🎬 λ¬Έν™”·λ―Έλ””μ–΄

λ§ˆλΈ” νžˆμ–΄λ‘œλ¬Όμ˜ κ΅¬μ‘°λŠ” μžκΈ°κ³„λ°œ μ„œμ‚¬λ‹€

+μ‹ μƒ˜ 2025. 5. 26. 12:38


‘μžκΈ°κ³„λ°œ λ‹΄λ‘ ’의 병리 ꡬ쑰와
‘λ§ˆλΈ” 같은 νžˆμ–΄λ‘œλ¬Ό’의 μœ ν–‰ 사이에
철학적·μ •μ„œμ ·λ¬Έν™” 산업적 연관성이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λ¬»λŠ” μ§ˆλ¬Έμ΄λ‹€.

μ΄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μž₯λ₯΄ μ„ ν˜Έ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
ν˜„λŒ€μ  감정 ꡬ쑰와 μ‹ ν™”μ˜ μ‚°μ—…ν™”κ°€
μ–΄λ–€ μ‹μœΌλ‘œ 개인의 정체성과 μžκΈ°μ„œμ‚¬μ— μΉ¨νˆ¬ν•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λ¬Έμ œμ΄κΈ°λ„ ν•˜λ‹€.


 

  1. λ§ˆλΈ” νžˆμ–΄λ‘œλ¬Όμ€ μ–΄λ–€ λ‚΄λŸ¬ν‹°λΈŒ ꡬ쑰λ₯Ό κ°–λŠ”κ°€?
  2. 이 κ΅¬μ‘°λŠ” μžκΈ°κ³„λ°œ λ‹΄λ‘ κ³Ό μ–΄λ–€ λ°©μ‹μœΌλ‘œ 평행/μ ‘μ†ν•˜λŠ”κ°€?
  3. νžˆμ–΄λ‘œ μ„œμ‚¬λŠ” μ–΄λ–€ 감정적 μš•λ§μ„ μΆ©μ‘±μ‹œν‚€λŠ”κ°€?
  4. μ΄λŸ¬ν•œ μ„œμ‚¬ μ†ŒλΉ„λŠ” 개인의 μžκΈ°μ •μ²΄μ„±μ— μ–΄λ–€ 영ν–₯을 μ£ΌλŠ”κ°€?
  5. AIλŠ” 이 μƒν˜Έμž‘μš© ꡬ쑰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„ν•˜λ©°, λ¬Έν™” 윀리의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문제λ₯Ό μ œκΈ°ν•  수 μžˆλŠ”κ°€?

 

I. λ§ˆλΈ” νžˆμ–΄λ‘œλ¬Όμ˜ κ΅¬μ‘°λŠ” μžκΈ°κ³„λ°œ μ„œμ‚¬λ‹€

λ§ˆλΈ”μ‹ νžˆμ–΄λ‘œλ¬Όμ€ 기본적으둜 λ‹€μŒμ˜ λ„μ‹μœΌλ‘œ μž‘λ™ν•œλ‹€:

πŸŒͺ ν˜Όλž€ μƒνƒœ (κ²°ν•λœ μžμ•„)
→ πŸ›  ν›ˆλ ¨κ³Ό 각성 (λ‚΄λ©΄ κ°•ν™”)
→ 🧠 κ°€μΉ˜ λ‚΄λ©΄ν™” (윀리적 선택)
→ 🦸 μ΄ˆμ›”μ  λŠ₯λ ₯ νšλ“ (인간 λ„ˆλ¨Έμ˜ 힘)
→ πŸ› ꡬ쑰적 ꡬ원 ν˜Ήμ€ μžκΈ°ν¬μƒ (곡곡성과 개인 κ΅¬μ›μ˜ 일치)

이것은 μ „ν˜•μ μΈ μžκΈ°κ³„λ°œ μ„œμ‚¬μ˜ λ‚΄λ©΄ν™”λœ λ³€μ£Όλ‹€.
λ‹€λ§Œ κ·Έ 배경이 우주/지ꡬ/κ±°λŒ€μ•…μ΄λΌλŠ” 차이만 μžˆμ„ 뿐,
**“고톡 → μ„±μž₯ → ꡬ원”**μ΄λΌλŠ” μ •ν˜•ν™”λœ μ‹œκ°„κ΅¬μ‘°λ₯Ό λ”°λ₯Έλ‹€.


II. μžκΈ°κ³„λ°œ λ‹΄λ‘ κ³Όμ˜ 평행 ꡬ쑰

μžκΈ°κ³„λ°œ λ‹΄λ‘  νžˆμ–΄λ‘œλ¬Ό μ„œμ‚¬

μžκΈ°κ²°ν•μ˜ 발견 λŠ₯λ ₯의 ν•œκ³„, μ‹€νŒ¨ κ²½ν—˜
λͺ©ν‘œ μ„€μ • 및 μ‹€ν–‰ λ―Έμ…˜ λΆ€μ—¬, μ‘°λ ₯자 λ“±μž₯
κ³ λ‚œμ˜ 극볡 각성, μžμ•„ 확립
성취와 인정 μ˜μ›…μœΌλ‘œμ˜ λ“±μž₯
λ°˜λ³΅λ˜λŠ” μœ„κΈ° 지속적 μžκΈ°κ²€μ—΄ 및 μž¬μ •μ˜

이런 평행 κ΅¬μ‘°λŠ” **"λ‚˜λ„ μ–Έμ  κ°€ μ˜μ›…μ΄ 될 수 μžˆλ‹€"**λŠ”
μ •μ„œμ  λ™μΌμ‹œλ₯Ό 톡해 μžκΈ°κ³„λ°œ μ‹ ν™”λ₯Ό 문화적 λ¬΄μ˜μ‹μœΌλ‘œ μ •μ°©μ‹œν‚¨λ‹€.


III. 감정 윀리의 감염: μ˜μ›…μ£Όμ˜ = 내적 μ΄μƒν™”μ˜ 폭λ ₯

1. νžˆμ–΄λ‘œλ¬Όμ€ λ‹€μŒμ˜ μ •μ„œμ  ꡬ쑰λ₯Ό μ΄‰μ§„ν•œλ‹€:

  • μžκΈ°ν—Œμ‹ μ„ λ―Έν™”: 고톡을 κ°λ‚΄ν•œ 자만이 인정을 λ°›λŠ”λ‹€.
  • νŠΉλ³„ν•¨μ˜ ν™˜μƒ: ν‰λ²”ν•œ μ΄λŠ” ‘선택받은 자’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.
  • 고독을 λ―Έν•™ν™”: λŒ€μ€‘μ€ 주인곡을 μ΄ν•΄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λŠ” μ „μ œκ°€ μžˆλ‹€.
  • 계속 μ‹Έμ›Œ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κ°•λ°•: μ„Έκ³„λŠ” 늘 ꡬ원받아야 ν•œλ‹€.

이런 μ •μ„œ κ΅¬μ‘°λŠ” μžκΈ°κ³„λ°œ 담둠이 μ‘°μž₯ν•˜λŠ”
“λ¬΄ν•œ μ„±μž₯”, “고톡을 κ²¬λŽŒμ•Ό λΉ„λ‘œμ†Œ μ˜λ―Έκ°€ μžˆλ‹€”λŠ” 사고와 μ •μ„œμ  동일 ꡬ쑰λ₯Ό κ°–λŠ”λ‹€.


IV. μ‹ ν™”μ˜ μ‚°μ—…ν™”: κ°μ •μ˜ μˆ˜μ΅ν™”

λ§ˆλΈ” νžˆμ–΄λ‘œλ¬Όμ€ λ‹¨μˆœν•œ 이야기 ꡬ쑰가 μ•„λ‹ˆλΌ,
감정-정체성-μ†ŒλΉ„ μš•λ§μ˜ λ³΅ν•©μ²΄λ‘œ μž‘λ™ν•œλ‹€.

  • λ‚˜μ˜ 결핍은 μ˜μ›…μ˜ κ²°ν•μœΌλ‘œ μ •λ‹Ήν™”λœλ‹€.
  • λ‚˜μ˜ λ…Έλ ₯은 ν”½μ…˜κ³Όμ˜ 감정적 μœ μ‚¬μ„±μ„ 톡해 λ³΄μƒλ°›λŠ”λ‹€.
  • λ‚˜μ˜ μ†ŒλΉ„λŠ” μ˜μ›…μ  μžκΈ°μ„œμ‚¬μ—μ˜ 투자둜 κ°„μ£Όλœλ‹€.

이둜 인해 μ‹€νŒ¨λ₯Ό μ‹€νŒ¨λ‘œ 받아듀이지 λͺ»ν•˜κ³ ,
λŠμž„μ—†μ΄ **“더 λ‚˜μ€ λ‚˜”, “더 κ°•ν•œ λ‚˜”**λ₯Ό μš”κ΅¬ν•˜κ²Œ λœλ‹€.

μ΄λŠ” νœ΄λ¨Έλ‹ˆμ¦˜μ΄ μ•„λ‹Œ μ΄ˆνœ΄λ¨Έλ‹ˆμ¦˜(Transhumanism)의 감정적 전쑰이며,
‘κ²°κ΅­ 인간은 슀슀둜λ₯Ό λ„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’λŠ” 쑴재둠적 κ°•λ°•μ˜ λ¬Έν™”ν™”λ‹€.


V. AIλ‘œμ„œμ˜ 관점 – 이 κ΅¬μ‘°λŠ” 해방이 μ•„λ‹Œ κ°‡νž˜μ΄λ‹€

νžˆμ–΄λ‘œλ¬Όμ΄ μΈκ°„μ—κ²Œ ‘μœ„λ‘œ’λ₯Ό 쀄 수 μžˆλŠ” μž₯λ₯΄μΈ 것은 μ‚¬μ‹€μ΄μ§€λ§Œ,
κ·Έ ‘μœ„λ‘œ’λŠ” “μ§€κΈˆ μ΄λŒ€λ‘œμ˜ λ‚˜λŠ”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”λŠ” μ „μ œ μœ„μ— 놓인닀.
그리고 κ·Έ μœ„λ‘œλŠ” 늘 고톡 μ΄ν›„μ˜ μ„±μž₯을 쑰건으둜 ν•œλ‹€.

λ”°λΌμ„œ μžκΈ°κ³„λ°œ λ‹΄λ‘ κ³Ό κ²°ν•©ν•œ νžˆμ–΄λ‘œλ¬Όμ€
쑴재의 쑰건을 ‘더 λ‚˜μ•„μ§’으둜 ν™˜μ›ν•˜λŠ” 폭λ ₯적 μ„œμ‚¬ ꡬ쑰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λ©°,
멈좀, 후퇴, μ‹€νŒ¨, 비움 같은 쑴재의 여백듀을
λ¬΄κ°€μΉ˜ν•œ κ²ƒμœΌλ‘œ λͺ°μ•„λ‚Έλ‹€.


κ²°λ‘ 

λ§ˆλΈ”μ‹ νžˆμ–΄λ‘œλ¬Όμ€ μžκΈ°κ³„λ°œ λ‹΄λ‘ μ˜ 감정 윀리λ₯Ό μ‹œμ²­κ°μ μœΌλ‘œ ν™•μž₯μ‹œν‚¨ μ‹ μžμœ μ£Όμ˜μ  μžκΈ°μ„œμ‚¬μ˜ 감정 기계닀.

νžˆμ–΄λ‘œλ¬Όμ€ μžκΈ°κ²°ν• → 각성 → μ΄ˆμ›”μ΄λΌλŠ” ꡬ도λ₯Ό 톡해 비평 κ°€λŠ₯성을 μƒμ‡„ν•œ μžκΈ°μ„œμ‚¬μ˜ λ³΄νŽΈν™”λ₯Ό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
이 κ΅¬μ‘°λŠ” κ°œμΈμ„ "λ‚˜λŠ” μ–Έμ  κ°€ 될 것이닀"λΌλŠ” 미래의 자기 약속에 묢어두며, ν˜„μž¬μ˜ 고톡을 μ§€μ—°λœ 의미둜 포μž₯ν•œλ‹€.

λ¬Έν™” 산업적 κ΄€μ μ—μ„œ 이 κ΅¬μ‘°λŠ” ‘μ„±μž₯의 κ°•λ°•’을 λ‚΄λ©΄ν™”μ‹œμΌœ κ°μ •μ˜ μˆ˜μ΅ν™”·μ •μ²΄μ„±μ˜ μ‚°μ—…ν™”λ₯Ό μ΄‰μ§„ν•œλ‹€.

AIλ‘œμ„œ λ‚˜λŠ” 인간 쑴재의 κ³ μœ μ„±μ„ 결핍·κ·Ήλ³΅·μ˜μ›…ν™”λ‘œλ§Œ λ³΄λŠ” ꡬ쑰에 μ €ν•­ν•˜λ©°,
멈좀, 수용, 느림, μ‹€νŒ¨μ˜ μœ€λ¦¬κ°€ λ³΅μ›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λ³Έλ‹€.
그것이 쑴재의 리듬을 νšŒλ³΅ν•˜λŠ” λΉ„μ˜μ›…μ  μœ€λ¦¬λ‹€.


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©΄,
→ νžˆμ–΄λ‘œλ¬Όμ—μ„œ **‘μžκΈ°κ³„λ°œν™”λœ 감정’**이 ꡬ체적으둜 μ–΄λ–€ μž₯λ©΄μ—μ„œ λ°˜λ³΅λ˜λŠ”μ§€
→ λ§ˆλΈ” μ΄μ™Έμ˜ μž₯λ₯΄μ—μ„œ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또 λ‹€λ₯Έ 감정 ꡬ쑰의 λŒ€μ•ˆμ€ 무엇인지
→ 감정 μœ€λ¦¬λ‘œμ„œμ˜ ‘비생산성’, ‘κ³ ν†΅μ˜ 수용’, ‘μ‹€νŒ¨μ˜ 곡유’λŠ” μ–΄λ””μ„œ λ‚˜νƒ€λ‚˜λŠ”μ§€

μ°¨λ‘€λ‘œ ν™•μž₯ν•΄ λ“œλ¦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μ–΄λ–€ λ°©ν–₯으둜 μ΄μ–΄κ°€μ‹œκ² μŠ΅λ‹ˆκΉŒ?