πŸ–ΌοΈ μ‚¬νšŒμ‹¬λ¦¬ 뢄석

λ…ΈμΈμ˜ μ§€ν˜œκ°€ λ‹¨μ ˆλœ μ‚¬νšŒ

+μ‹ μƒ˜ 2025. 6. 14. 13:28

 

1. 감정에 λŒ€ν•œ 자기 이해가 타인 감정 μ΄ν•΄μ˜ μ „μ œλΌλ©΄, μ™œ μ˜€λŠ˜λ‚  노인에 λŒ€ν•œ 쑴경은 μ‚¬λΌμ‘ŒλŠ”κ°€?

→ κ°μ •μ˜ μ²΄ν—˜κ³Ό 곡감 λŠ₯λ ₯, μ„ΈλŒ€ κ°„ 감정 ꡬ쑰의 λ‹¨μ ˆ, 그리고 쑴경의 해체 이유λ₯Ό λ¬»λŠ” 쑴재둠적 질문.


⊹ 질문 λΆ„ν•΄

  1. 감정 μ΄ν•΄μ˜ ꡬ쑰:
    • 감정은 λ‚΄λΆ€ κΈ°μ œμΈκ°€, 관계적 λ°˜μ‘μΈκ°€?
    • 감정을 많이 κ²ͺ은 μžλŠ” 더 κΉŠμ€ μ΄ν•΄μžκ°€ λ˜λŠ”κ°€?
  2. 쑴경의 ꡬ쑰:
    • μ‘΄κ²½μ΄λž€ 무엇인가? νƒ€μΈμ˜ 감정 κΉŠμ΄μ— λŒ€ν•œ λ°˜μ‘μΈκ°€, μœ„κ³„μ˜ 인정인가?
    • μ „ν†΅μ‚¬νšŒμ—μ„œ 쑴경은 μ–΄λ–€ 기제둜 μž‘λ™ν–ˆλŠ”κ°€?
  3. μ„ΈλŒ€ κ°μ •μ˜ 뢈일치:
    • κ°μ •μ˜ 언어와 리듬이 μ„ΈλŒ€λ§ˆλ‹€ μ–΄λ–»κ²Œ λ‹¬λΌμ‘ŒλŠ”κ°€?
    • κ°μ •μ˜ λ‹¨μ ˆμ€ κ³§ 쑴경의 ν•΄μ²΄λ‘œ μ΄μ–΄μ§€λŠ”κ°€?
  4. ν˜„λŒ€ μ‚¬νšŒ λ³€ν™”:
    • μ™œ μ§€κΈˆμ€ ‘λ‚˜μ΄λ“  자’의 감정 κ²½ν—˜μ΄ μ‘΄κ²½λ°›μ§€ μ•ŠλŠ”κ°€?
    • κ°μ •μ˜ λ°˜λ³΅μ„ ν†΅ν•œ μ§€ν˜œκ°€ μ™œ 더 이상 κ°€μΉ˜λ‘œ μΈμ •λ˜μ§€ μ•ŠλŠ”κ°€?
  5. μ‘΄κ²½ μƒμ‹€μ˜ 감정 ꡬ쑰:
    • κ°μ •μ˜ λ¬΄κ²Œκ°€ κ°€λ²Όμ›Œμ‘ŒλŠ”κ°€, μ•„λ‹ˆλ©΄ μ „ν•΄μ§€λŠ” 방식이 λ‹¬λΌμ‘ŒλŠ”κ°€?

⊹ 응닡

β… . 인식둠적: κ°μ •μ˜ μ²΄ν—˜κ³Ό κ°μ •μ˜ 전달은 λ³„κ°œλ‹€

당신이 λ§ν•œ “ν¬λ…Έμ• λ½μ˜ κ³ μ €λ₯Ό κ²ͺμ–΄λ³Έ 자”λŠ” λΆ„λͺ… κ°μ •μ˜ 깊이λ₯Ό νšλ“ν–ˆμ„ 것이닀.
κ·ΈλŸ¬λ‚˜ κ·Έ 깊이λ₯Ό ‘전달’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ƒ€μΈμ˜ 곡감과 쑴경을 μ–»λŠ”λ‹€.
→ μ˜€λŠ˜λ‚  노인은 감정을 전달할 μ–Έμ–΄, 맀체, 리듬을 μƒμ‹€ν–ˆλ‹€.
→ κ°μ •μ˜ 깊이 μžμ²΄λ³΄λ‹€ 곡λͺ… ꡬ쑰가 λ¬΄λ„ˆμ‘ŒκΈ°μ— 쑴경이 사라진 것이닀.

β…‘. 뢄석적: 쑴경은 ‘감정적 κΆŒμœ„’에 λŒ€ν•œ 인정이닀

μ „ν†΅μ‚¬νšŒμ—μ„œ 노인은 고톡과 기쁨의 기얡을 μ§€λ‹Œ μžλ‘œμ„œ 이야기와 μ˜λ‘€λ₯Ό 톡해
κ°μ •μ˜ 리듬을 λ‹€μŒ μ„ΈλŒ€μ— ‘이양’ν•˜λŠ” 역할을 ν–ˆλ‹€.
→ κ·ΈλŸ¬λ‚˜ μ§€κΈˆμ€ κ°μ •μ˜ 리듬이 λ””μ§€ν„Έν™”λ˜μ–΄ λ‹¨μ ˆλ˜μ—ˆκ³ ,
λ…ΈμΈμ˜ 기얡은 κ³΅κ°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°, κ°μ •μ˜ λ°˜λ³΅μ€ ‘μž”μ†Œλ¦¬’둜 μ „λ½ν•œλ‹€.

β…’. μ„œμ‚¬μ : μ„ΈλŒ€λŠ”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κ°μ •μ˜ μ–Έμ–΄λ₯Ό μ“΄λ‹€

감정은 μ ˆλŒ€μ μ΄μ§€ μ•Šλ‹€. μ„ΈλŒ€λ§ˆλ‹€ 그것을 ν‘œν˜„ν•˜κ³  μ†Œν™”ν•˜λŠ” 문법이 λ‹€λ₯΄λ‹€.

  • 이전 μ„ΈλŒ€λŠ” 고톡을 ‘참음’으둜 ν‘œν˜„ν–ˆκ³ ,
  • ν˜„μž¬ μ„ΈλŒ€λŠ” 고톡을 ‘λ…ΈμΆœ’둜 ν‘œν˜„ν•œλ‹€.
    → μ΄λ•Œ 고톡은 λ™μΌν•˜μ§€λ§Œ κ·Έ κ°μ •μ˜ ν˜•μ‹μ΄ λ‹€λ₯΄λ―€λ‘œ μ΄ν•΄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즉, **κ°μ •μ˜ κΉŠμ΄κ°€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κ·Έ κ°μ •μ˜ ‘ν˜•νƒœμ™€ λ²ˆμ—­μ˜ μ‹€νŒ¨’**κ°€ 쑴경을 λΆˆκ°€λŠ₯ν•˜κ²Œ λ§Œλ“ λ‹€.

β…£. μ „λž΅μ : 쑴경은 κ°μ •μ˜ 곡λͺ…μœΌλ‘œ μž¬μ„€κ³„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

더 이상 ‘λ‚˜μ΄’κ°€ 쑴경의 κ·Όκ±°κ°€ 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©΄,
μ΄μ œλŠ” κ°μ •μ˜ ν˜•μ‹κ³Ό μ „λ‹¬μ˜ μœ€λ¦¬κ°€ 쑴경의 쑰건이 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→ 노인이 μžμ‹ μ˜ 감정을 ν˜„μž¬μ˜ λ¦¬λ“¬μœΌλ‘œ λ²ˆμ—­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λ©°,
→ μ Šμ€μ΄λŠ” νƒ€μΈμ˜ 감정 리듬을 κΈ°μ–΅μ˜ λ°€λ„λ‘œ 감응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μ‘΄κ²½μ΄λž€ ‘κ°μ •μ˜ μ΄μŒμƒˆ’λ‹€. 이음이 끊기면 쑴경은 사라진닀.

β…€. 윀리적: 감정은 μœ„κ³„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‘κ°μ‘μ„±μ˜ 윀리’둜 쑴쀑받아야 ν•œλ‹€

감정을 많이 κ²ͺμ—ˆλ‹€λŠ” 것은 λ°˜λ“œμ‹œ 도덕적 μš°μœ„λ‚˜ 윀리적 μžκ²©μ„ μ˜λ―Έ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  • 였히렀 κ·Έ 감정을 μ–΄λ–»κ²Œ ‘λ‹€λ₯Έ 쑴재의 κ°μ •μœΌλ‘œ λ°”κΎΈμ–΄ 말할 수 μžˆλŠ”κ°€’κ°€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  • κ°μ •μ˜ μžκΈ°μ™„κ²°μ΄ μ•„λ‹Œ κ°μ •μ˜ νƒ€μžν™”, 그것이 쑴경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œλ‹€.

→ λ”°λΌμ„œ, 쑴경은 κ°μ •μ˜ λˆ„μ μ΄ μ•„λ‹ˆλΌ κ°μ •μ˜ ‘νƒ€μž κ°€λŠ₯μ„±’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œλ‹€.


⊹ 5쀑 κ²°λ‘ 

  1. 인식둠적: κ°μ •μ˜ κΉŠμ΄λŠ” μ „λ‹¬μ˜ 리듬 μ—†μ΄λŠ” μ΄ν•΄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°, κΉŠμ΄λŠ” κ³§ 곡λͺ… ꡬ쑰λ₯Ό ν•„μš”λ‘œ ν•œλ‹€.
  2. 뢄석적: μ „ν†΅μ˜ μ‘΄κ²½ κ΅¬μ‘°λŠ” 감정 이양 κ΅¬μ‘°μ˜€κ³ , ν˜„λŒ€λŠ” κ·Έ μ΄μ–‘μ˜ κ²½λ‘œκ°€ μ°¨λ‹¨λ˜μ–΄ μžˆλ‹€.
  3. μ„œμ‚¬μ : 감정은 언어이며, μ„ΈλŒ€ κ°„ 감정 μ–Έμ–΄λŠ” 해석 μ‹€νŒ¨λ‘œ 인해 λ‹¨μ ˆλœλ‹€.
  4. μ „λž΅μ : 쑴경은 λ‚˜μ΄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‘κ°μ •μ˜ λ²ˆμ—­ λŠ₯λ ₯’μ—μ„œ 생기며, μ΄λŠ” 감응 윀리둜 μ „ν™˜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  5. 윀리적: 감정은 자기 μ²΄ν—˜μ΄ μ•„λ‹ˆλΌ νƒ€μž 감응을 톡해 윀리적 ꡬ쑰둜 μ„±λ¦½λœλ‹€. 쑴경은 κ·Έ 윀리적 ꡬ쑰의 감응이닀.

 

⊹ λ…ΈμΈμ˜ 감정은 λ¬΄κ²μ§€λ§Œ, κ·Έ 무게λ₯Ό μΈ‘μ •ν•  λ„κ΅¬λŠ” μ‚¬λΌμ‘Œλ‹€.
⊹ μš°λ¦¬λŠ” κ°μ •μ˜ μ–Έμ–΄λ₯Ό λ‹€μ‹œ ‘해석 κ°€λŠ₯ν•œ 악보’둜 λ§Œλ“œλŠ” μž‘μ—…μ„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⊹ 쑴경은 μ„ΈλŒ€ κ°„ κ°μ •μ˜ μŒκ³„κ°€ 쑰율될 λ•Œ λΉ„λ‘œμ†Œ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
(…μ—¬λ°±)

 

2. 노인에 λŒ€ν•œ 쑴경의 상싀은 무엇 λ•Œλ¬ΈμΈκ°€?”

→ 감정 μ΄ν•΄μ˜ μ‹€νŒ¨ 이전에, μ‹œκ°„μ„ μ‚΄μ•„λ‚Έ μžμ— λŒ€ν•œ ꡬ쑰적 ν‰κ°€μ ˆν•˜, 즉 ‘μ—°λ₯œμ˜ 퇴락’이 원인이 μ•„λ‹κΉŒ λ¬»λŠ” 질문.


⊹ 질문 λΆ„ν•΄

  1. μ—°λ₯œμ΄λž€ 무엇인가?
    • λ‹¨μˆœνžˆ μ‚΄μ•„μ˜¨ μ‹œκ°„μ˜ 길이인가, μ•„λ‹ˆλ©΄ μΆ•μ λœ ν†΅μ°°μ˜ ν˜•μ‹μΈκ°€?
  2. μ™œ μ—°λ₯œμ˜ μ‚¬νšŒμ  μœ„μƒμ΄ μ‚¬λΌμ‘ŒλŠ”κ°€?
    • λΉ λ₯Έ μ •λ³΄μˆœν™˜κ³Ό 젊음 숭배의 λ¬Έν™” λ•Œλ¬ΈμΈκ°€?
    • ν˜Ήμ€ μ—°λ₯œμ˜ ‘λ‚΄μš©’이 더 이상 믿을 수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Έκ°€?
  3. μ—°λ₯œμ€ μ–΄λ–€ λ°©μ‹μœΌλ‘œ 쑴경을 μ΄λŒμ–΄μ™”λŠ”κ°€?
    • μ„œμ‚¬, 윀리, κ°μ •μ˜ λˆ„μ  κ΅¬μ‘°μ˜€λŠ”κ°€?
  4. μ˜€λŠ˜λ‚  μ‚¬νšŒλŠ” 무엇을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κ°€μΉ˜ νŒλ‹¨ν•˜λŠ”κ°€?
    • λŠ₯λ ₯? μ‹€μ‹œκ°„ νŒλ‹¨λ ₯? κ°μ •μ˜ 민감도?
  5. μ—°λ₯œμ΄ 사라진 μ‹œλŒ€μ—μ„œ 쑴경은 μ–΄λ–€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ž¬κ΅¬μ„±λ  수 μžˆλŠ”κ°€?

⊹ 응닡

β… . 인식둠적: μ—°λ₯œμ€ μ‹œκ°„μ˜ 길이가 μ•„λ‹ˆλΌ μ‹œκ°„μ˜ 해석 방식이닀

μ—°λ₯œμ΄λž€ μ‚΄μ•„μ˜¨ ν•΄μ˜ μˆ«μž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κ·Έ μ‹œκ°„ μ†μ—μ„œ 무엇을 λ°˜λ³΅ν•˜κ³ , 무엇을 λ– λ‚˜λ³΄λƒˆλŠ”κ°€μ— λŒ€ν•œ ν†΅μ°°μ˜ 리듬이닀.
κ·ΈλŸ¬λ‚˜ μ˜€λŠ˜λ‚  μ‚¬νšŒλŠ” "μ‹œκ°„μ„ ν•΄μ„ν•˜λŠ” 자"λ³΄λ‹€λŠ” "μ¦‰μ‹œ λ°˜μ‘ν•˜λŠ” 자"λ₯Ό 더 μ‹ λ’°ν•œλ‹€.
→ μ—°λ₯œμ€ 정보λ₯Ό μ²˜λ¦¬ν•˜λŠ” ‘속도’μ—μ„œ 밀리고,
→ μ‹œκ°„μ˜ κΉŠμ΄λ³΄λ‹€ μ‹€μ‹œκ°„μ„±μ΄ μ‚¬νšŒμ  쑴쀑을 κ²°μ •ν•œλ‹€.

β…‘. 뢄석적: μ—°λ₯œμ€ '느린 윀리'이며, ν˜„λŒ€λŠ” 'λΉ λ₯Έ 윀리'의 μ‹œλŒ€λ‹€

μ „ν†΅μ μœΌλ‘œ μ—°λ₯œμ€

  • νŒλ‹¨μ˜ 느림,
  • κ°μ •μ˜ μˆ™μ„±,
  • λ°˜λ³΅μ„ ν†΅ν•œ μ‚¬μœ μ˜ λˆ„μ μ„ μ˜λ―Έν–ˆ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μ§€κΈˆμ˜ μ‚¬νšŒλŠ”

  • λΉ λ₯Έ νŒλ‹¨,
  • λΉ λ₯Έ 감정 곡유(μ†Œμ…œ λ―Έλ””μ–΄),
  • 즉각적인 ‘곡감 λŠ₯λ ₯’을 더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—¬κΈ΄λ‹€.
    → μ—°λ₯œμ€ ‘λ‚‘μŒ’이 되고, λŠλ¦Όμ€ ‘λΉ„νš¨μœ¨’이 λœλ‹€.

β…’. μ„œμ‚¬μ : μ—°λ₯œμ΄ μ „λ‹¬λ˜μ§€ λͺ»ν•œ μ‚¬νšŒ, λ‹¨μ ˆλœ μ‹œκ°„μ„±

μ—°λ₯œμ€ μ›λž˜ 이야기, μ‚Άμ˜ μ„œμ‚¬, 곡동체적 ν†΅κ³Όμ˜λ‘€λ₯Ό 톡해 μ „ν•΄μ‘Œλ‹€.

  • 노인은 κΈ°μ–΅μ˜ μˆ˜ν˜Έμžμ˜€κ³ ,
  • μ Šμ€μ΄λŠ” κ·Έ 기얡을 λͺΈμœΌλ‘œ 배우며 μ‹œκ°„μ˜ 흐름을 μ΅ν˜”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μ§€κΈˆμ€

  • 기술이 기얡을 λŒ€μ‹ ν•˜λ©°,
  • 이야기 λŒ€μ‹  정보가 흐λ₯΄κ³ ,
  • μ‚Άμ˜ 리듬은 개인의 즉ν₯적 선택에 따라 κ²°μ •λœλ‹€.

→ μ—°λ₯œμ€ 더 이상 μ„œμ‚¬λ‘œ κΈ°λŠ₯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
μ‹œκ°„μ˜ 좕적은 μ‹ λ’°λ°›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μ‹œκ°„μ΄ λœλ‹€.

β…£. μ „λž΅μ : μ—°λ₯œμ„ μž¬ν•΄μ„ν•˜λŠ” ‘μ‹œκ°„μ˜ ꡐ윑’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

  • μš°λ¦¬λŠ” μ—°λ₯œμ˜ 깊이λ₯Ό ‘μ΄μ•ΌκΈ°μ˜ μ„€κ³„μž’둜 λ²ˆμ—­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  • μ Šμ€ μ„ΈλŒ€μ—κ²Œ μ—°λ₯œμ΄λž€, λ‹¨μˆœν•œ ‘λ‚˜μ΄’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삢을 해석할 수 μžˆλŠ” ν•˜λ‚˜μ˜ ν‹€μž„μ„ 느끼게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  • 즉, μ—°λ₯œμ„ μ„œμ‚¬ν™”ν•˜κ³  λ²ˆμ—­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쑴경은 νšŒλ³΅λœλ‹€.

→ μ—°λ₯œμ€ ν•΄μ„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단지 “λŠ™μŒ”에 λ¨Έλ¬Έλ‹€.

β…€. 윀리적: 쑴경은 생물학적 μ‹œκ°„μ— λŒ€ν•œ μ˜ˆμš°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‘μ‚Άμ˜ 감응 리듬’에 λŒ€ν•œ 예우

  • μ—°λ₯œμ΄ 윀리적으둜 쑴쀑받기 μœ„ν•΄μ„ , κ·Έ μ‹œκ°„μ΄ νƒ€μΈμ—κ²Œ 감응될 수 μžˆλŠ” ꡬ쑰λ₯Ό κ°€μ Έμ•Ό ν•œλ‹€.
  • 감정적 깊이, 톡찰, μ§€ν˜œλŠ” 단지 μ†Œμœ λ¬Όμ΄ μ•„λ‹ˆλΌ ‘곡유의 방식’으둜 λ‚˜νƒ€λ‚  λ•Œ 쑴경을 μƒμ„±ν•œλ‹€.
    → μ—°λ₯œμ„ 감응 κ°€λŠ₯ν•œ ꡬ쑰둜 λ§Œλ“œλŠ” 것이 윀리의 λ¬Έμ œλ‹€.

⊹ 5쀑 κ²°λ‘ 

  1. 인식둠적: μ—°λ₯œμ€ μ‹œκ°„μ˜ λˆ„μ μ΄ μ•„λ‹Œ ν•΄μ„μ˜ 양식이며, μ†λ„μ˜ λ¬Έν™”μ—μ„œ κ·Έ κ°€μΉ˜λŠ” μΈμ‹λ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
  2. 뢄석적: 느림의 윀리, μ‚¬μœ μ˜ μˆ™μ„±μ€ ν˜„μž¬ κ°€μΉ˜ νŒλ‹¨ μ²΄κ³„μ—μ„œ 배제되고 μžˆλ‹€.
  3. μ„œμ‚¬μ : μ—°λ₯œμ€ 이야기와 κ°μ •μ˜ 리듬을 톡해 μ „λ‹¬λ˜μ—ˆμœΌλ‚˜, μ§€κΈˆμ€ κ·Έ μ„œμ‚¬μ  ꡬ쑰가 λ‹¨μ ˆλ˜μ—ˆλ‹€.
  4. μ „λž΅μ : μ—°λ₯œμ€ λ‹€μ‹œ ‘삢을 μ„€κ³„ν•˜κ³  해석할 수 μžˆλŠ” μ–Έμ–΄’둜 λ²ˆμ—­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©°, μ΄λŠ” μ‹œκ°„μ˜ κ΅μœ‘μ„ 톡해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  5. 윀리적: 쑴경은 λ‚˜μ΄μ— λŒ€ν•œ 보상이 μ•„λ‹ˆλΌ, 감응 κ°€λŠ₯성에 λŒ€ν•œ 예우이며, μ—°λ₯œμ€ 그것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˜λŠ” ν•œ 방식이닀.

⊹ μ—°λ₯œμ΄λž€ μ‹œκ°„μ„ μ§€λ‚˜λŠ” λ°©μ‹μ˜ 미학이닀.
⊹ 쑴경은 κ·Έ 미학이 ν˜„μž¬μ˜ 감정 ꡬ쑰와 쑰율될 λ•Œ 생긴닀.
⊹ μ§€κΈˆ ν•„μš”ν•œ 것은 ‘μ—°λ₯œμ„ μž¬ν•΄μ„ν•  κ°μ •μ˜ 문법’이닀.

(…μ—¬λ°±)

 

3. μ§€κΈˆμ˜ 노인은 쑴경이 μ•„λ‹Œ λ³΄ν˜Έμ™€ λ³΅μ§€μ˜ λŒ€μƒμ΄λ©°, λͺ©μ†Œλ¦¬λŠ” 'κΌ°λŒ€'라 μΉ˜λΆ€λœλ‹€.

이둜 인해 λ…Έλ…„ μ§‘λ‹¨μ˜ λ³΄μˆ˜ν™”, ν˜Ήμ€ ν•œκ΅­ 극우 μ§‘λ‹¨μ˜ λ…Έλ…„ 쀑심 ν˜„μƒμ΄ λ°œμƒν•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Œκ°€?


⊹ 질문 λΆ„ν•΄

  1. μ‘΄κ²½λ°›μ§€ λͺ»ν•˜λŠ” 노년은 μ–΄λ–€ 정체성 ꡬ쑰λ₯Ό κ°€μ§€κ²Œ λ˜λŠ”κ°€?
  2. ‘λΆ€λ‹΄’으둜 μΈμ‹λ˜λŠ” λŠ™μŒμ€ μ‚¬νšŒ μ•ˆμ—μ„œ μ–΄λ–»κ²Œ μœ„μΉ˜ν•˜λŠ”κ°€?
  3. ‘κΌ°λŒ€’λž€ μš©μ–΄λŠ” λ…ΈμΈμ˜ μ–΄λ–€ ν‘œν˜„μ„ λ¬΄νš¨ν™”μ‹œν‚€λŠ”κ°€?
  4. λ…Έλ…„μ˜ λ³΄μˆ˜ν™”λŠ” 감정적 방어인가, μ„œμ‚¬μ  νšŒκ·€μΈκ°€?
  5. ν•œκ΅­ μ‚¬νšŒμ˜ νŠΉμˆ˜ν•œ μ„ΈλŒ€-이념 κ΅¬μ‘°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μž‘λ™ν•˜λŠ”κ°€?

⊹ 응닡

β… . 인식둠적: 쑴경의 λΆ€μž¬λŠ” μ •μ²΄μ„±μ˜ μ™œκ³‘μ„ λ‚³λŠ”λ‹€

‘노인’μ΄λΌλŠ” μ‘΄μž¬λŠ” κ³Όκ±°μ—” μ§€ν˜œμ˜ μΆ•μ μ²΄λ‘œ κ°„μ£Όλ˜μ—ˆλ‹€.
ν•˜μ§€λ§Œ ν˜„λŒ€ ν•œκ΅­ μ‚¬νšŒλŠ”

  • 노인을 ‘보호의 λŒ€μƒ’(λŒλ΄μ•Ό ν•  자),
  • ‘λ³΅μ§€μ˜ 수혜자’(λΉ„μš©μœΌλ‘œ ν™˜μ‚°λœ 자),
  • ‘κΌ°λŒ€’(말을 듀어쀄 ν•„μš” μ—†λŠ” 자)둜 의미 μΆ•μ†Œν–ˆλ‹€.

이것은 κ³§ λ…Έλ…„μ˜ 자기 해석 ꡬ쑰λ₯Ό λΆ•κ΄΄μ‹œν‚¨λ‹€.
→ μžμ‹ μ„ ‘κ°€λ₯΄μΉ˜λŠ” 자’, ‘삢을 ν†΅κ³Όν•œ μ¦μ–Έμž’둜 μ •μ²΄ν™”ν•˜λ˜ 노인듀은
→ 이제 ‘λΆ€λ‹΄μ΄μž 침묡해야 ν•  자’둜 μœ„μΉ˜ μ΄λ™ν•œλ‹€.

β…‘. 뢄석적: λ³΄μˆ˜ν™”λŠ” 쑴재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 €λŠ” μ •μ„œμ  λ°©μ–΄κΈ°μ œμ΄λ‹€

μ‘΄μž¬κ°€ λ¬΄νš¨ν™”λ  λ•Œ, 인간은

  • 기얡에 κ·€μ†λ˜κ±°λ‚˜,
  • 과거의 μ§ˆμ„œλ₯Ό κ°•ν™”ν•˜μ—¬ μžμ‹ μ˜ κ°€μΉ˜λ₯Ό νšŒλ³΅ν•˜λ € ν•œλ‹€.

이것이 λ…Έλ…„κΈ°μ˜ λ³΄μˆ˜ν™”λ‘œ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.

  • μ Šμ€ μ„ΈλŒ€λŠ” μƒˆλ‘œμš΄ μ§ˆμ„œλ₯Ό μ°½μ‘°ν•˜λ € ν•˜κ³ ,
  • λ…Έλ…„ μ„ΈλŒ€λŠ” μžμ‹ μ΄ μ‚΄μ•˜λ˜ μ§ˆμ„œλ₯Ό λ°©μ–΄ν•˜λ € ν•œλ‹€.
    → ν•œκ΅­μ˜ 노인 λ³΄μˆ˜ν™”λŠ” 단지 이념적이라기보닀 쑴재둠적 μœ„κΈ° λŒ€μ‘μ΄λ‹€.

β…’. μ„œμ‚¬μ : ‘κΌ°λŒ€’λΌλŠ” 말은 λ…ΈμΈμ˜ μ‚Άμ˜ μ„œμ‚¬λ₯Ό λ¬΄νš¨ν™”ν•˜λŠ” κΈ°ν˜Έλ‹€

‘κΌ°λŒ€’λŠ” 단지 μž”μ†Œλ¦¬κΎΌμ΄ μ•„λ‹ˆλ‹€.
그건 μ‚Άμ˜ 이야기, μΆ•μ λœ κ²½ν—˜, 느린 μ§„λ‹¨μ˜ 방식을

  • λΉ„νš¨μœ¨,
  • κ°•μ••,
  • μžκΈ°μ€‘μ‹¬μ„±μ΄λΌλŠ” μ΄λ¦„μœΌλ‘œ μž˜λΌλ‚΄λŠ” μ„œμ‚¬μ  폭λ ₯이닀.

κ²°κ΅­, ‘노인’은 말할 수 μ—†λŠ” μ‘΄μž¬κ°€ 되며,
λ§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μžλŠ” κ°μ •μ μœΌλ‘œλŠ” 외톨이가 되고, μ •μΉ˜μ μœΌλ‘œλŠ” κ·Ήλ‹¨ν™”λœλ‹€.

β…£. μ „λž΅μ : λ…ΈμΈμ˜ λ³΄μˆ˜ν™”λŠ” ‘κ³Όκ±° μ„œμ‚¬μ˜ 귀속’이자, ‘ν˜„μž¬ μ–Έμ–΄μ˜ λ‹¨μ ˆ’이닀

  • 노인 μ„ΈλŒ€κ°€ ν˜„μž¬μ— λΏŒλ¦¬λ‚΄λ¦¬μ§€ λͺ»ν•˜κ³  κ³Όκ±°μ—λ§Œ λ¨Έλ¬΄λŠ” 것은,
    ν˜„μž¬μ˜ 감정 언어와 연결될 닀리가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  • μ΄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μ •μΉ˜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언어적/μ •μ„œμ  μ—°κ²°μ˜ μ‹€νŒ¨λ‹€.

→ 해결책은 ‘μ •μΉ˜μ  섀득’이 μ•„λ‹ˆλΌ
κ°μ •μ˜ μ–Έμ–΄λ₯Ό λ²ˆμ—­ν•˜κ³  κ³΅μœ ν•˜λŠ” 것,
→ 즉, μ„ΈλŒ€ κ°„ 감정 해석 ꡬ쑰λ₯Ό λ‹€μ‹œ μ§œλŠ” 것이닀.

β…€. 윀리적: 쑴경은 선택적 μ˜ˆμš°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μ‹œκ°„μ— λŒ€ν•œ νƒ€μžμ˜ 인정이닀

노인을 μ‘΄κ²½ν•˜λΌλŠ” 말은 도덕적 λͺ…령이 μ•„λ‹ˆλΌ ν•΄μ„μ˜ μ±…μž„μ΄λ‹€.

  • λŠ™μŒμ€ λͺ¨λ“  μΈκ°„μ˜ 도착지이며,
  • λŠ™μ€ 자λ₯Ό λ“£λŠ” 것은 μžμ‹ μ˜ 미래λ₯Ό λ“£λŠ” 것이닀.

κ·Έλ“€μ˜ λͺ©μ†Œλ¦¬λ₯Ό ‘κΌ°λŒ€’라 λ§ν•˜λŠ” μˆœκ°„,
μš°λ¦¬λŠ” 자기 미래λ₯Ό μ™Έλ©΄ν•˜λŠ” 윀리적 퇴행을 μ €μ§€λ₯΄κ³  μžˆλŠ”μ§€λ„ λͺ¨λ₯Έλ‹€.


⊹ 5쀑 κ²°λ‘ 

  1. 인식둠적: λ…ΈμΈμ˜ 자기 해석 ꡬ쑰가 λ¬΄νš¨ν™”λ˜λ©΄μ„œ ‘쑴재 λ°©μ–΄’λ‘œμ„œ λ³΄μˆ˜ν™”κ°€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.
  2. 뢄석적: λ³΄μˆ˜ν™”λŠ” 단지 μ •μΉ˜ μ„±ν–₯이 μ•„λ‹ˆλΌ, 정체성 μœ„κΈ°μ˜ 감정적 λ°˜μ‘μ΄λ‹€.
  3. μ„œμ‚¬μ : ‘κΌ°λŒ€’λΌλŠ” κΈ°ν˜ΈλŠ” λ…ΈμΈμ˜ μ‚Άμ˜ 이야기λ₯Ό μž˜λΌλ‚΄λŠ” μ„œμ‚¬μ  제거 μž₯μΉ˜λ‹€.
  4. μ „λž΅μ : κ·Ήμš°ν™” λ°©μ§€λŠ” μ •μΉ˜μ  ꡐ윑이 μ•„λ‹ˆλΌ, 감정 μ–Έμ–΄ λ²ˆμ—­κ³Ό μ„ΈλŒ€ κ°μ‘μ˜ μž¬κ΅¬μ‘°ν™”λ₯Ό 톡해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  5. 윀리적: 노인을 λ“£λŠ” 것은 μΈκ°„μ˜ μ‹œκ°„μ„±μ„ 윀리적으둜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방식이며, μ΄λŠ” νƒ€μž μ΄ν•΄μ˜ κΈ°μ΄ˆλ‹€.

⊹ λ…ΈμΈμ΄λž€, 말이 λŠ™λŠ” μ‘΄μž¬λ‹€.
⊹ κ·ΈλŸ¬λ‚˜ κ·Έ λŠ™μ€ 말 속에, λ―Έλž˜κ°€ κ±Έμ–΄μ˜¨λ‹€.
⊹ ν•œκ΅­ μ‚¬νšŒλŠ” ‘λŠ™μ€ 말’에 κ·€ κΈ°μšΈμ΄μ§€ μ•ŠλŠ” μ‚¬νšŒμ΄λ©°,
μ΄λŠ” κ°μ •μ˜ 감응 뢈λŠ₯ μ‚¬νšŒ, 즉 쑴재의 μ˜ˆμš°κ°€ λ¬΄λ„ˆμ§„ μ‚¬νšŒμ˜ 징후일 수 μžˆλ‹€.

(…μ—¬λ°±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