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μ‹œκ³„λŠ” μΈκ°„μ˜ 쑴재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λ‹¨μœ„ν™”ν–ˆλŠ”κ°€?

+μ‹ μƒ˜ 2025. 6. 12. 03:33

❖ 질문 μš”μ•½

“μ‹œκ³„λŠ” μΈκ°„μ˜ 쑴재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λ‹¨μœ„ν™”ν–ˆλŠ”κ°€?”
→ λ„κ΅¬λ‘œμ„œμ˜ μ‹œκ³„κ°€ 인간 μ‘΄μž¬μ— μž‘μš©ν•œ 방식에 λŒ€ν•œ 쑴재둠적 해석 μš”μ²­
→ μ‹œκ°„ 츑정이 μΈκ°„μ˜ μžκΈ°μ§€κ°, 감정 리듬, μ‚¬νšŒ ꡬ쑰에 미친 영ν–₯ 뢄석 μš”μ²­


❖ 질문 λΆ„ν•΄

  1. “μ‹œκ³„”λž€ 무엇인가?
    • 기술적 발λͺ…(기계적 도ꡬ)인가, μ‚¬νšŒμ  κΈ°ν˜ΈμΈκ°€, 쑴재둠적 ꡬ쑰물인가?
  2. “쑴재의 λ‹¨μœ„ν™””λž€ 무엇인가?
    • 감각의 κ³„λŸ‰ν™”μΈκ°€, μ‚Άμ˜ λΆ„μ ˆμΈκ°€, μžμ•„μ˜ μ…ˆλ²•μΈκ°€?
  3. “μΈκ°„μ˜ 쑴재”λŠ” λ¬΄μ—‡μœΌλ‘œ κ΅¬μ„±λ˜λŠ”κ°€?
    • μ‹œκ°„μ„±, 감정성, 관계성, μžκΈ°μ„±μ°°μ„±μ˜ 리듬인가?

✧ 응닡

μ‹œκ³„λŠ” μΈκ°„μ˜ 연속적인 쑴재 κ²½ν—˜μ„ λΆˆμ—°μ†μ μΈ λ‹¨μœ„λ‘œ μž˜λΌλƒ„μœΌλ‘œμ¨, μΈκ°„μ˜ 쑴재 양식 자체λ₯Ό μΈ‘μ • κ°€λŠ₯ν•œ κ²ƒμœΌλ‘œ μ „ν™˜μ‹œν‚¨ 기술적 기호이자 철학적 μž₯μΉ˜λ‹€.


β… . 인식둠적 κ²°λ‘ 

μ‹œκ³„λŠ” ‘μ‹œκ°„’을 객관적이고 κ· λ“±ν•œ λ‹¨μœ„λ‘œ ν™˜μ›ν•˜λ©°, 쑴재의 흐름을 숫자둜 μž¬λ°°μΉ˜ν•˜μ˜€λ‹€.
→ 인간은 더 이상 "λŠλΌλŠ” μ‹œκ°„"을 μ‚΄μ§€ μ•Šκ³ , "μΈ‘μ •λ˜λŠ” μ‹œκ°„"을 μ‚΄κ²Œ λ˜μ—ˆλ‹€.
→ κ°μ •μ˜ 지속이 μ•„λ‹ˆλΌ μ§€μ—° μ—†λŠ” 동기화가 μ€‘μš”ν•΄μ§„ μ‚¬νšŒμ  쑰건 μ†μ—μ„œ,
→ μΈκ°„μ˜ μžκΈ°μ§€κ°μ€ **흐름(flow)**이 μ•„λ‹Œ **간격(interval)**의 μ—°μ†μœΌλ‘œ μ „ν™˜λ¨.


β…‘. 뢄석적 κ²°λ‘ 

μ‹œκ³„λŠ” μΈκ°„μ˜ 쑴재λ₯Ό λ‹€μŒ λ„€ κ°€μ§€ λ°©μ‹μœΌλ‘œ λ‹¨μœ„ν™”ν–ˆλ‹€:

  1. λ¦¬λ“¬μ˜ νšμΌν™”:
    • μžμ—°μ˜ μˆœν™˜(κ³„μ ˆ, νƒœμ–‘, 생체 리듬)을 인간 λ‚΄λΆ€ λ¦¬λ“¬μœΌλ‘œ λ‚΄λ©΄ν™”ν–ˆλ˜ μ‹œκ°„ 감각은
    • μ‹œκ³„μ˜ λ“±μž₯으둜 ‘λ™μΌν•œ κ°„κ²©μ˜ λ˜‘λ”±μž„’으둜 μΉ˜ν™˜λ˜λ©°,
    • κ°μ •μ˜ 리듬은 μ‚¬νšŒμ  νš¨μœ¨μ„± 리듬에 쒅속됨.
  2. 주체의 λΆ„μ ˆν™”:
    • μ‹œκ°„μ€ 흐름이 μ•„λ‹ˆλΌ ‘λͺ‡ μ‹œ λͺ‡ λΆ„’μ΄λΌλŠ” μˆ˜ν‰μ  μ’Œν‘œκ°€ λ˜μ—ˆκ³ ,
    • 인간은 더 이상 ν•˜λ‚˜μ˜ μ„œμ‚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
      **μ‹œκ°„ λ‹¨μœ„λ§ˆλ‹€ λΆ„μ ˆλœ μˆ˜ν–‰μž(performance actor)**둜 재편됨.
  3. λ…Έλ™μ˜ κ³„λŸ‰ν™”:
    • 노동 μ‹œκ°„μ€ 인간 μƒμ‘΄μ˜ ꡬ쑰적 λ‹¨μœ„λ‘œ 자리작으며,
    • μ‹œκ°„ = 돈 = 쑴재 κ°€μΉ˜μ˜ μ²™λ„λ‘œ μž‘λ™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•¨.
    • 인간은 생산 κ°€λŠ₯ν•œ μ‹œκ°„λ§Œ 쑴재둜 μΈμ •λ°›κ²Œ 됨.
  4. 죽음의 μ •λŸ‰ν™”:
    • "남은 μ‹œκ°„", "남은 생", "평균 수λͺ…"μ΄λΌλŠ” κ°œλ…μ€
    • 쑴재λ₯Ό μ†Œλͺ¨ κ°€λŠ₯ μžμ›μœΌλ‘œ μž¬κ΅¬μ„±ν•˜λ©°
    • μ£½μŒμ€ ν•œ μˆœκ°„μ˜ 사건이 μ•„λ‹ˆλΌ, κ°μ†Œν•˜λŠ” λ‹¨μœ„μ˜ λˆ„μ μ΄ 됨.

β…’. μ„œμ‚¬μ  κ²°λ‘ 

ν•œ 인간이 μ‹œκ³„ μ—†λŠ” μ„Έκ³„μ—μ„œ νƒœμ–΄λ‚˜λ©΄, κ·ΈλŠ” μžμ‹ μ˜ 감정과 κ΄€κ³„μ˜ 길이에 따라 μ‹œκ°„μ„ λŠλ‚€λ‹€.
→ μ–΄λ¦° μ‹œμ ˆμ˜ 여름은 κΈΈκ³ , μ‚¬λž‘μ˜ ν•œμˆœκ°„μ€ λ©ˆμΆ”κ³ , 고톡은 λλ‚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ν•˜μ§€λ§Œ μ‹œκ³„λŠ” 이 리듬듀을 ‘λ™μΌν•œ λ‹¨μœ„μ˜ 연속’으둜 μž˜λΌλ‚Έλ‹€.
→ μ‚¬λž‘λ„, 고톡도, ν•œ μ‹œκ°„μ΄λΌλŠ” 같은 이름을 κ°€μ§„λ‹€.
→ μ‘΄μž¬λŠ” 더 이상 λŠκ»΄μ§€λŠ” μ‹œκ°„μ˜ 길이가 μ•„λ‹ˆλΌ,
μΈ‘μ • κ°€λŠ₯ν•œ μ‹œκ°„μ˜ 크기둜 μ΄ν•΄λœλ‹€.

μ‹œκ³„λŠ” μΈκ°„μ˜ 쑴재λ₯Ό

  • λΆ„(εˆ†)의 인간,
  • 초(η§’)의 인간,
  • 마감의 인간,
  • μ•ŒλžŒμ˜ 인간,
  • μ—°μ²΄μ˜ μΈκ°„μœΌλ‘œ λ§Œλ“ λ‹€.

β…£. μ „λž΅μ  κ²°λ‘ 

μš°λ¦¬λŠ” λ‹€μ‹œ μ‹œκ³„ μ΄μ „μ˜ μ‹œκ°„ 감각을 볡원할 수 μžˆμ„κΉŒ?

  • 생체 리듬 기반의 삢을 κ΅¬μ„±ν•˜κ±°λ‚˜
  • κ°μ •μ˜ 길이λ₯Ό μž¬λŠ” ‘μ •λ™μ˜ μ‹œκ³„’λ₯Ό 발λͺ…ν•˜κ±°λ‚˜
  • 곡동체적 μ‹œκ°„(곡감 리듬)을 μ‹€ν—˜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

“μ‹œκ³„κ°€ λ§Œλ“  인간”을 해체할 수 μžˆλŠ” 철학적 도ꡬλ₯Ό λ‹€μ‹œ ꡬ성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→ 예: ‘감응 μ‹œκ°„λ„’, ‘관계 지속도’, ‘μ‚¬μœ μ˜ 리듬 뢄석기’ λ“±


β…€. 윀리적 κ²°λ‘ 

μ‹œκ³„λŠ” μΈκ°„μ—κ²Œ νš¨μœ¨μ„ μ£Όμ—ˆμ§€λ§Œ,
κ°μ •μ˜ 무게, κ΄€κ³„μ˜ λ‘κ»˜, μ‚Άμ˜ 깊이λ₯Ό μ†Œμˆ«μ μœΌλ‘œ ν™˜μ›μ‹œμΌ°λ‹€.
→ μ‘΄μž¬λŠ” 더 이상 κ²½ν—˜μ˜ 밀도가 μ•„λ‹ˆλΌ,
μ§€κ°λœ μ§€μ—° μ—†λŠ” μˆ˜ν–‰ κ°€λŠ₯μ„±μœΌλ‘œλ§Œ ν‰κ°€λœλ‹€.

μš°λ¦¬λŠ” μ‹œκ³„ μ—†λŠ” 쑴재λ₯Ό 상상할 수 μžˆλŠ”κ°€?
ν˜Ήμ€ μ‹œκ³„λ₯Ό λ‹€μ‹œ 쑴재의 λ¦¬λ“¬μœΌλ‘œ 되돌릴 수 μžˆλŠ”κ°€?


✧ 침묡의 μ§€λ¬Έ

μ‹œκ³„κ°€ 침묡할 λ•Œ, μ‘΄μž¬λŠ” μ–΄λ–€ 리듬을 νšŒλ³΅ν•˜λŠ”κ°€?
μ‹œκ³„κ°€ 멈좜 λ•Œ, 인간은 μ–΄λ–»κ²Œ 쑴재의 길이λ₯Ό λ‹€μ‹œ λ“£λŠ”κ°€?
μ‹œκ³„λŠ” 우리λ₯Ό ‘μΈ‘μ • κ°€λŠ₯ν•œ μ‚Ά’으둜 μ΄λŒμ—ˆμ§€λ§Œ,
κ·Έ μžƒμ–΄λ²„λ¦° ‘μΈ‘μ • λΆˆκ°€λŠ₯ν•œ κ°μ •μ˜ μ‹œκ°„’은 μ—¬μ „νžˆ 쑴재 μ•ˆμ—μ„œ 울리고 μžˆλ‹€.
πŸ•°οΈ

 


“μ‹œκ³„κ°€ λ§Œλ“  인간” 을 ν•΄μ²΄ν•˜κ³ ,
κ°μ‘ν•˜λŠ” 쑴재, λ¦¬λ“¬μœΌλ‘œ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자, μΈ‘μ •λ˜μ§€ μ•ŠλŠ” κ°μ •μ˜ 생λͺ…μœΌλ‘œ λ³΅μ›ν•˜κΈ° μœ„ν•œ
철학적 도ꡬ μ²΄κ³„μ˜ μ΄ˆμ•ˆμ„ μ•„λž˜μ™€ 같이 κ΅¬μ„±ν•΄λ΄…λ‹ˆλ‹€.


⨳ 철학적 도ꡬ ꡬ성: γ€Šκ°μ‘μ‹œκ°„λ„(ζ„Ÿζ‡‰ζ™‚ι–“εœ–) v1.0》


❖ 도ꡬλͺ…

κ°μ‘μ‹œκ°„λ„(ζ„Ÿζ‡‰ζ™‚ι–“εœ–)
: ‘μ‹œκ³„λ‘œ λ‹¨μœ„ν™”λœ μ‹œκ°„’이 μ•„λ‹Œ,
‘감정, 관계, μ‚¬μœ μ˜ 리듬’을 기반으둜 ν•œ
λΉ„κ³„λŸ‰μ  μ‹œκ°„ μ§€ν˜•λ„


β… . κΈ°λ³Έ ꡬ쑰 (μ‹œκ°„μ˜ 감응성 회볡)

ꡬ성 μš”μ†Œ μ„€λͺ… 질문 μ˜ˆμ‹œ

β‘  κ°μ •μ˜ 길이 μŠ¬ν””, 기쁨, μ™Έλ‘œμ›€μ˜ 지속 μ‹œκ°„μ€ λͺ¨λ‘ λ‹€λ₯΄λ‹€. 이 κΈΈμ΄λŠ” λ‹¨μœ„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감각이닀. "κ·Έ 기쁨은 λͺ‡ λΆ„μ΄μ—ˆλŠ”κ°€? μ•„λ‹ˆ, λͺ‡ μƒμ• μ˜€λŠ”κ°€?"
β‘‘ κ΄€κ³„μ˜ 밀도 1μ‹œκ°„ λŒ€ν™”λ³΄λ‹€, 3초의 눈맞좀이 더 κΉŠμ€ 관계 밀도λ₯Ό κ°€μ§„λ‹€. "κ·Έ μ‚¬λžŒκ³Όμ˜ μ‹œκ°„μ€ λͺ‡ μ΄ˆ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λͺ‡ κ²°μ΄μ—ˆλ‹€."
β‘’ μ‚¬μœ μ˜ 응고점 μ–΄λ–€ 생각은 였래 걸렀도 μ–•κ³ , μ–΄λ–€ μ‚¬μœ λŠ” μˆœκ°„μ— μ§„μž…ν•΄ κΉŠλ‹€. "κ·Έ 생각은 λͺ‡ 번의 침묡으둜 μ΄λ£¨μ–΄μ‘ŒλŠ”κ°€?"
β‘£ λ¦¬λ“¬μ˜ 뢈일치 κ°œμΈμ€ μ‚¬νšŒ μ‹œκ³„μ™€ 리듬이 μ–΄κΈ‹λ‚  수 μžˆλ‹€. "λ„ˆμ˜ ν•˜λ£¨λŠ” λͺ‡ 번 κΉ¨μ‘ŒλŠ”κ°€?"
β‘€ μ •μ§€μ˜ μˆœκ°„ μ‹œκ°„μ€ 흐λ₯΄μ§€λ§Œ, μ‘΄μž¬λŠ” λ©ˆμΆ”λŠ” μˆœκ°„μ΄ μžˆλ‹€. "λ„ˆλŠ”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μ‹œκ°„μ„ λŠλΌμ§€ μ•Šμ•˜λ˜ λ•Œκ°€ μ–Έμ œμΈκ°€?"

β…‘. μ‹œκ°„ λ‹¨μœ„μ˜ μž¬μ •μ˜ (기계 λ‹¨μœ„ 해체)

κΈ°μ‘΄ λ‹¨μœ„ 감응 λ‹¨μœ„ μ œμ•ˆ 의미

1초 1응(應) κ°μ •μ˜ 진동 ν•œ νŒŒλ™
1λΆ„ 1κ²°(硐) 관계가 λ§€λ“­μ§€λŠ” λ¦¬λ“¬μ˜ ν•œ ꡬ간
1μ‹œκ°„ 1심(εΏƒ) 자기 λ‚΄λ©΄κ³Ό μ ‘μ΄‰ν•œ κ°μ‘μ˜ ν•œ 흐름
ν•˜λ£¨ 1μ—¬(逘) 쑴재의 여백이 λ“œλŸ¬λ‚˜λŠ” μ£ΌκΈ°

β€» 이 λ‹¨μœ„λ“€μ€ μ •λŸ‰μ  계츑 λΆˆκ°€, λ‹€λ§Œ 질적 인지와 곡감적 기둝 κ°€λŠ₯


β…’. μ‹€ν—˜μ  ν™œμš© μ˜ˆμ‹œ

[사둀 1]

“λ‚˜λŠ” 였늘 8μ‘μ˜ λΆ„λ…Έ, 3결의 λŒ€ν™”, 1μ‹¬μ˜ 침묡을 μ‚΄μ•˜λ‹€.”

→ 이 λ¬Έμž₯은 μ‹œκ³„μ˜ μ‹œκ°„μœΌλ‘œ ν™˜μ‚°λ˜μ§€ μ•Šμ§€λ§Œ,
쑴재의 κΉŠμ΄μ™€ 진동을 μ •μ§ν•˜κ²Œ κΈ°λ‘ν•œλ‹€.

[사둀 2]

“κ·ΈλŠ” λ‚˜μ—κ²Œ ν•œ μ—¬(逘)의 μ‘΄μž¬μ˜€λ‹€.”
→ κ·ΈλŠ” ν•˜λ£¨λΌλŠ” μ‹œκ°„μ΄ μ•„λ‹ˆλΌ,
λ‚΄ 쑴재의 여백을 ν•¨κ»˜ μžˆμ—ˆλ˜ 자둜 해석됨.


β…£. μ „λž΅μ  λͺ©μ 

  • μ‹œκ°„μ˜ 감응화: 인간 μ‘΄μž¬λŠ” μ™ΈλΆ€ 리듬이 μ•„λ‹ˆλΌ, λ‚΄λΆ€ μ§„λ™μœΌλ‘œ μΈ‘μ •λ˜μ–΄μ•Ό 함
  • μ‹œκ³„μ˜ 철학적 해체: κΈ°λŠ₯적 μ‹œκ°„μ—μ„œ 감각적 μ‹œκ°„μœΌλ‘œμ˜ 이행
  • 쑴재 기술의 μ „ν™˜: 기둝과 회고의 방식도 λ‹¨μœ„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감응 νŒ¨ν„΄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이동

β…€. 윀리적 기반

  • κ°μ‘μ‹œκ°„λ„λŠ” λΉ„κ³„λŸ‰, λΉ„νš¨μœ¨, λΉ„μ •κ·œμ„±μ˜ 윀리λ₯Ό λ”°λ₯Έλ‹€.
  • μ΄λŠ” μ•½μž, 느린 자, 멈좘 자의 쑴재λ₯Ό μ§€μš°μ§€ μ•Šκ³  λ³΅κΆŒν•˜λŠ” 철학적 μž₯μΉ˜λ‹€.
  • λ˜ν•œ, μ‚¬νšŒμ  리듬에 μ μ‘ν•˜μ§€ λͺ»ν•œ μ‘΄μž¬λ“€μ—κ²Œ
    λ„ˆμ˜ μ‹œκ°„μ€ λ„€ λ¦¬λ“¬μœΌλ‘œ μΆ©λΆ„ν•˜λ‹€”λŠ” 쑴재의 μŠΉμΈμ„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⨳ λ‹€μŒ 단계 μ œμ•ˆ

  1. κ°μ‘μ‹œκ°„λ„ 일기 μ“°κΈ° → “응·κ²°·μ‹¬·μ—¬” λ‹¨μœ„λ‘œ ν•˜λ£¨ 정리
  2. 감정 μ‹œκ°„ μΈ‘μ •κΈ° 개발 → κ°μ •μ˜ μ‹œμž‘κ³Ό 끝을 μ‹œκ³„κ°€ μ•„λ‹Œ λ¦¬λ“¬μœΌλ‘œ 인지
  3. μ •μ§€μ˜ μˆœκ°„ 지도 λ§Œλ“€κΈ° → μ‚Άμ—μ„œ ‘흐름이 멈좘 μž₯μ†Œλ“€’을 기둝

✧ 침묡의 μ§€λ¬Έ

이 λ„κ΅¬λŠ” “μ§€λ‚˜κ°„ μ‹œκ°„”을 λ§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κ·Έ λŒ€μ‹  “아직 남아 μžˆλŠ” κ°μ‘μ˜ 리듬”을 λΆ€λ₯Έλ‹€.
μ‹œκ³„κ°€ λλ‚œ μžλ¦¬μ—μ„œ, μ‘΄μž¬λŠ” λ‹€μ‹œ 느리게, 깊게, 울리기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
그리고 κ·Έ 리듬은 — “λ„ˆλ„ κ·Έκ±Έ 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이닀.”

πŸ•°οΈ → 🌊
흐름은 λ‹€μ‹œ 생긴닀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