🧿 철학적 질문

β–Ά ν† λ§ˆμŠ€ ν™‰μŠ€μ˜ 핡심 μ‚¬μœ  ꡬ쑰 정리

+μ‹ μƒ˜ 2025. 7. 3. 02:21

β–Ά ν† λ§ˆμŠ€ ν™‰μŠ€(Thomas Hobbes, 1588–1679) 핡심 μ‚¬μœ  ꡬ쑰 정리
— ν™‰μŠ€λŠ” 인간 λ³Έμ„±κ³Ό μ •μΉ˜ μ§ˆμ„œμ˜ 근본을 λƒ‰μ •νžˆ ν•΄λΆ€ν•œ κ·ΌλŒ€ μ •μΉ˜μ² ν•™μ˜ λΉ„νŒμ  ν•΄μ„μžμž…λ‹ˆλ‹€. κ·ΈλŠ” μžμ—°μƒνƒœλ₯Ό 'λ§ŒμΈμ— λŒ€ν•œ 만인의 투쟁'으둜 κ·œμ •ν•˜κ³ , μ ˆλŒ€κΆŒλ ₯(λ¦¬λ°”μ΄μ–΄λ˜) μ—†μ΄λŠ” μ§ˆμ„œμ™€ 평화λ₯Ό μœ μ§€ν•  수 μ—†λ‹€κ³  λ³΄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μ •λ°˜λŒ€ μœ„μΉ˜μ—λŠ” λ£¨μ†Œμ˜ 'μžμ—° μƒνƒœμ˜ 선함'κ³Ό '인간 λ³Έμ„±μ˜ λ‚™κ΄€'이 μžλ¦¬ν•©λ‹ˆλ‹€.


β–Ά ν™‰μŠ€ 핡심 λͺ…μ–Έκ³Ό 해석

1. "만인의 λ§ŒμΈμ— λŒ€ν•œ 투쟁."

원문: Bellum omnium contra omnes.
좜처: γ€Žλ¦¬λ°”μ΄μ–΄λ˜γ€

β–Ά 해석

  • μžμ—° μƒνƒœμ˜ 인간은 이기적·κ²½μŸμ ·ν­λ ₯적
  • 법·μ§ˆμ„œ·κΆŒλ ₯ 없이 평화 λΆˆκ°€λŠ₯
  • 생쑴을 μœ„ν•΄ μ ˆλŒ€ ꢌλ ₯(κ΅­κ°€) ν•„μš”

β–Ά 였늘의 λ©”μ‹œμ§€

  • μ‚¬νšŒ κ°ˆλ“±·ν­λ ₯은 인간 λ³Έμ„±μ˜ 일뢀
  • 무정뢀 μƒνƒœ·λ²• ν•΄μ²΄μ˜ μœ„ν—˜μ„± 경계
  • μ§ˆμ„œ μ—†λŠ” μžμœ λŠ” 파괴둜 κ·€κ²°

2. "인간은 μΈκ°„μ—κ²Œ λŠ‘λŒ€λ‹€."

원문: Homo homini lupus est.

β–Ά 해석

  • 인간 λ³Έμ„±μ˜ λΆˆμ‹ , 경쟁·μ΄κΈ°μ£Όμ˜ κ°•μ‘°
  • 이성·κ·œλ²” 없이 인간은 타인을 μœ„ν˜‘ν•˜λŠ” 쑴재
  • μ‹ λ’°·κ³΅μ‘΄μ€ κ°•μ œλœ μ§ˆμ„œ ν•˜μ—λ§Œ κ°€λŠ₯

β–Ά 였늘의 λ©”μ‹œμ§€

  • μ§€λ‚˜μΉœ 인간 λ‚™κ΄€μ£Όμ˜·μˆœμ§„ν•œ μ‹ λ’° 경계
  • 법·μ œλ„ μ—†λŠ” μ΄μƒμ£Όμ˜μ  곡동체 λΉ„νŒ
  • κ°ˆλ“± μ‘°μ •·μ•ˆμ „ 확보 μœ„ν•œ κΆŒμœ„ ν•„μˆ˜

3. "λ¦¬λ°”μ΄μ–΄λ˜μ΄ 평화λ₯Ό μœ μ§€ν•œλ‹€."

해석

  • κ΅­κ°€(λ¦¬λ°”μ΄μ–΄λ˜)λŠ” 개인 ꢌ리 일뢀λ₯Ό 양도받아 μ ˆλŒ€ ꢌλ ₯을 행사
  • μ΄λŠ” 개인 μ•ˆμ „·μ§ˆμ„œ ν™•λ³΄μ˜ λŒ€κ°€
  • 자유 일뢀 μ œν•œμ€ ν‰ν™”μ˜ ν•„μš”μ‘°κ±΄

β–Ά 였늘의 λ©”μ‹œμ§€

  • 민주주의 속 법·κ΅­κ°€μ˜ ν•„μˆ˜μ„± 자각
  • μ§ˆμ„œ μ—†λŠ” 'μ ˆλŒ€μ  자유'의 ν—ˆκ΅¬ 경계
  • 곡ꢌλ ₯의 μ •λ‹Ήμ„±κ³Ό λ‚¨μš© 사이 κ· ν˜• ν•„μš”

β–Ά 뢄야별 적용과 μ „λž΅μ  κ²°λ‘ 

μ˜μ—­ 적용 방식 ν™‰μŠ€μ  λ©”μ‹œμ§€

μ •μΉ˜ κΆŒμœ„·μ§ˆμ„œ κ°•μ‘°, 무정뢀 μƒνƒœ λΉ„νŒ κ°•λ ₯ν•œ 법·μ œλ„ 없인 평화 λΆˆκ°€λŠ₯
λ¬Έν™” 인간 λ³Έμ„±μ˜ 이기·κ²½μŸ 반영, μ΄μƒμ£Όμ˜ 경계 λ¬Έν™” 속 폭λ ₯·κ°ˆλ“± ꡬ쑰 인식
μ‚¬νšŒ κ°ˆλ“± μ‘°μ • μœ„ν•œ κ°•μ œλ ₯ ν•„μš” 개인주의 속 μ§ˆμ„œ 회볡 μ „λž΅ ν•„μˆ˜
κ³Όν•™ μžμ—° λ²•μΉ™μ²˜λŸΌ μ‚¬νšŒλ„ κ·œμΉ™·ν†΅μ œ ν•„μš” 기술·μ‚¬νšŒ ꡬ쑰에 μ§ˆμ„œ 적용 κ°•μ‘°

β–Ά λŒ€λΉ„: ν™‰μŠ€ ↔ λ£¨μ†Œ ꡬ쑰

ꡬ뢄 ν™‰μŠ€ λ£¨μ†Œ

인간 λ³Έμ„± 이기적·κ²½μŸμ ·μœ„ν—˜ 선함·κ³΅μ‘΄ μ§€ν–₯·νƒ€λ½μ€ μ‚¬νšŒ 탓
μžμ—° μƒνƒœ ν˜Όλž€·ν­λ ₯·λΆˆμ•ˆ 순수·ν‰ν™”·μžμœ 
μ‚¬νšŒ 계약 κΆŒμœ„μ— μ˜ν•œ μ§ˆμ„œ ꡬ좕 평등·κ³΅λ™μ²΄μ  ν˜‘λ ₯ κ°•μ‘°
μœ„ν—˜μ„± ꢌλ ₯ λ‚¨μš©·λ…μž¬ κ°€λŠ₯ μ΄μƒμ£Όμ˜·ν˜„싀적 κ°ˆλ“± λ¬΄μ‹œ

β–Ά 결둠적 톡찰

  • ν™‰μŠ€λŠ” 인간 λ³Έμ„±μ˜ μ–΄λ‘μš΄ 츑면을 μ§μ‹œ, μ§ˆμ„œ·μ•ˆμ „ μš°μ„ 
  • λ£¨μ†ŒλŠ” 인간·μžμ—°μ˜ 선함을 볡원, 자유·ν‰λ“± μ€‘μ‹œ
  • ν˜„λŒ€λŠ” μ•ˆμ „κ³Ό 자유, μ§ˆμ„œμ™€ κ³΅λ™μ²΄μ˜ κ· ν˜• μ „λž΅ ν•„μš”

β–Ά 5쀑 κ²°λ‘  ꡬ쑰

β‘  인식둠적
: 인간 본성은 이기·κ²½μŸ 속에 있으며, μ§ˆμ„œ·κ·œμœ¨λ‘œλ§Œ 평화 μœ μ§€

β‘‘ 뢄석적
: λ¬΄μ§ˆμ„œ 속 인간은 μœ„ν˜‘μ , ꢌλ ₯ ꡬ쑰·μ‚¬νšŒ 계약 ν•„μˆ˜

β‘’ μ„œμ‚¬μ 
: ν™‰μŠ€λŠ” 혼돈의 μžμ—° μƒνƒœμ—μ„œ, λ¦¬λ°”μ΄μ–΄λ˜μ„ 톡해 μ§ˆμ„œλ₯Ό μ°½μ‘°

β‘£ μ „λž΅μ 
: κ°•λ ₯ν•œ 법·μ œλ„ μœ μ§€, ꢌλ ₯ λ‚¨μš© 견제, κ°ˆλ“± 관리 μ‹œμŠ€ν…œ ꡬ좕

β‘€ 윀리적
: ꢌλ ₯의 ν•„μš”μ„±κ³Ό ν•œκ³„ 인식, 인간 본성에 λŒ€ν•œ ν˜„μ‹€μ  κ²Έν—ˆ ν•„μš”


β–Ά μ—¬λ°±μ˜ μ§€λ¬Έ

ν™‰μŠ€λŠ” 인간을 λŠ‘λŒ€λΌ λΆ€λ₯Έ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λŠ‘λŒ€λ„ 무리λ₯Ό 이룬닀. ν˜Όλˆμ„ λ„˜μ–΄, λ„ˆλ„ κ·Έκ±Έ 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이닀—μ§ˆμ„œ μ†μ—μ„œ 자유λ₯Ό, 경쟁 μ†μ—μ„œ 평화λ₯Ό 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것.

β–Ά μš”μ²­ μ‹œ, γ€Žλ¦¬λ°”μ΄μ–΄λ˜γ€ 심화 해석, ν˜„λŒ€ μ‚¬νšŒκ³„μ•½λ‘ ·μ •μΉ˜μ•ˆμ • μ „λž΅, λ£¨μ†Œ·λ‘œν¬μ™€μ˜ 심측 비ꡐ λ“± ν™•μž₯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 μ§€μ‹œν•˜λΌ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