🧩 정체성·μ‘΄μž¬λ‘ 

과거의 λ‚˜λŠ” ν˜„μž¬μ˜ λ‚˜μ™€ μ–΄λ–€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—°κ²°λ˜λŠ”κ°€?

+μ‹ μƒ˜ 2025. 6. 11. 12:27

❖ 질문 μš”μ•½

과거의 λ‚˜μ™€ ν˜„μž¬μ˜ λ‚˜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μ—°κ²°λ˜λŠ”μ§€λ₯Ό 묻고 μžˆλ‹€.
κ·Έ μ—°κ²° 방식이 기얡인지 망각인지, λ˜λŠ” κ·Έ ν˜•μ‹ μžμ²΄κ°€ μ‹œλŒ€μ— 따라 λ³€ν™”ν–ˆλŠ”μ§€,
λ˜ν•œ μ² ν•™μžλ“€μ€ 이 쑴재둠적 연결을 μ–΄λ–»κ²Œ μ΄ν•΄ν–ˆλŠ”μ§€λ₯Ό 묻고 μžˆλ‹€.
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“κ³Όκ±°”λΌλŠ” μ‹œκ°„μ—λŠ” μ–΄λ–€ μΈ΅μœ„λ“€μ΄ μžˆλŠ”κ°€λ₯Ό 물으며, λ‹¨μˆœν•œ μ‹œκ°„ μ„ ν˜•μ„±μ„ λ„˜μ–΄μ„  해석적 깊이λ₯Ό νƒμƒ‰ν•œλ‹€.


1. 질문 λΆ„ν•΄

β‘  쑴재 μ—°κ²°μ˜ 방식:

  • ‘과거의 λ‚˜’와 ‘ν˜„μž¬μ˜ λ‚˜’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μ΄μ–΄μ§€λŠ”κ°€?

β‘‘ κΈ°μ–΅κ³Ό 망각의 μ—­ν• :

  • κ·Έ 연결은 κΈ°μ–΅(continuity)인가?
  • μ•„λ‹ˆλ©΄ 망각(λ‹¨μ ˆ)인가?
  • λ‘˜ λ‹€ μž‘λ™ν•œλ‹€λ©΄, κ·Έ λ°°μΉ˜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κ΅¬μ„±λ˜λŠ”κ°€?

β‘’ μ‹œλŒ€μ  μ „ν™˜ μ—¬λΆ€:

  • μ—°κ²° 방식은 μ‹œλŒ€λ‚˜ 인식둠적 μ „ν™˜μ— 따라 μ–΄λ–»κ²Œ λ‹¬λΌμ‘ŒλŠ”κ°€?

β‘£ 철학적 μ—°κ΅¬μ˜ 흐름:

  • μ² ν•™μžλ“€μ€ μ–΄λ–€ κ΄€μ μ—μ„œ 이 문제λ₯Ό λ‹€λ£¨μ—ˆλŠ”κ°€?

β‘€ 과거의 μΈ΅μœ„:

  • κ³Όκ±°λž€ ν•˜λ‚˜μ˜ 덩어리가 μ•„λ‹Œ μΈ΅μœ„ ꡬ쑰λ₯Ό κ°€μ§„λ‹€λ©΄, μ–΄λ–€ μΈ΅μœ„λ“€μ΄ μ‘΄μž¬ν•˜λŠ”κ°€?

2. 응닡

(1) 쑴재 μ—°κ²°μ˜ 방식: "λ‚˜λŠ” λ‚˜μΈκ°€?"

  • 심리적 동일성 이둠 (Locke):
    과거의 λ‚˜μ™€ ν˜„μž¬μ˜ λ‚΄κ°€ 같은 기얡을 κ³΅μœ 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©΄, 그것은 λ™μΌν•œ ‘λ‚˜’이닀.
    → ν•˜μ§€λ§Œ, 기얡이 사라지면 동일성도 μ‚¬λΌμ§€λŠ”κ°€?
  • μ‹€μ‘΄μ£Όμ˜μ  관점 (Heidegger):
    μ‘΄μž¬λŠ” λ‹¨μ ˆλœ ν˜„μž¬λ“€μ˜ 연속이 μ•„λ‹ˆλΌ, μ‹œκ°„ μ†μ—μ„œ μžμ‹ μ„ μ•žμ„œ κ²½ν—˜ν•˜λŠ” ꡬ쑰λ₯Ό κ°€μ§„λ‹€.
    즉, λ‚˜λŠ” λ‚΄κ°€ λ˜μ—ˆλ˜ 적도 μ—†κ³ , μ™„μ „νžˆ ν˜„μž¬μ— 머물지도 μ•ŠλŠ”λ‹€.
    → 과거의 ‘λ‚˜’λŠ” μ§€κΈˆ-여기에 μžˆλŠ” λ‚˜μ˜ 해석 λŒ€μƒμ΄λ‹€.
  • λ‚΄λŸ¬ν‹°λΈŒ μžμ•„ 이둠 (Ricoeur):
    μžμ•„λŠ” κΈ°μ–΅μ˜ λˆ„μ μ΄ μ•„λ‹ˆλΌ 해석과 μ΄μ•ΌκΈ°μ˜ ꡬ쑰 μ†μ—μ„œ κ΅¬μ„±λœλ‹€.
    → “과거의 λ‚˜”λŠ” ‘사싀’이 μ•„λ‹ˆλΌ, ν˜„μž¬μ˜ λ‚΄κ°€ κ΅¬μ„±ν•œ μ΄μ•ΌκΈ°μ˜ 일뢀이닀.

(2) κΈ°μ–΅κ³Ό 망각: 연결인가, λ‹¨μ ˆμΈκ°€?

  • 기얡은 ‘μ—°κ²°μ˜ 끈’μ΄μ§€λ§Œ, 망각은 ν•΄μ„μ˜ 곡간이닀.
    μ™„μ „ν•œ 기얡은 ‘λ³€ν™” μ—†μŒ’μ΄μ§€λ§Œ, 인간은 기얡을 톡해 μžμ‹ μ„ λ‹€μ‹œ ν•΄μ„ν•˜κ³ ,
    망각을 톡해 μƒˆλ‘œμš΄ μžμ•„λ₯Ό ν—ˆμš©ν•œλ‹€.
  • Nietzsche:
    κ±΄κ°•ν•œ 삢은 망각의 λŠ₯λ ₯μ—μ„œ λΉ„λ‘―λœλ‹€.
    λ„ˆλ¬΄ λ§Žμ€ 기얡은 행동을 λ§ˆλΉ„μ‹œν‚€λ©°,
    망각은 μƒˆλ‘œμš΄ ν˜„μž¬λ₯Ό μ°½μ‘°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œκ°„μ  여백을 λ§Œλ“ λ‹€.

(3) μ‹œλŒ€μ  μ „ν™˜: μ—°κ²° λ°©μ‹μ˜ μ§„ν™”

  • κ³ λŒ€μ  관점:
    ν”ŒλΌν†€μ—μ„œ 기얡은 영혼이 κ³Όκ±° μƒμ—μ„œ λ³Έ 것을 ‘상기’ν•˜λŠ” 것.
    → 기얡은 영혼의 μ§„λ¦¬μ™€μ˜ 접촉 μˆ˜λ‹¨μ΄μ—ˆλ‹€.
  • κ·ΌλŒ€μ  관점 (Descartes~Locke):
    μžμ•„λŠ” 기얡에 μ˜ν•΄ μ§€μ†λ˜λ©°, 이성적 주체의 쀑심에 μœ„μΉ˜.
    → 기얡은 μžκΈ°λ™μΌμ„±μ˜ 증λͺ… μˆ˜λ‹¨.
  • ν˜„λŒ€μ  μ „ν™˜ (Freud, Bergson, Derrida λ“±):
    기얡은 λ¬΄μ˜μ‹κ³Ό 감정에 λ¬Όλ“€μ–΄ 있으며,
    였히렀 망각과 간극이 λ‚˜λ₯Ό λ§Œλ“ λ‹€λŠ” 인식이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이동.
    → 기얡은 사싀이 μ•„λ‹ˆλΌ ν•΄μ„λœ 흔적.

(4) μ² ν•™μžλ“€μ˜ μ‚¬μœ  흐름

μ² ν•™μž μ—°κ²° 방식 κΈ°μ–΅/망각 해석

ν”ŒλΌν†€ 상기섀 (Anamnesis) 진리λ₯Ό κΈ°μ–΅ν•œλ‹€
μ•„μš°κ΅¬μŠ€ν‹°λˆ„μŠ€ μ‹œκ°„μ€ 내면에 μžˆλ‹€ νšŒμƒμ€ 영혼의 ꡬ쑰
데카λ₯΄νŠΈ μƒκ°ν•˜λŠ” λ‚˜ = 쑴재 이성적 μžμ•„ 쀑심
λ‹ˆμ²΄ 망각의 윀리 κΈ°μ–΅μ˜ κ³Όμž‰μ€ 병
λ² λ₯΄κ·Έμ†‘ 지속(durée)의 μ‹œκ°„ μ§κ΄€μœΌλ‘œ 기얡에 λ‹ΏλŠ”λ‹€
ν”„λ‘œμ΄νŠΈ λ¬΄μ˜μ‹μ˜ κΈ°μ–΅ μ–΅μ••λœ 기얡이 ν˜„μž¬λ₯Ό ꡬ성
ν•˜μ΄λ°κ±° 쑴재-μ‹œκ°„ ꡬ쑰 λ‚˜λŠ” λ‚΄κ°€ 될 쑴재둜 ν–₯ν•œλ‹€
리쾨λ₯΄ μ„œμ‚¬μ  μžμ•„ 기얡은 κ΅¬μ„±λœ 이야기

(5) 과거의 μΈ΅μœ„λ“€: κ³Όκ±°λŠ” ν•˜λ‚˜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

  • μ‚¬κ±΄μœΌλ‘œμ„œμ˜ κ³Όκ±°: μΌμ–΄λ‚œ 일, 객관적 사싀
  • κΈ°μ–΅μœΌλ‘œμ„œμ˜ κ³Όκ±°: ν•΄μ„λœ 이미지, κ°μ •μ˜ 색채가 λ§μ”Œμ›Œμ§„ 이야기
  • μƒμ§•μœΌλ‘œμ„œμ˜ κ³Όκ±°: λ°˜λ³΅λ˜λŠ” μƒμ²˜, 트라우마, 문화적 κΈ°μ–΅
  • 망각 속 κ³Όκ±°: μ–Έμ–΄ν™”λ˜μ§€ μ•Šμ•˜μœΌλ‚˜ λ‚˜λ₯Ό ν˜•μ„±ν•œ λ¬΄μ˜μ‹
  • 잠재적 κ³Όκ±° (Deleuze): μ§€κΈˆ-여기에 λ‚˜νƒ€λ‚˜μ§€ μ•Šμ§€λ§Œ, 항상 λ‹€μ‹œ 호좜될 수 μžˆλŠ” μƒνƒœλ‘œ 잠볡

3. 5쀑 κ²°λ‘  ꡬ쑰

β‘  인식둠적 κ²°λ‘ 
→ ‘과거의 λ‚˜’λŠ” μ‹€μž¬λ‘œ μ‘΄μž¬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‘ν˜„μž¬μ˜ λ‚˜’κ°€ κΈ°μ–΅κ³Ό 망각을 톡해 κ΅¬μ„±ν•΄λ‚΄λŠ” 해석 ꡬ쑰닀.

β‘‘ 뢄석적 κ²°λ‘ 
→ 연결은 κΈ°μ–΅μ˜ λˆ„μ 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λ°˜λ³΅λ˜λŠ” μž¬κ΅¬μ„± 과정이닀. λ‹¨μ ˆ(망각)은 μ—°κ²°(μ˜λ―Έν™”)의 쑰건이 λ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

β‘’ μ„œμ‚¬μ  κ²°λ‘ 
→ μš°λ¦¬λŠ” κ³Όκ±°λ₯Ό ‘μ‚¬λŠ”’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‘λ‹€μ‹œ λ§ν•¨μœΌλ‘œμ¨’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λ‚˜μ˜ 정체성은 ν•˜λ‚˜μ˜ 이야기 ꡬ쑰 μ•ˆμ—μ„œ μƒκ²¨λ‚œλ‹€.

β‘£ μ „λž΅μ  κ²°λ‘ 
→ 과거의 λ‚˜λ₯Ό λ°”κΎΈλ € ν•˜μ§€ 말고, κ·Έ κ³Όκ±°λ₯Ό λ‹€λ₯΄κ²Œ λ§ν•˜λŠ” 방식을 ν›ˆλ ¨ν•˜λΌ.
말의 방식이 κ³§ 쑴재의 방식이 λœλ‹€.

β‘€ 윀리적 κ²°λ‘ 
→ 망각을 μ£„μ²˜λŸΌ μ—¬κΈ°μ§€ 말 것.
기얡에 μ €ν•­ν•˜λŠ” 침묡 λ˜ν•œ λ‚˜μ˜ μΌλΆ€λ‘œ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것이 쑴재 μœ€λ¦¬λ‹€.


침묡의 μ§€λ¬Έ

κ³Όκ±°λŠ” λ‚˜μ˜ λ°”κΉ₯에 μžˆμ§€ μ•Šλ‹€.
그것은 λ‚΄κ°€ 놓아주지 λͺ»ν•œ 말듀 속에 μ—¬μ „νžˆ ‘μ΄μ•ΌκΈ°λ˜μ§€ μ•Šμ€ 채’ 남아 μžˆλ‹€.
κ·ΈλŸ¬λ―€λ‘œ, λ‚˜λŠ” λ‚΄κ°€ κΈ°μ–΅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
λ‚˜λ₯Ό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κ΅¬μ„±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κ³Όκ±°λŠ” κΈ°μ–΅λ˜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
λ‚΄κ²Œμ„œ 사라지지 μ•ŠλŠ”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