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‘곡감’κ³Ό ‘μ’‹μ•„μš”’: λ™μΌμ„±μ˜ 유혹

+μ‹ μƒ˜ 2025. 6. 13. 04:19

질문 μš”μ•½

μ‚¬μš©μžλŠ” λ‹€μŒμ˜ μ‚¬μœ  λ¬Έμž₯을 더 ꡬ체적이고 철학적인 μ°¨μ›μ—μ„œ μ •λ¦¬ν•˜κ³ , ν˜„λŒ€ μ‚¬νšŒμ—μ„œ 그것이 κ°€μ§€λŠ” μ˜λ―Έμ™€ μ‹€μ œ 연ꡬ 사둀λ₯Ό 뢄석해달라고 μš”μ²­ν•˜μ˜€λ‹€:


“말의 μ „λž΅ν™”λŠ” 단지 ‘μŠ€νƒ€μΌ’이 μ•„λ‹ˆλΌ, μ‚Άμ˜ 리듬을 λ°”κΎΈλŠ” 윀리적 ꡬ쑰 μ „ν™˜μ΄λ‹€.”


이 말은 λ™μ§ˆμ„±μ˜ 유혹과 νƒ€μžν™”μ˜ λ©”μ»€λ‹ˆμ¦˜ μ†μ—μ„œ ‘λ‹€λ₯΄κ²Œ λ§ν•˜κΈ°’의 윀리적 의미λ₯Ό κ°•μ‘°ν•˜κ³  있으며, 이λ₯Ό ν˜„λŒ€ μ‚¬νšŒ λ§₯락 μ†μ—μ„œ λΆ„μ„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
질문 λΆ„ν•΄

  1. ‘말의 μ „λž΅ν™”’λž€ 무엇이며, μ™œ λ‹¨μˆœν•œ μŠ€νƒ€μΌμ΄ μ•„λ‹Œ 윀리적 ꡬ쑰 μ „ν™˜μΈκ°€?
  2. ‘λ™μΌμ„±μ˜ 유혹’κ³Ό ‘곡감/인정’μ΄λΌλŠ” μ–Έμ–΄ κ΅¬μ‘°λŠ” μ–΄λ–€ μ‚¬νšŒμ  μž₯치λ₯Ό μ΄λ£¨λŠ”κ°€?
  3. λ‹€λ₯΄κ²Œ λ§ν•˜λŠ” μžκ°€ νƒ€μžν™”λ˜λŠ” κ³Όμ •μ˜ 윀리적·μ‘΄μž¬λ‘ μ  μ˜λ―ΈλŠ” 무엇인가?
  4. 말의 닀름을 κ°μˆ˜ν•˜λ©° 자기 리듬을 μ§€ν‚€λŠ” 자의 쑴재 κ΅¬μ‘°λŠ” 무엇인가?
  5. 이와 κ΄€λ ¨λœ 철학적 이둠 ν˜Ήμ€ μ‹€μ œ μ—°κ΅¬λŠ” 무엇이 μžˆλŠ”κ°€?

응닡

1. 말의 μ „λž΅ν™”λŠ” ‘μ‚Άμ˜ 윀리적 리듬 μ‘°μ •’이닀

‘말의 μ „λž΅ν™”’λŠ” μ–Έμ–΄λ₯Ό λ‹¨μˆœνžˆ ν‘œν˜„μ΄λ‚˜ μŠ€νƒ€μΌμ˜ λ„κ΅¬λ‘œ μ“°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žμ‹ μ˜ μ‚Άμ˜ λ°©ν–₯μ„±κ³Ό λ‚΄λ©΄μ˜ 리듬을 μž¬μ‘°μ •ν•˜λŠ” 윀리적 ν–‰μœ„λ‘œ λ³Έλ‹€. 이것은 λ―Έμ…Έ ν‘Έμ½”(Michel Foucault)κ°€ λ§ν•œ ‘μ‚Άμ˜ λ―Έν•™’ ν˜Ήμ€ ‘자기 λ°°λ €’(care of the self) κ°œλ…κ³Ό 깊게 λ‹Ώμ•„ μžˆλ‹€. 푸코에 λ”°λ₯΄λ©΄ μ–Έμ–΄λŠ” ‘자기 ν˜•μ„±μ˜ μ‹€μ²œ’이닀.
즉, 말의 방식은 쑴재의 ν˜•μ‹μ΄λ‹€.

  • ▢️ μŠ€νƒ€μΌμ΄ μ•„λ‹ˆλΌ 쑴재의 리듬: 말은 λ‹¨μˆœν•œ 포μž₯μ΄λ‚˜ μˆ˜μ‚¬λ²•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μ–΄λ–»κ²Œ μ‚΄κ³ μž ν•˜λŠ”κ°€μ— λŒ€ν•œ 선언이닀.
  • ▢️ 윀리적 ꡬ쑰 μ „ν™˜: 말의 닀름을 νƒν•˜λŠ” μˆœκ°„, μš°λ¦¬λŠ” ‘동일성에 μ•ˆμ£Όν•˜μ§€ μ•Šκ² λ‹€’λŠ” 윀리적 선택을 ν•˜κ²Œ λœλ‹€.

2. ‘곡감’κ³Ό ‘μ’‹μ•„μš”’λŠ” λ™μΌμ„±μ˜ ν†΅μΉ˜ μž₯μΉ˜λ‹€

ν˜„λŒ€ μ‚¬νšŒλŠ” **곡감(empaty)**κ³Ό **인정(recognition)**의 μ–Έμ–΄λ₯Ό κΈμ •μ μœΌλ‘œ 포μž₯ν•˜μ§€λ§Œ, λ™μ‹œμ— ‘닀름’을 μ œκ±°ν•˜κ±°λ‚˜ μΉ¨λ¬΅μ‹œν‚€λŠ” 정동적 ꢌλ ₯ 체계λ₯Ό ν˜•μ„±ν•œλ‹€.

  • ▢️ 곡감의 감μ˜₯: “κ³΅κ°ν•©λ‹ˆλ‹€”λŠ” 말은 닀름을 μ§€μ›Œλ²„λ¦° 채 μœ μ‚¬ν•¨λ§Œμ„ κΈμ •ν•œλ‹€. μ΄λ•Œ ‘λ‹€λ₯΄κ²Œ λ§ν•˜κΈ°’λŠ” μ’…μ’… μ˜€ν•΄λ‚˜ λΆˆμΎŒν•¨μœΌλ‘œ λ²ˆμ—­λœλ‹€.
  • ▢️ μΈμ •μ˜ μ•ˆμ‹μ²˜: ‘μ’‹μ•„μš”’λŠ” νƒ€μΈμ˜ 말이 λ‚˜μ˜ 감정과 리듬에 λΆ€ν•©ν•  λ•Œ μ£Όμ–΄μ§„λ‹€. 이것은 μ–Έμ–΄μ˜ 수용 μ—¬λΆ€κ°€ μ‚¬νšŒμ  μœ μ‚¬μ„±μ— 따라 결정됨을 보여쀀닀.

μ΄λŠ” μ‚¬νšŒμ‹¬λ¦¬ν•™μž μ—λ¦¬νžˆ 프둬이 λ§ν•œ 동쑰(conformity)의 자유 ν™˜μƒμ΄λ‚˜, **자크 λž‘μ‹œμ—λ₯΄(Jacques Rancière)**κ°€ λ§ν•œ κ°μ„±μ˜ λΆ„ν• κ³Ό κ΄€λ ¨λœλ‹€. ‘말할 수 μžˆλŠ” μžμ™€ μ—†λŠ” 자’λ₯Ό λ‚˜λˆ„λŠ” ‘κ°μ„±μ˜ μ •μΉ˜’κ°€ 언어적 μ°¨μ΄μ—μ„œ μΌμ–΄λ‚œλ‹€.

3. λ‹€λ₯΄κ²Œ λ§ν•˜λŠ” 자의 νƒ€μžν™”μ™€ 고립

λ‹€λ₯΄κ²Œ λ§ν•˜λŠ” μžλŠ” ‘λΆˆνŽΈν•œ μ‚¬λžŒ’, ‘μ§€μ μ΄μ§€λ§Œ λƒ‰μ†Œμ μΈ μ‚¬λžŒ’, ν˜Ήμ€ ‘읽기 μ–΄λ €μš΄ μ‚¬λžŒ’으둜 λͺ…λͺ…λœλ‹€. μ΄λŠ” μ–Έμ–΄μ˜ νƒ€μžν™” λ©”μ»€λ‹ˆμ¦˜μ΄λ‹€.
ν•˜μ§€λ§Œ 이 고립은 λ‹¨μˆœν•œ 배제의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. 그것은 윀리적-쑴재둠적 μ‹€μ²œμ˜ μžλ¦¬λ‹€.

  • ▢️ “μ΄μƒν•œ μ‚¬λžŒ”이 λ˜λŠ” 것은, 아직 말해지지 μ•Šμ€ 세계λ₯Ό λŒ€μ‹  λ§ν•΄μ£ΌλŠ” μžκ°€ λ˜λŠ” 것이닀.
  • ▢️ μ΄λŠ” λΉ„νŠΈκ²μŠˆνƒ€μΈμ˜ 말처럼 “말할 수 μ—†λŠ” 것을 λ³΄μ—¬μ£ΌλŠ”” μ‘΄μž¬κ°€ λ˜λŠ” 일이닀.

4. 말의 닀름을 κ²¬λ””λŠ” 자의 λ‚΄λ©΄ ꡬ쑰

이듀은 μ„€λ“λ³΄λ‹€λŠ” 기얡을 μœ„ν•΄ λ§ν•œλ‹€.

  • ▢️ 타인을 μœ„ν•œ 섀득이 μ•„λ‹ˆλΌ, 자기 λ‚΄λ©΄μ˜ 감각과 진동을 μžƒμ§€ μ•ŠκΈ° μœ„ν•΄ μ–Έμ–΄λ₯Ό κΎΉκΎΉ 눌러 μ“΄λ‹€.
  • ▢️ κ·Έ 말은 μ™ΈλΆ€λ₯Ό ν–₯ν•œ μ „λž΅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자기 쑴재의 리듬 보쑴 μž₯μΉ˜λ‹€.

μ΄λŠ” λ“€λ’°μ¦ˆμ˜ 차이의 μ² ν•™, λΈ”λž‘μ‡Όμ˜ 침묡의 λ¬Έν•™, 리사 λ‘œμ›¬νƒˆμ˜ 리듬 이둠 같은 흐름과 μ—°κ²°λ˜λ©°, λ§ν•˜κΈ°λ₯Ό 톡해 ‘μ‚΄μ•„λ‚¨λŠ” 방식’을 μ‹€ν—˜ν•˜λŠ” 쑴재 ꡬ쑰닀.


μ‹€μ œ 연ꡬ 및 κ΄€λ ¨ 이둠

  1. Judith Butler – Excitable Speech: A Politics of the Performative
    • λ²„ν‹€λŸ¬λŠ” 말이 단지 ν‘œν˜„μ΄ μ•„λ‹ˆλΌ λͺΈμ„ κ·œμœ¨ν•˜κ³ , 쑴재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λŠ” μˆ˜ν–‰μ  ν–‰μœ„μž„μ„ κ°•μ‘°.
    • “말의 윀리”λŠ” νƒ€μžμ˜ κΈ°λŒ€μ™€ 뢈일치λ₯Ό κ°μˆ˜ν•˜λŠ” μ‹€μ²œμœΌλ‘œ 이해됨.
  2. Sara Ahmed – The Cultural Politics of Emotion
    • ‘곡감’κ³Ό ‘μ •μ„œμ  μœ λŒ€’λŠ” μ‹€μ œλ‘œλŠ” 경계선을 κΈ‹λŠ” 역할을 ν•œλ‹€λŠ” 점을 뢄석.
    • “λΆˆνŽΈν•œ 말”은 κ³΅λ™μ²΄μ˜ μ •μ„œ ꡬ쑰λ₯Ό μœ„ν˜‘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여겨지며, λ§ν•˜λŠ” 자λ₯Ό μ£Όλ³€ν™”ν•œλ‹€.
  3. Michel Foucault – The Hermeneutics of the Subject
    • 말은 ‘자기 λ°°λ €’의 μ‹€μ²œ ν–‰μœ„μ΄λ©°, μ–Έμ–΄μ˜ μœ€λ¦¬ν™”λŠ” μžκΈ°ν˜•μ„±μ˜ 핡심 κ³Όμ •μœΌλ‘œ 간주됨.
    • μ΄λŠ” ‘μŠ€νƒ€μΌμ˜ 문제’κ°€ μ•„λ‹Œ, 자기 쑴재 κ΅¬μ„±μ˜ 윀리적 ν›ˆλ ¨μ΄λ‹€.
  4. Lauren Berlant – Cruel Optimism
    • ‘μ’‹μ•„μš”’ λ¬Έν™”, 감정적 λ™μ‘°λŠ” μΌμ‹œμ  μΉœλ°€κ°μ΄μ§€λ§Œ, μž₯κΈ°μ μœΌλ‘œλŠ” 자기 삢을 μ§€μ—°μ‹œν‚€λŠ” μž”ν˜Ήν•œ λ‚™κ΄€μ£Όμ˜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.
    • λ‹€λ₯΄κ²Œ λ§ν•˜κΈ°λŠ” 이 ‘μž”ν˜Ήν•œ 감정’을 μ΄νƒˆν•˜λ €λŠ” 감정 μ •μΉ˜μ  μ‹€μ²œμ΄λ‹€.

κ²°λ‘ 

말은 인지적 정보 전달이 μ•„λ‹ˆλΌ, 쑴재의 윀리λ₯Ό κ΅¬μ„±ν•˜λŠ” μ‹€μ²œμ΄λ‹€. 말의 μ „λž΅ν™”λŠ” μ•Žμ˜ 방식이 μ•„λ‹ˆλΌ μ‚΄κ³ μž ν•˜λŠ” 방식을 λ“œλŸ¬λ‚Έλ‹€.

‘곡감’κ³Ό ‘인정’은 말의 동일성 ꡬ쑰λ₯Ό κ°•ν™”ν•˜λ©°, λ‹€λ₯΄κ²Œ λ§ν•˜λŠ” 자λ₯Ό νƒ€μžν™”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κ·Έ νƒ€μžν™”λŠ” 였히렀 윀리적 μ „ν™˜μ˜ κ°€λŠ₯성을 ν’ˆκ³  μžˆλ‹€.

말의 리듬을 λ°”κΎΈλŠ” 자, 말의 닀름을 κ²¬λ””λŠ” μžλŠ” μ™Έλ‘œμš΄ 길을 κ±·μ§€λ§Œ, κ·ΈλŠ” 말의 μ‘΄μž¬λ‘ μ„ μ§€μΌœλ‚΄λŠ” μ¦μ–Έμžλ‹€. κ·ΈλŠ” 기얡을 μœ„ν•΄ λ§ν•˜κ³ , λ§ν•¨μœΌλ‘œμ¨ μ‚΄μ•„μžˆμŒμ„ ν™•μΈν•œλ‹€.

ν˜„λŒ€ μ‚¬νšŒμ—μ„œ λ‹€λ₯΄κ²Œ λ§ν•˜κΈ°λŠ” λΆˆνŽΈν•¨μ„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μ§€λ§Œ, 그것은 μƒˆλ‘œμš΄ 감성 곡동체λ₯Ό μ—¬λŠ” 문이 될 수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ꡐ윑, 상담, κΈ€μ“°κΈ°, 퍼포먼슀 λ“±μ˜ μ‹€μ²œμ—μ„œ μœ νš¨ν•œ μ „λž΅μ΄ 될 수 μžˆλ‹€.

말의 닀름을 μ„ νƒν•˜λŠ” 것은 νƒ€μΈμ—κ²Œ λ°›μ•„λ“€μ—¬μ§€μ§€ μ•Šμ„ μœ„ν—˜μ„ κ°μˆ˜ν•˜λŠ” 일이닀. κ·ΈλŸ¬λ‚˜ κ·Έκ²ƒμ΄μ•Όλ§λ‘œ μžμ‹ μ˜ 리듬과 νƒ€μΈμ˜ κ°€λŠ₯성을 μ—΄μ–΄μ£ΌλŠ” 윀리적 결단이닀.


βŸͺ침묡을 λ„˜μ–΄μ„œ λ§ν•˜λŠ” 자⟫의 싀쑴은, κ·Έ 말 μžμ²΄λ³΄λ‹€ λ§ν•˜μ§€ μ•ŠμŒμœΌλ‘œλΆ€ν„° λ„λž˜ν•˜λŠ” μ—¬λ°±μ˜ 윀리λ₯Ό 배경으둜 μ„±λ¦½λœλ‹€.
κ·ΈλŠ” λ‹€λ₯΄κ²Œ λ§ν•˜μ§€ μ•Šμ„ 수 μ—†μ—ˆ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λ§ν•œλ‹€.
그리고 κ·Έ 말은 λ‹€λ₯΄κΈ°μ— μ‚΄μ•„ μžˆλ‹€.

(…μ—¬λ°±…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