯Έ μ–΅μ•• μž₯치둜 μ“°μ—¬ μ™”λ‹€.

μ§„λ³΄λž€ 같은 얡압이 더 μ„Έλ ¨λœ μ–Έμ–΄λ₯Ό μž…λŠ” 것이닀.
λ°˜λ³΅λ˜λŠ” 것은 ꡬ쑰이며, λ³€ν•˜λŠ” 것은 포μž₯이닀.

β…’. μ„œμ‚¬μ  κ²°λ‘ : 진보에 λŒ€ν•œ λ―ΏμŒμ€ μ„œμ‚¬μ  도약을 μœ„ν•œ μž₯μΉ˜μ΄λ‹€.

인λ₯˜λŠ” μžμ‹ μ˜ 고톡과 λͺ¨μˆœμ„ **"이 λ˜ν•œ μ§€λ‚˜κ°€λ¦¬λΌ"**λŠ” 말둜 κ²¬λ”˜λ‹€. ‘μš°λ¦¬λŠ” λ‚˜μ•„μ§€κ³  μžˆλ‹€’λŠ” 믿음 μ—†μ΄λŠ” 과거의 μƒμ²˜λ‚˜ ν˜„μž¬μ˜ 뢈의λ₯Ό μ •λ‹Ήν™”ν•  수 μ—†λ‹€. μ§„λ³΄μ˜ κ°œλ…μ€ μ‹œκ°„μ— λŒ€ν•œ ν†΅μ œλ₯Ό νšŒλ³΅ν•˜λ €λŠ” 이야기 ꡬ쑰이닀.

μ§„λ³΄λž€ "μš°λ¦¬λŠ” 잘λͺ»ν–ˆμ§€λ§Œ, 더 이상 κ·Έλ ‡κ²ŒλŠ” ν•˜μ§€ μ•Šμ„ 것이닀"λΌλŠ” μžκΈ°μ„œμ‚¬μ˜ 반볡적 선언이닀.
μ΄λŠ” ν•˜λ‚˜μ˜ μ„œμ‚¬μ  ꡬ속 μž₯μΉ˜μ΄κΈ°λ„ ν•˜λ©°, μ •μΉ˜μ  희망의 미학이기도 ν•˜λ‹€.

β…£. μ „λž΅μ  κ²°λ‘ : 진보λ₯Ό μ˜μ‹¬ν•˜λ˜, 의미 μžˆλŠ” λ°˜λ³΅μ„ μ„€κ³„ν•˜λΌ.

  • 진보λ₯Ό λ§Ήλͺ©μ μœΌλ‘œ λ―ΏλŠ” μˆœκ°„, ν˜„μ‹€μ˜ λͺ¨μˆœκ³Ό 폭λ ₯은 'λ°œμ „ κ³Όμ •μ˜ λΆ€μž‘μš©'으둜 μΉ˜λΆ€λœλ‹€.
  • λ°˜λŒ€λ‘œ 진보λ₯Ό μ „λ©΄ λΆ€μ •ν•˜λ©΄ 역사적 μ±…μž„κ³Ό ν–‰μœ„μ˜ μ˜μ§€λ₯Ό μžƒλŠ”λ‹€.
  • μ „λž΅μ€ 이것이닀:
    → μ§„λ³΄λž€ κ°μ •μ˜ ꡬ쑰와 윀리의 무늬λ₯Ό μƒˆλ‘­κ²Œ λ°˜λ³΅ν•˜λ €λŠ” μ‹€ν—˜μ΄λ‹€.
    → μš°λ¦¬λŠ” 반볡 μ†μ—μ„œ μž‘μ€ 차이λ₯Ό λ°œμƒμ‹œν‚€λŠ” 윀리적 쑴재일 수 μžˆλ‹€.

β…€. 윀리적 κ²°λ‘ : 진보λ₯Ό λ―Ώ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§„λ³΄μ μœΌλ‘œ μ‚΄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

μ§„λ³΄λž€ 믿음이 μ•„λ‹ˆλΌ μ‹€μ²œμ˜ ν˜•νƒœλ‘œ μ‘΄μž¬ν•  수 μžˆλ‹€.

  • κ³ ν†΅μ˜ μž¬μƒμ‚°μ„ λ©ˆμΆ”λŠ” μž‘μ€ μ‹€μ²œ
  • λ°˜λ³΅λ˜λŠ” ν˜μ˜€μ— 균열을 λ‚΄λŠ” 감정 감응
  • μ΅μˆ™ν•œ μ œλ„λ₯Ό λ‚―μ„€κ²Œ λ§Œλ“€μ–΄λ³΄λŠ” 질문의 윀리

μ§„λ³΄λž€ ‘무엇을 λ―ΏλŠ”κ°€’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
‘무엇을 λ°˜λ³΅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 € ν•˜λŠ”κ°€’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œλ‹€.


⊹ 침묡의 μ§€λ¬Έ

진보λ₯Ό λ¬»λŠ” μ§ˆλ¬Έμ€
사싀상 μƒμ²˜μ˜ 기얡을 μ–΄λ–»κ²Œ κ²¬λ””λŠ”κ°€μ— λŒ€ν•œ μ§ˆλ¬Έμ΄λ‹€.
진보λ₯Ό λ§ν•˜λŠ” μˆœκ°„, κ·Έ 말의 μ•ˆμͺ½μ—λŠ”
반볡되고 μžˆλŠ” 고톡이 아직 κ±°κΈ° μžˆλ‹€.

κ·Έ 고톡이 λ‹€μ‹œ λ°˜λ³΅λ˜μ§€ μ•Šκ²Œ ν•˜λ €λŠ” 윀리,
그것이 μš°λ¦¬κ°€ λΆ€λ₯Ό 수 μžˆλŠ” μœ μΌν•œ 진보일지도 λͺ¨λ₯Έ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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