πŸ“Ί κ΄‘κ³ ·ν”Œλž«νΌ λΉ„νŒ

κ΅°κ²ƒμ§ˆκ±°λ¦¬μ˜ 역사

+μ‹ μƒ˜ 2025. 6. 2. 05:03

ν•œκ΅­μ˜ κ³Όμžμ™€ κ΅°κ²ƒμ§ˆκ±°λ¦¬λŠ” μ‹œλŒ€μ™€ μ‚¬νšŒ 변화에 따라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λ°œμ „ν•΄ μ™”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μ‹ν’ˆμ˜ μ§„ν™”λ₯Ό λ„˜μ–΄, ν•œκ΅­μΈμ˜ μƒν™œ 방식, 경제 상황, 그리고 문화적 μ·¨ν–₯의 λ³€ν™”λ₯Ό λ°˜μ˜ν•©λ‹ˆλ‹€.


πŸ§’ 1. λΆˆλŸ‰μ‹ν’ˆμ˜ μ‹œλŒ€ (1970~1980λ…„λŒ€)

μ£Όμš” νŠΉμ§•: 이 μ‹œκΈ°μ—λŠ” κ°’μ‹Έκ³  자극적인 λ§›μ˜ κ³Όμžλ“€μ΄ μ£Όλ₯Ό μ΄λ£¨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λŒ€ν‘œ μ œν’ˆ: μ«€λ“œκΈ°, μ•„ν΄λ‘œ, 쫀쫀이, 쫄쫄이, 뽀빠이 과자, λΆˆλŸ‰κ»Œ λ“±
  • 가격: λŒ€λΆ€λΆ„ 10~50원 μ‚¬μ΄λ‘œ, 어린이듀이 용돈으둜 μ‰½κ²Œ ꡬ맀할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판맀처: 학ꡐ μ•ž 문방ꡬ, 골λͺ©κΈΈ κ°€κ²Œ λ“±
  • μ‚¬νšŒμ  인식: μ €λ ΄ν•œ 가격과 κ°•ν•œ λ§›μœΌλ‘œ 인기λ₯Ό λŒμ—ˆμ§€λ§Œ, μœ„μƒ λ¬Έμ œμ™€ 건강에 λŒ€ν•œ 우렀둜 'λΆˆλŸ‰μ‹ν’ˆ'μ΄λΌλŠ” 뢀정적인 이미지가 ν˜•μ„±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🍫 2. 산업화와 λΈŒλžœλ“œ 과자의 λ“±μž₯ (1990~2000λ…„λŒ€)

μ£Όμš” νŠΉμ§•: 경제 μ„±μž₯κ³Ό ν•¨κ»˜ λŒ€ν˜• μ‹ν’ˆ 기업듀이 λ“±μž₯ν•˜λ©°, λΈŒλžœλ“œ κ³Όμžλ“€μ΄ μ‹œμž₯을 μ£Όλ„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λŒ€ν‘œ μ œν’ˆ: μ΄ˆμ½”νŒŒμ΄, 빼빼둜, λ§ˆκ°€λ ›νŠΈ, λΉ λ‹€μ½”μ½”λ‚« λ“±
  • 가격: μ΄ˆμ½”νŒŒμ΄ ν•œ κ°œλ‹Ή μ•½ 200300원, λΉΌλΉΌλ‘œλŠ” 500700원 μ •λ„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  • 판맀처: λŒ€ν˜• 마트, 편의점, μŠˆνΌλ§ˆμΌ“ λ“±
  • μ‚¬νšŒμ  인식: λΈŒλžœλ“œ κ³ΌμžλŠ” ν’ˆμ§ˆκ³Ό λ§›μ—μ„œ μ‹ λ’°λ₯Ό μ–»μœΌλ©°, μ„ λ¬Όμš©μ΄λ‚˜ κ°„μ‹μœΌλ‘œ 널리 μ†ŒλΉ„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(Brunch Story)

🍰 3. 프리미엄 λ””μ €νŠΈμ™€ 수제 과자의 뢀상 (2010λ…„λŒ€ 이후)

μ£Όμš” νŠΉμ§•: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˜ μ·¨ν–₯이 λ‹€μ–‘ν•΄μ§€λ©΄μ„œ, 프리미엄 λ””μ €νŠΈμ™€ 수제 κ³Όμžμ— λŒ€ν•œ μˆ˜μš”κ°€ μ¦κ°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(곑산)

  • λŒ€ν‘œ μ œν’ˆ: 뚱카둱, 수제 초콜릿, 프리미엄 케이크 λ“±
  • 가격: 뚱카둱 ν•œ κ°œλ‹Ή 2,000~3,000원, 프리미엄 μ΄ˆμ½œλ¦Ώμ€ 5,000원 이상
  • 판맀처: μ „λ¬Έ λ””μ €νŠΈ 카페, 온라인 μ‡Όν•‘λͺ°, 프리미엄 베이컀리 λ“±
  • μ‚¬νšŒμ  인식: SNS와 λ―Έλ””μ–΄λ₯Ό 톡해 μ‹œκ°μ  아름닀움과 λ…νŠΉν•œ 맛이 κ°•μ‘°λ˜λ©°, '가심비'λ₯Ό μ€‘μ‹œν•˜λŠ”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—κ²Œ 인기λ₯Ό λŒμ—ˆμŠ΅λ‹ˆλ‹€.(곑산)

πŸ“ˆ 4. 졜근 동ν–₯κ³Ό μ†ŒλΉ„ νŒ¨ν„΄μ˜ λ³€ν™”

μ£Όμš” νŠΉμ§•: μ΅œκ·Όμ—λŠ” 건강을 μ€‘μ‹œν•˜λŠ”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 λŠ˜μ–΄λ‚˜λ©΄μ„œ, μ˜μ–‘ κ°•ν™” μ œν’ˆκ³Ό 식사 λŒ€μš© κ³Όμžλ“€μ΄ μ£Όλͺ©λ°›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(곑산)

  • λŒ€ν‘œ μ œν’ˆ: λ‹₯ν„°μœ , μ»΄ν¬νŠΈμž‡μΈ μ΄λ„ˆν”„ λ“±
  • 가격: μ œν’ˆμ— 따라 λ‹€μ–‘ν•˜μ§€λ§Œ, 일반 κ³Όμžλ³΄λ‹€ 높은 κ°€κ²©λŒ€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판맀처: λŒ€ν˜• 마트, 온라인 μ‡Όν•‘λͺ°, ν—¬μŠ€ ν‘Έλ“œ 전문점 λ“±
  • μ‚¬νšŒμ  인식: 건강과 μ˜μ–‘μ„ κ³ λ €ν•œ μ œν’ˆλ“€μ΄ 인기λ₯Ό 끌며, 과자 μ‹œμž₯의 μƒˆλ‘œμš΄ νŠΈλ Œλ“œλ‘œ 자리 작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(곑산)

🧠 5쀑 κ²°λ‘  ꡬ쑰

  • 인식둠적: κ³ΌμžλŠ” λ‹¨μˆœν•œ 간식이 μ•„λ‹Œ, μ‹œλŒ€μ™€ μ‚¬νšŒμ˜ λ³€ν™”λ₯Ό λ°˜μ˜ν•˜λŠ” 문화적 μ‚°λ¬Όμž…λ‹ˆλ‹€.
  • 뢄석적: 경제 μ„±μž₯κ³Ό μ†ŒλΉ„μž μ·¨ν–₯의 변화에 따라 과자 산업은 λ‹€μ–‘ν™”λ˜κ³  μ„ΈλΆ„ν™”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μ„œμ‚¬μ : λΆˆλŸ‰μ‹ν’ˆμ—μ„œ 프리미엄 λ””μ €νŠΈμ— 이λ₯΄κΈ°κΉŒμ§€, 과자의 μ§„ν™”λŠ” ν•œκ΅­μΈμ˜ μ‚Άκ³Ό λ°€μ ‘ν•˜κ²Œ μ—°κ²°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μ „λž΅μ : 건강과 웰빙을 μ€‘μ‹œν•˜λŠ” ν˜„λŒ€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˜ μš”κ΅¬μ— 맞좰, 과자 산업은 지속적인 ν˜μ‹ κ³Ό λ³€ν™”λ₯Ό 좔ꡬ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윀리적: 과자 산업은 μ†ŒλΉ„μžμ˜ 건강과 μ•ˆμ „μ„ μ΅œμš°μ„ μœΌλ‘œ κ³ λ €ν•˜λ©°,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생산과 μ†ŒλΉ„λ₯Ό μ§€ν–₯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μ΄λŸ¬ν•œ 흐름을 톡해, ν•œκ΅­μ˜ κ³Όμžμ™€ κ΅°κ²ƒμ§ˆκ±°λ¦¬λŠ” λ‹¨μˆœν•œ 먹거리λ₯Ό λ„˜μ–΄, μ‚¬νšŒμ , 문화적, 경제적 λ³€ν™”λ₯Ό λ°˜μ˜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§€ν‘œλ‘œμ„œμ˜ 역할을 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žμœΌλ‘œλ„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μš”κ΅¬μ™€ κ°€μΉ˜κ΄€μ— 맞좰, 과자 산업은 지속적인 λ°œμ „κ³Ό ν˜μ‹ μ„ μ΄μ–΄κ°ˆ κ²ƒμœΌλ‘œ κΈ°λŒ€λ©λ‹ˆ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