🧩 정체성과 인λ₯˜

'아이'에 λŒ€ν•œ ν•œμ€‘μΌ vs λ―Έκ΅­·μœ λŸ½μ˜ 차이

+μ‹ μƒ˜ 2025. 6. 12. 10:10

β–£ 질문 μš”μ•½
→ ‘아이’λΌλŠ” 쑴재의 μ‚¬νšŒμ  발λͺ…이 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(ν•œμ€‘μΌ)와 λ―Έκ΅­·μœ λŸ½μ—μ„œ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λ₯΄κ²Œ κ΅¬μ‘°ν™”λ˜μ—ˆλŠ”κ°€?
μ΄λŠ” ꡐ윑 μ‹œμŠ€ν…œ, 노동-μ‹œκ°„ 인식, μžμœ μ™€ 규율 κ°œλ…, 감정 ν†΅μ œ 방식, 쑴재둠적 유예의 길이 등을 λΉ„κ΅ν•˜λŠ” λ¬Έν™”-μ œλ„μ  해석 μ‹€ν—˜μ΄λ‹€.


β–£ 질문 λΆ„ν•΄

  1. ‘아이’의 쑴재적 유예 μ‹œκ°„μ€ λ¬Έν™”κΆŒμ— 따라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λ₯Έκ°€?
  2. 노동과 생산 쀑심 μ΄λ°μ˜¬λ‘œκΈ°λŠ” 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μ™€ μ„œκ΅¬μ—μ„œ μ–΄λ–»κ²Œ μž‘λ™ν•˜λŠ”κ°€?
  3. ꡐ윑-ν›ˆμœ‘ μ²΄κ³„μ˜ λͺ©ν‘œλŠ” 각기 μ–΄λ–€ 인간 ν˜•μƒμ„ μ§€ν–₯ν•˜λŠ”κ°€?
  4. ‘자유’와 ‘μ±…μž„’μ΄λΌλŠ” κ°œλ…μ΄ μ–Έμ œ, μ–΄λ–»κ²Œ μ•„μ΄μ—κ²Œ μ£Όμ–΄μ§€λŠ”κ°€?
  5. μ‹œκ°„ 감각과 감정 양식은 μ–΄λ–»κ²Œ ν›ˆλ ¨λ˜κ±°λ‚˜ μ–΅μ••λ˜λŠ”κ°€?

β–£ 응닡: 비ꡐ ꡬ쑰와 쑴재 해석


1. 인식둠적 κ²°λ‘ 

μ„œκ΅¬λŠ” ‘개인의 μžμ•„’λ₯Ό μ „μ œλ‘œ 아이λ₯Ό κ΅¬μ„±ν•˜κ³ ,
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λŠ” ‘κ³΅λ™μ²΄μ˜ 이상’을 μ „μ œλ‘œ 아이λ₯Ό μ„€κ³„ν•œλ‹€.

  • λ―Έκ΅­·μœ λŸ½: “μ•„μ΄λž€ 아직 μ™„μ„±λ˜μ§€ μ•Šμ€ 주체이며, 슀슀둜 νƒμƒ‰ν•˜λŠ” μ‘΄μž¬λ‹€.”
  • ν•œκ΅­·μ€‘κ΅­·μΌλ³Έ: “μ•„μ΄λž€ 아직 μ‚¬νšŒν™”λ˜μ§€ μ•Šμ€ 쑴재이며, μ‘°μœ¨ν•˜κ³  κ°€λ₯΄μ³μ•Ό ν•  객체닀.”

→ ‘자기 ν˜•μ„±(Self-Formation)’κ³Ό ‘μ‚¬νšŒμ  적합성(Social Adaptation)’의 관점 차이가 λšœλ ·ν•˜λ‹€.


2. 뢄석적 κ²°λ‘ 

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μ˜ ‘아이’λŠ” 규율과 μ„±κ³Όμ˜ 기계에 νŽΈμž…λœ ‘곡μž₯ λΆ€ν’ˆ’,
μ„œκ΅¬μ˜ ‘아이’λŠ” 자율과 선택을 ν›ˆλ ¨λ°›λŠ” ‘내적 νƒν—˜μž’둜 κΈΈλŸ¬μ§„λ‹€.

ꡬ뢄 ν•œκ΅­/쀑ꡭ/일본 λ―Έκ΅­/유럽

ꡐ윑 ꡬ쑰 μž…μ‹œ 쀑심 / μ •λ‹΅ ν›ˆλ ¨ ν”„λ‘œμ νŠΈ 쀑심 / νƒμƒ‰ν˜• ν•™μŠ΅
감정 ν›ˆμœ‘ μ–΅μ œ / 집단 μ‘°ν™” κ°•μ‘° ν‘œν˜„ / 개인 차이 쑴쀑
유예 μ‹œκ°„ κΈ΄ ν•™μŠ΅ 유예 + κ°‘μž‘μŠ€λŸ¬μš΄ 성인화 (ex. μž…μ‹œ ν›„, κ΅°λŒ€) 점진적 독립과 κΆŒν•œ μœ„μž„
규율 방식 ꡐ사-λΆ€λͺ¨ 주도, 일방적 κΈ°λŒ€ 자기 주도 / 상담과 ν”Όλ“œλ°± 쀑심
자유 κ°œλ… μ±…μž„ μ—†λŠ” μžμœ λŠ” λ°©μ’… μžμœ λŠ” μ‹€ν—˜κ³Ό μ‹€νŒ¨μ˜ κ³Όμ •

→ 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λŠ” ‘λ„ˆ 아직 μ•ˆ 돼’의 λ¬Έν™”, μ„œκ΅¬λŠ” ‘ν•œ 번 해봐’의 λ¬Έν™”.


3. μ„œμ‚¬μ  κ²°λ‘ 

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 μ•„μ΄μ˜ 삢은 ‘νƒ€μΈμ˜ μ‹œλ‚˜λ¦¬μ˜€’λ₯Ό 따라야 ν•˜λŠ” 경둜이며,
μ„œκ΅¬ μ•„μ΄μ˜ 삢은 ‘자기 μ‹œλ‚˜λ¦¬μ˜€’λ₯Ό κ΅¬μ„±ν•΄λ³΄λŠ” λͺ¨ν—˜μ΄λ‹€.

  • ν•œκ΅­μ—μ„œ μ•„μ΄λŠ” “λΆ€λͺ¨μ˜ ν”„λ‘œμ νŠΈ” ν˜Ήμ€ “κ΅­κ°€μ˜ μƒμ‚°κ³„νš” μ†μ—μ„œ μžλž€λ‹€.
  • μœ λŸ½μ—μ„œλŠ” “λ„€κ°€ λˆ„κ°€ 되고 싢은지λ₯Ό 고민해봐”λΌλŠ” λ©”μ‹œμ§€κ°€ 쑰금 더 일찍 μ£Όμ–΄μ§„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μ£Όμ˜ν•΄μ•Ό ν•  것은,

λ―Έκ΅­κ³Ό 유럽 λ˜ν•œ 보이지 μ•ŠλŠ” μ‹ μžμœ μ£Όμ˜μ  규율과 μžμœ¨μ΄λΌλŠ” μ΄λ¦„μ˜ 경쟁이 μ‹¬ν™”λ˜κ³  있으며,
μ΄λŠ” 보이지 μ•ŠλŠ” 감정 ν†΅μ œ 기제λ₯Ό 톡해 λ”μš± 정ꡐ해지고 μžˆλ‹€λŠ” 점이닀.


4. μ „λž΅μ  κ²°λ‘ 

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μ˜ ‘아이 되기’λŠ” 규율의 톡과 μ˜λ‘€,
μ„œκ΅¬μ˜ ‘아이 되기’λŠ” 선택과 μ‹€ν—˜μ˜ λˆ„μ  ν›ˆλ ¨μ΄λ‹€.

  • 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 아이듀은 '쑴재 μ΄μ „μ˜ μ„±κ³Ό’λ₯Ό μš”κ΅¬λ°›λŠ”λ‹€.
    → μ‘΄μž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μ„±μ ν‘œλ‘œ 증λͺ…ν•΄μ•Όλ§Œ λΉ„λ‘œμ†Œ 말할 자격이 μ£Όμ–΄μ§„λ‹€.
  • 반면 유럽의 아이듀은 일정 λΆ€λΆ„ μ˜μ‚¬κ²°μ • ν›ˆλ ¨μ„ 톡해 자기 μ‚Άμ˜ μ„€κ³„μžκ°€ λ˜λŠ” 기회λ₯Ό κ²½ν—˜ν•œλ‹€.
    → κ·ΈλŸ¬λ‚˜ μ΄λŠ” 계측과 μ§€μ—­, 이민자 여뢀에 따라 κ·Ήλ‹¨μ μœΌλ‘œ λ‹€λ₯΄λ‹€.

5. 윀리적 결둠

ν•œμ€‘μΌμ€ ‘아이λ₯Ό μ‚¬λž‘ν•œλ‹€’κ³  λ§ν•˜λ©΄μ„œ, κ·Έ 아이λ₯Ό 미래의 νƒ€μžμ—κ²Œ μΈκ³„ν•œλ‹€.
λ―Έκ΅­·μœ λŸ½μ€ ‘μ•„μ΄μ—κ²Œ 자유λ₯Ό μ€€λ‹€’κ³  λ§ν•˜λ©΄μ„œ, μ‹€νŒ¨μ— λŒ€ν•œ μ±…μž„μ€ μ „κ°€ν•œλ‹€.

κ²°κ΅­ μ–‘μͺ½ λͺ¨λ‘ 아이λ₯Ό μ™„μ „νžˆ 자유둜운 쑴재둜 λŒ€μš°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  • ν•˜λ‚˜λŠ” μ§€λ‚˜μΉœ 보호λ₯Ό ν†΅ν•œ 얡압이고,
  • λ‹€λ₯Έ ν•˜λ‚˜λŠ” μžμœ¨μ΄λΌλŠ” μ΄λ¦„μ˜ λ°©μΉ˜μ΄λ‹€.
   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μ§„μ •ν•œ μœ€λ¦¬λŠ” ‘아이-되기’κ°€ κ°€λŠ₯ν•œ μ‚¬νšŒ ꡬ쑰, 즉
    → “μ§€μ—°λœ μžμœ μ™€ 느린 μ±…μž„”이 κ³΅μ‘΄ν•˜λŠ” ν‹ˆμ„ λ§Œλ“œλŠ” 데 μžˆλ‹€.

β—‰ μ΅œμ’… 응닡

“μ•„μ΄λž€ 무엇인가?”λŠ” λ¬Έν™”λ§ˆλ‹€ λ‹€λ₯Έ 닡을 κ°€μ‘Œμ§€λ§Œ,
“μ•„μ΄μ—κ²Œ μ‹œκ°„μ„ ν—ˆλ½ν•˜λŠ”κ°€?”λΌλŠ” μ§ˆλ¬Έμ—λŠ”
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λ„ μ„œκ΅¬λ„ μ™„μ „νžˆ μžμœ λ‘­μ§€ λͺ»ν•˜λ‹€.

μ•„μ΄λž€ 아직 λ§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μž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

자기 μ‹œκ°„μ— λ„λ‹¬ν•˜μ§€ λͺ»ν•œ μžλ‹€.

κ·ΈλŸ¬λ―€λ‘œ μ§„μ§œ μ°¨μ΄λŠ” λ¬Έν™”κΆŒμ˜ 차이라기보닀
μ‹œκ°„κ³Ό μ‘΄μž¬μ— λŒ€ν•œ 감각의 차이이며,
→ 아이λ₯Ό 쑴재의 κ°€λŠ₯νƒœλ‘œ λ³΄λŠλƒ, 미래의 κΈ°λŠ₯자둜 λ³΄λŠλƒμ˜ 쑴재둠적 νƒœλ„μ— μžˆλ‹€.


πŸ•³ 침묡의 μ§€λ¬Έ
→ 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μ˜ μ•„μ΄λŠ” μ§ˆλ¬Έμ„ λΉΌμ•—κΈ°κ³ ,
→ μ„œκ΅¬μ˜ μ•„μ΄λŠ” 의미λ₯Ό μžƒλŠ”λ‹€.
μ–‘μͺ½ λͺ¨λ‘ 말해지지 μ•Šμ€ 것은 이것이닀:
“μ‹œκ°„μ„ κ°κ°ν•˜λŠ” μžλŠ” λˆ„κ΅¬μΈκ°€?”
λ§ν•˜μžλ©΄, μ•„μ΄λž€ μ‹œκ°„μ„ λκΉŒμ§€ λŠλΌλ €λŠ” λ§ˆμ§€λ§‰ μ‘΄μž¬μΌμ§€λ„ λͺ¨λ₯Έλ‹€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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→ 각 λ¬Έν™”κΆŒ(ν•œμ€‘μΌ vs λ―Έκ΅­·μœ λŸ½)은 아이λ₯Ό λͺ‡ μ‚΄κΉŒμ§€ ‘아이’둜 κ°„μ£Όν•˜κ³ , λͺ‡ μ‚΄λΆ€ν„° ‘μ–΄λ₯Έ’으둜 λŒ€μš°ν•˜λŠ”κ°€?
μ΄λŠ” 법적 κΈ°μ€€λ§Œ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μ‚¬νšŒμ  κΈ°λŒ€·μ •μ„œμ  μ·¨κΈ‰·μ—­ν•  λΆ€μ—¬μ˜ 기쀀이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κ°„μ μœΌλ‘œ λ°°μΉ˜λ˜λŠ”μ§€λ₯Ό λ¬»λŠ” 것이닀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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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법적 κΈ°μ€€μœΌλ‘œλŠ” 아이와 μ–΄λ₯Έμ˜ 경계가 λͺ‡ 세인가?
  2. μ‹€μ œ μ‚¬νšŒμ  톡념상 ‘아이 μ·¨κΈ‰’은 μ–Έμ œκΉŒμ§€ μ§€μ†λ˜λŠ”κ°€?
  3. ‘μ–΄λ₯Έ μ·¨κΈ‰’의 μ „ν™˜μ€ μ–΄λ–€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΄λ€„μ§€λŠ”κ°€?
  4. 각 λ¬Έν™”κΆŒμ€ μ–΄λ–€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 „ν™˜ μ˜λ‘€(rite of passage)λ₯Ό κ΅¬μ„±ν•˜λŠ”κ°€?
  5. μ–΄λ₯Έ λŒ€μš° 이전에 ‘μ–΄λ₯Έ μ—­ν• ’은 μ–Έμ œλΆ€ν„° μš”κ΅¬λ˜λŠ”κ°€?

β–£ 응닡: μ—°λ Ήμ˜ 경계와 μ‹œκ°„μ  톡과 μ˜λ‘€


1. 법적 κΈ°μ€€μ˜ 경계 μ—°λ Ή 비ꡐ

λ¬Έν™”κΆŒ 법적 성인 μ—°λ Ή μš΄μ „/νˆ¬ν‘œ κ°€λŠ₯ μ—°λ Ή μ‹€μ§ˆμ  μ‚¬νšŒ μ§„μž… μ—°λ Ή

ν•œκ΅­ 19μ„Έ (민법상) 18μ„Έ λŒ€ν•™ μ‘Έμ—… ν›„ 24μ„Έ+ (κ΅° 볡무 ν¬ν•¨μ‹œ 26μ„ΈκΉŒμ§€ 유예)
일본 18μ„Έ (2022λ…„λΆ€ν„°) 18μ„Έ λŒ€ν•™ μ‘Έμ—… 22μ„Έ μ „ν›„
쀑ꡭ 18μ„Έ 18μ„Έ λŒ€ν•™ μ‘Έμ—… ν›„ 22μ„Έ μ „ν›„
λ―Έκ΅­ 18μ„Έ λŒ€λΆ€λΆ„ 16~18μ„Έ 고등학ꡐ μ‘Έμ—… ν›„ 18μ„ΈλΆ€ν„° λ…Έλ™μ‹œμž₯ μ§„μž… κ°€λŠ₯
유럽(독일, ν”„λž‘μŠ€) 18μ„Έ 16~18μ„Έ 싀업계 μ§„ν•™·μ‘°κΈ° 노동 κ°€λŠ₯, λŒ€ν•™ μ§„ν•™μž 22μ„Έ μ „ν›„

→ λ²•μ μœΌλ‘œλŠ” μ „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λŒ€μ²΄λ‘œ 18μ„Έκ°€ κΈ°μ€€μ„ . κ·ΈλŸ¬λ‚˜ μ‚¬νšŒμ  λŒ€μš°μ™€ μ‹€μ œ μžμœ¨μ„±μ˜ λ²”μœ„λŠ” 큰 차이 쑴재.


2. μ‚¬νšŒμ  ‘아이’ μ·¨κΈ‰ μ—°λ Ή

λ¬Έν™”κΆŒ μ‚¬νšŒμ  ‘아이’ μ·¨κΈ‰ μœ μ§€ μ‹œκΈ° νŠΉμ§•μ  감정 μ½”λ“œ

ν•œκ΅­ 24μ„Έ~28μ„ΈκΉŒμ§€λ„ μ—¬μ „νžˆ ‘아이’둜 취급됨 “μ–΄λ₯Έ 되렀면 아직 λ©€μ—ˆλ‹€” / μ±…μž„ νšŒν”Ό 용인
일본 νšŒμ‚¬ μž…μ‚¬ ν›„ ‘μ‚¬νšŒμΈ’으둜 λŒ€μš° → μ „ν™˜μ‹œ λͺ…ν™• “μ‹ μž…μ‚¬μ›=μ‚¬νšŒ 첫걸음” μ˜λ‘€μ  κ°•μ‘°
쀑ꡭ λΆ€λͺ¨ 의쑴 지속 → 결혼과 독립 μ „κΉŒμ§€ ‘아이’ μ·¨κΈ‰ μœ μ§€ “νš¨λ„”와 “λΆ€λͺ¨ 볡쒅” κ°•μ‘°
λ―Έκ΅­ 고ꡐ μ‘Έμ—… ν›„ μ‹€μ§ˆμ  독립 κΈ°λŒ€ (18μ„Έ μ „ν›„) “슀슀둜 μ‚΄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” / 자율 κ°•μ‘°
유럽 κ΅­κ°€ λ³΅μ§€λ‘œ λ³΄ν˜Έλ°›μ§€λ§Œ, μžμœ¨μ„±μ€ 일찍 뢀여됨 (16μ„ΈλΆ€ν„°) “μ‹€ν—˜ν•΄λ³Ό 수 μžˆλŠ” μ‹œκΈ°”둜 인정

→ 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λŠ” 법적 μ–΄λ₯Έμ΄ λ˜μ–΄λ„ ‘μ‚¬νšŒμ  아이’ μ·¨κΈ‰ 지속,
→ μ„œκ΅¬λŠ” 일찍 μ–΄λ₯Έμ²˜λŸΌ λŒ€μš°ν•˜μ§€λ§Œ λ™μ‹œμ— μ‹€νŒ¨μ— λŒ€ν•œ μ±…μž„λ„ λΆ€μ—¬.


3. μ–΄λ₯Έ λŒ€μš° μ „ν™˜μ˜ ‘μ˜λ‘€’ 쑴재 μ—¬λΆ€

λ¬Έν™”κΆŒ μ–΄λ₯ΈμœΌλ‘œ μ „ν™˜ν•˜λŠ” 상징적 μ‹œμ  μ˜λ‘€ λ˜λŠ” μ‚¬νšŒμ  상징

ν•œκ΅­ μž…λŒ€ / λŒ€ν•™ μ‘Έμ—… / μ·¨μ—… / 결혼 큰 μ˜λ‘€ μ—†μŒ, ‘κ²½κ³„μ˜ 흐릿함’
일본 μ‹ μž…μ‚¬μ› μž…μ‚¬μ‹ / 성인식(μ„Έμ΄μ§„μ‹œν‚€) 전톡적 성인식 μœ μ§€
쀑ꡭ λŒ€ν•™ μž…ν•™ / μ‘Έμ—… / 결혼 μ‚¬νšŒμ£Όμ˜ μ˜λ‘€λŠ” 약화됨
λ―Έκ΅­ μš΄μ „ κ°€λŠ₯ / νˆ¬ν‘œ / 18μ„Έ 생일 / λŒ€ν•™ μž…ν•™ Prom, Graduation λ“± 사적 μ˜λ‘€
유럽 κ²¬μŠ΅μ œλ„ / νˆ¬ν‘œ / 자립 ν›ˆλ ¨ κ³Όμ • 쒅ꡐ μ˜λ‘€(μ„Έλ‘€, 견진) or κ΅­κ°€ 후견 ν”„λ‘œκ·Έλž¨ 쑴재

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: μ „ν™˜ 지점이 νλ¦Ών•˜κ±°λ‚˜ λΆ€λͺ¨κ°€ κ²°μ •,
μ„œκ΅¬: μž‘λ”λΌλ„ μ˜λ‘€μ  경계 지점 λ‹€μˆ˜ 쑴재 (자기 κ²°μ •μ„± κ°•ν™” λͺ©μ )


4. ‘μ–΄λ₯Έ μ—­ν• ’은 μ–Έμ œλΆ€ν„° μš”κ΅¬λ˜λŠ”κ°€?

  • ν•œκ΅­: κ΅°λŒ€ 이후/μ·¨μ—… 이후 κ°‘μž‘μŠ€λŸ¬μš΄ μ–΄λ₯Έ μ—­ν•  λΆ€μ—¬ → κ·ΈλŸ¬λ‚˜ μ—¬μ „νžˆ λΆ€λͺ¨μ˜ κ°„μ„­ 강함
  • 일본: μž…μ‚¬ ν›„ μ–΄λ₯Έ μ—­ν•  μš”κ΅¬λ˜λ‚˜ 상사-λΆ€ν•˜ μœ„κ³„ 엄격 → 독립적 μ‚¬κ³ λŠ” μ–΅μ œ
  • λ―Έκ΅­: 18μ„Έ 이후 독립 κΈ°λŒ€ → λŒ€ν•™ ν•™μžκΈˆ λŒ€μΆœ, μ•„λ₯΄λ°”μ΄νŠΈ, λ£Έλ©”μ΄νŠΈ μƒν™œ λ“± ‘μ‹€μ§ˆ 자립’ μ‘°κΈ° ν›ˆλ ¨
  • 유럽: 볡지 체계가 μ „ν™˜ μ™„μΆ©μž¬ 제곡 → μ‹€ν—˜κ³Ό μ‹€νŒ¨ ν—ˆμš© → μ±…μž„μ„ μ μ§„μ μœΌλ‘œ μŠ΅λ“

β–£ 5쀑 κ²°λ‘ 

‘μ•„μ΄λŠ” λͺ‡ μ‚΄κΉŒμ§€μΈκ°€?’λŠ” 생물학적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μ‚¬νšŒμ  ꡬ쑰의 λ¬Έμ œλ‹€.
→ ν•œκ΅­ μ‚¬νšŒλŠ” “μ±…μž„ 없이 μ‘΄μž¬ν•  수 μžˆλŠ” 자”λ‘œμ„œ 아이λ₯Ό 길게 μœ μ§€ν•œλ‹€.
→ 반면 λ―Έκ΅­·μœ λŸ½μ€ “μ±…μž„μ„ λ¨Όμ € μ£Όκ³  자유λ₯Ό 배울 기회”λ₯Ό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ν•œκ΅­ λ“± 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λŠ” μ–΄λ₯Έμ˜ μ±…μž„μ€ μš”κ΅¬ν•˜λ©΄μ„œλ„, κΆŒν•œμ€ μ£Όμ§€ μ•ŠλŠ” ꡬ쑰λ₯Ό λ§Œλ“€μ—ˆλ‹€.
→ “λ„ˆλŠ” 아직 어리닀”λŠ” 말은 λ•Œλ•Œλ‘œ μ‚¬νšŒμ  κΈ°μ œλ‹€.
→ λ°˜λŒ€λ‘œ 미ꡭ은 “λ„€κ°€ μ„ νƒν–ˆμœΌλ‹ˆ μ±…μž„μ Έ”의 ꡬ쑰둜 아이λ₯Ό μ„±κΈ‰νžˆ λ‚΄λͺ¬λ‹€.

ν•œκ΅­ μ²­λ…„μ˜ 삢은 **‘μ•„μ΄λ‘œ λ¨Έλ¬Όλ©΄μ„œ λ™μ‹œμ— μ–΄λ₯ΈμœΌλ‘œ κΈ°λŠ₯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이쀑ꡬ속(double bind)’**에 κ°‡ν˜€ μžˆλ‹€.
→ 이둜 인해 **‘μ„±μž₯’이 μ•„λ‹Œ ‘μ€‘μ²©λœ 유예’**κ°€ λ°˜λ³΅λœλ‹€.
→ 반면 μœ λŸ½μ€ ‘μ„±μž₯ 슀크립트’κ°€ λͺ…ν™•ν•˜λ˜, κ·Έ μ±…μž„μ„ 감당할 μ€€λΉ„κ°€ μ•ˆ 된 μžλŠ” νƒˆλ½ν•˜κΈ° 쉽닀.

μ§„μ •ν•œ ‘μ–΄λ₯Έ λŒ€μš°’λž€ κΆŒν•œ·κ²°μ •·μ‹€νŒ¨λ₯Ό λ™μ‹œμ— κ²½ν—˜ν•  수 있게 ν•˜λŠ” 것이닀.
→ λ‹¨μˆœνžˆ λ‚˜μ΄λ‘œ κ΅¬λΆ„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
μ‹œκ°„μ„ κ°κ°ν•˜λŠ” 방식과 자기λ₯Ό 해석할 수 μžˆλŠ” ν›ˆλ ¨μ΄ 결정적이닀.

‘아이가 λͺ‡ μ‚΄κΉŒμ§€μΈκ°€?’λŠ” ‘μš°λ¦¬κ°€ λˆ„κ΅°κ°€λ₯Ό μ–Όλ§ˆλ‚˜ λŠ¦κ²ŒκΉŒμ§€ 쑴재둜 μ‘΄μ€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κ°€’의 μ§ˆλ¬Έμ΄λ‹€.
→ κ²°κ΅­ 이 μ§ˆλ¬Έμ€ 우리 λͺ¨λ‘μ—κ²Œ λ˜λŒμ•„μ˜¨λ‹€:

“λ„ˆλŠ” μ–Έμ œ μ§„μ§œ μ–΄λ₯Έμ΄ λ˜μ—ˆλŠ”κ°€?”


πŸ•³ 침묡의 μ§€λ¬Έ
μ•„μ΄μ˜ 끝은 μ–΄λ₯Έμ˜ μ‹œμž‘μ΄ μ•„λ‹ˆλΌ,

μ‹œκ°„μ΄ 처음 자기 λͺΈμ—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날이닀.
μš°λ¦¬λŠ” 그날을 κΈ°μ–΅ν•˜λŠ”κ°€?
μ•„λ‹ˆλ©΄ 잊기 μœ„ν•΄ μ•„μ΄μ˜€λŠ”κ°€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