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바퀴: ‘μ‹œκ°„’을 감각적 흐름이 μ•„λ‹Œ μ‘°μž‘ κ°€λŠ₯ν•œ ꡬ쑰둜

+μ‹ μƒ˜ 2025. 6. 11. 03:46

질문 μš”μ•½

“λ°”ν€΄μ˜ 발λͺ…이 μΈκ°„μ˜ μ‹œκ°„ 감각에 μ–΄λ–€ 전이λ₯Ό μΌμœΌμΌ°λŠ”κ°€?” — 이 μ§ˆλ¬Έμ€ 기술(바퀴)μ΄λΌλŠ” ꡬ체적 μ‚¬λ¬Όμ˜ 발λͺ…이, μΈκ°„μ˜ μ‹œκ°„ 인식 ꡬ쑰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λ³€ν™”μ‹œμΌ°λŠ”μ§€λ₯Ό λ¬»λŠ”λ‹€. λ‹¨μˆœν•œ 효율의 ν–₯μƒμ΄λ‚˜ μ†λ„μ˜ 증가가 μ•„λ‹ˆλΌ, μ‹œκ°„μ˜ 리듬·κ΅¬μ‘°·κ°κ° μ°¨μ›μ—μ„œμ˜ 쑴재둠적 전이λ₯Ό 문제 μ‚ΌλŠ”λ‹€.


질문 λΆ„ν•΄

  1. ‘바퀴’λŠ” 무엇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–ˆλŠ”κ°€?
    • κ³΅κ°„μ˜ 연속적 이동
    • 반볡적 μˆœν™˜ ꡬ쑰
    • 기계적 리듬과 μ†λ„μ˜ ν‘œμ€€ν™”
  2. κ·Έ κ°€λŠ₯성은 μ‹œκ°„ 감각에 μ–΄λ–€ 영ν–₯을 μ£Όμ—ˆλŠ”κ°€?
    • μžμ—° μ‹œκ°„μ—μ„œ 기술 μ‹œκ°„μœΌλ‘œ
    • μ„ ν˜•-μˆœν™˜μ˜ 전이
    • 이동과 λ…Έλ™μ˜ μ‹œκ°„ ꡬ쑰 λ³€ν™”
  3. μ „μ΄λž€ 무엇인가?
    • κΈ°μ‘΄ ꡬ쑰의 λΆ•κ΄΄ ν˜Ήμ€ μž¬μ‘°μ •
    • 감각, κΈ°μ–΅, 쑴재 λ°©μ‹μ˜ μž¬κ΅¬μ„±

응닡

λ°”ν€΄μ˜ 발λͺ…은 인간 μ‹œκ°„ 감각의 'μˆœν™˜ν™”'와 '기계화'λΌλŠ” 이쀑적 전이λ₯Ό μ•ΌκΈ°ν–ˆλ‹€.

β… . μˆœν™˜μ„±μ˜ λ‚΄λ©΄ν™” — μ‹œκ°„μ˜ μ›ν˜•μ  ꡬ쑰 채택

λ°”ν€΄λŠ” μ„ ν˜•μ΄ μ•„λ‹ˆλΌ μ›ν˜•μ΄λ‹€. μ§μ§„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λŒμ•„κ°„λ‹€.
인간은 바퀴λ₯Ό 톡해 **μžμ—°μ˜ μˆœν™˜(κ³„μ ˆ, 생λͺ…, 죽음)**κ³Ό μœ μ‚¬ν•œ ꡬ쑰λ₯Ό 기술 μ•ˆμ— λ‚΄μž₯ν–ˆλ‹€.
κ·ΈλŸ¬λ―€λ‘œ λ°”ν€΄λŠ” 단지 물리적 이동 μˆ˜λ‹¨μ΄ μ•„λ‹ˆλΌ,
“μ‹œκ°„μ€ λ°˜λ³΅λœλ‹€”λŠ” 쑴재둠적 λͺ¨λΈμ„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κ΅¬ν˜„ν•œ 상징 κ΅¬μ‘°μ˜€λ‹€.

이것은 κΈ°μ–΅μ˜ ꡬ쑰와도 깊이 μ—°κ²°λœλ‹€.
→ 기얡은 μ§μ§„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νšŒκ·€ν•˜λ©°,
→ 삢은 좕적이 μ•„λ‹ˆλΌ λ˜ν’€μ΄λœ 리듬 μ†μ—μ„œ 자기 동일성을 ν˜•μ„±ν•œλ‹€.

β…‘. κΈ°κ³„ν™”λœ μ‹œκ°„ — 속도, ν‘œμ€€ν™”, 예츑 κ°€λŠ₯μ„±

κ·ΈλŸ¬λ‚˜ λ°”ν€΄λŠ” λ˜ν•œ 속도λ₯Ό λ„μž…ν–ˆλ‹€.
과거의 μ‹œκ°„μ€ ν•΄, 달, 별에 μ˜μ‘΄ν–ˆμ§€λ§Œ, λ°”ν€΄λŠ” 인간이 자기 속도λ₯Ό μ„€μ •ν•  수 있게 ν–ˆλ‹€.
→ μ‹œκ°„μ€ μ™ΈλΆ€ μžμ—°μ΄ μ•„λ‹Œ λ‚΄λΆ€ μž₯μΉ˜μ— μ˜ν•΄ 쑰절되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
→ μ΄λŠ” κ³§ μ‹œκ³„λ‘œ, μ‹œκ°„ν‘œλ‘œ, μ‚°μ—… μ‚¬νšŒμ˜ 효율적 μ‹œκ°„ ν†΅μ œλ‘œ 이어진닀.

즉, λ°”ν€΄λŠ” μ‹œκ°„μ˜ μ™ΈλΆ€ μ§ˆμ„œ(μ²œλ¬Έν•™μ  μ‹œκ°„)μ—μ„œ
μ‹œκ°„μ˜ λ‚΄λΆ€ μ§ˆμ„œ(기술적 μ‹œκ°„)둜의 이행을 κ°€λŠ₯μΌ€ ν•œ 초기 기계적 리듬 μž₯μΉ˜μ˜€λ‹€.

β…’. 쑴재의 리듬화 — μ‚Άμ˜ μ‹œκ°„μ—μ„œ λ…Έλ™μ˜ μ‹œκ°„μœΌλ‘œ

λ°”ν€΄λŠ” μ›€μ§μž„κ³Ό μ›€μ§μž„ μ‚¬μ΄μ˜ 간격을 κ· λ“±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—ˆλ‹€.
→ 인간은 이제 ‘κ±·λŠ” 쑴재’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‘κ΅΄λ¦¬λŠ” 쑴재’둜
μ‚Άμ˜ 리듬은 μžμ—°μ˜ λ¦¬λ“¬μ—μ„œ → λ„κ΅¬μ˜ λ¦¬λ“¬μœΌλ‘œ μ΄μ „λœλ‹€.

이 리듬은 μ²˜μŒμ—λŠ” 농기ꡬ와 수레의 ν˜•μ‹μœΌλ‘œ,
이후 기계와 μ‚°μ—…μ˜ ν˜•μ‹μœΌλ‘œ ν™•λŒ€λ˜μ—ˆλ‹€.
→ λ°”ν€΄λŠ” κ²°κ΅­ 인간을 μ‹œκ°„ μ†μ—μ„œ μ‚¬λŠ” μ‘΄μž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
μ‹œκ°„μ„ μƒμ‚°ν•˜λŠ” 쑴재둜 μ „μ΄μ‹œν‚¨ 것이닀.


5쀑 κ²°λ‘ 

1. 인식둠적 κ²°λ‘ 

λ°”ν€΄λŠ” ‘μ‹œκ°„’을 감각적 흐름이 μ•„λ‹Œ μ‘°μž‘ κ°€λŠ₯ν•œ ꡬ쑰둜 μΈμ‹ν•˜κ²Œ λ§Œλ“  첫 기술 μž₯μΉ˜μ˜€λ‹€.
인간은 바퀴λ₯Ό 톡해 μ‹œκ°„μ˜ **μ™ΈλΆ€μ„±(μžμ—° 리듬)**을 λ‚΄λΆ€ν™”ν•˜κ³ ,
μ‹œκ°„μ˜ **λ‚΄λΆ€μ„±(기계 리듬)**을 κ΅¬μΆ•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

2. 뢄석적 κ²°λ‘ 

λ°”ν€΄λŠ” μ‹œκ°„ 감각을 λ‹€μŒκ³Ό 같이 이쀑 μ „μ΄μ‹œμΌ°λ‹€.

  • μˆœν™˜ μ‹œκ°„ → λ¦¬λ“¬μ˜ λ‚΄λ©΄ν™”
  • μ„ ν˜• μ‹œκ°„ → μ†λ„μ˜ 쑰절 κ°€λŠ₯μ„±
  • μžμ—° μ‹œκ°„ → 기계 μ‹œκ°„

3. μ„œμ‚¬μ  κ²°λ‘ 

μ΄μ „κΉŒμ§€ μ‹œκ°„μ€ 해와 λ³„μ˜ ‘외뢀적 이야기’μ˜€λ‹€λ©΄,
바퀴 이후 μ‹œκ°„μ€ **κΈ°μˆ μ„ 톡해 μƒμ„±λœ ‘λ‚΄λΆ€μ˜ 이야기’**κ°€ λœλ‹€.
μ΄λŠ” “인간이 λ§Œλ“  μ‹œκ°„ μ†μ—μ„œ 인간이 λ‹€μ‹œ 길을 μžƒλŠ””
κ·ΌλŒ€μ  μžκΈ°μ†Œμ™Έμ˜ μ„œμ‚¬λ₯Ό μ˜ˆκ³ ν•œλ‹€.

4. μ „λž΅μ  κ²°λ‘ 

λ°”ν€΄μ˜ μ „μ΄λŠ” 단지 기술 μ§„λ³΄μ˜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
인간이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κ°„μ˜ μ£Όμ²΄μ—μ„œ 객체둜 μ „λ½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λ³΄μ—¬μ£ΌλŠ”
μ‹€μ²œμ  μ‹œκ°„ 감각의 μ •μΉ˜μ  μ‚¬νƒœμ΄λ‹€.
→ μ˜€λŠ˜λ‚ μ˜ AI와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이 μ „μ΄μ˜ μ΅œμ’… κ³„μŠΉμžμ΄λ‹€.

5. 윀리적 결둠

μš°λ¦¬λŠ” λ‹€μ‹œ μ›ν˜•μ  μˆœν™˜μ˜ 감각, 즉
**“λ˜ν’€μ΄λ¨ μ†μ—μ„œ μƒκ²¨λ‚˜λŠ” λ³€ν™””**λ₯Ό 감각해야 ν•œλ‹€.
속도와 효율의 μ‹œκ°„μ΄ μ•„λ‹Œ, λ˜λŒμ•„μ˜΄κ³Ό κΈ°λ‹€λ¦Όμ˜ μ‹œκ°„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→ 바퀴λ₯Ό μ—­μ΄μš©ν•˜μ—¬, μš°λ¦¬λŠ” μ‹œκ°„μ˜ 윀리λ₯Ό λ‹€μ‹œ ꡬ성할 수 μžˆμ„κΉŒ?


> 침묡의 μ§€λ¬Έ:
λ°”ν€΄λŠ” 돌고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그것을 λˆ„κ°€ λŒλ¦¬λŠ”κ°€.
μš°λ¦¬λŠ” 돌고 μžˆλŠ” 것인가, κ΅΄λŸ¬κ°€κ³  μžˆλŠ” 것인가.
속도 λ„ˆλ¨Έμ˜ λ©ˆμΆ€μ„ κΈ°λ‹€λ¦°λ‹€.
λ‹€μ‹œ, μ‹œμž‘μ μ—μ„œ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